[VIEW2-ISSUE] 너도 스포츠냐? 스포츠를 둘러싼 갑론을박
INNOCEAN Worldwide 기사입력 2016.08.04 12:00 조회 4033
Pros & Cons of Sports
너도 스포츠냐? 스포츠를 둘러싼 갑론을박



한때 게임 같은 e스포츠를 놓고 과연 스포츠라고 부를 수 있는가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던 적이 있다. 가만히 앉아서 머리로만 경기를 치르는 e스포츠는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스포츠로 보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두뇌운동을 과연 신체활동으로 봐야 하는가에 대한 논쟁은 여전하다. 일상과 운동의 경계가 사라진 오늘, 과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스포츠라고 부를 수 있을까? 스포츠의 영역을 둘러싼 흥미로운 논쟁들을 들여다본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B R I D G E
카 드  게 임 이  영 국  법 원 에  간  까 닭

브리지는 흔히 트럼프로 할 수 있는 게임 중에서 가장 어렵고 복잡하기로 유명하다. 세계적 토너먼트 대회가 열린 지 벌써 100년 가까이 됐으며 한국에선 1993년 한국브리지협회가 설립됐다. 그런 브리지가 영국에서는 스포츠인가 아닌가에 대하 논란으로 결국엔 법원까지 갔다.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 산하 영국스포츠협회가 브리지를 ?츠로 인정하지 않자 영국브리지협회가 지난해 9월 고등법원에 브리지가 스포츠인지 아닌지 판결을 받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브리지를 스포츠라고 주장하는 측은 영국의회에서 법률로 스포츠를 정의할 때 스포츠는 '마인드 스포츠'를 포괄한다는 논리를 펼친다. 반면 스포츠가 아니라는 측은 영국의회의 개념 정의와 영국스포츠협회가 판단하는 스포츠의 개념을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더구나 이러한 논란의 진짜 숨은 이유는 돈 때문이다. 현재 영국 정부는 스포츠 단체에 지급하는 예산을 줄이고 있어서 지난 4년간 스포츠 관련 예산이 100억 원 가까이 삭감됐다. 영국스포츠협회 측은 브리지가 스포츠로 인정받으면 예산 부족이 더 심해질 것을 걱정한다. 과연 브리지의 행방은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날까.


F I S H I N G
취 미 활 동 일 까  스 포 츠 일 까

올해 대한체육회에서는 바둑과 요트 등 3종목을 정회원으로 승격시켰고 낚시와 합기도 등 6개 종목을 준회원으로 강등시켰다. 낚시는 스포츠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낚시단체에서는 수긍하기 힘들다며 통합준비위원회에 재심사를 요청했다. 낚시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로 등록된 종목이며 많은 낚시연맹과 협회, 단체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정회원 자격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낚시를 스포츠로 보지 않는 사람들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스포츠에도 경쟁이 있어 더욱 값지고 멋진 장르가 있다면 낚시는 그 장르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스포츠피싱이 존재하지만 대다수가 취미로 즐기는 낚시는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에 정식 스포츠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경쟁이 가미된 대회 형식의 스포츠피싱이 낚시의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뜻에는 서로가 동의한다. 하지만 경쟁사회에 지친 사람들이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찾는 낚시터에서조차 또 다른 경쟁을 마주치게 된다면 힐링으로서의 낚시는 그 의미를 잃게 될 것이라는 걸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MOUNTAIN CLIMBING
과 정 이 냐  결 과 냐  그 것 이
  문 제
1988년 2월, 선구적인 등반가 라인홀트 메스너에게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은메달을 수여하려 했으나 거절당한 사건이 있었다. 그 당시 메스너는 '등산은 스포츠가 아니다'라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 사건은 등산을 스포츠의 관점에서 보려는 사람들과 등산의 순수성을 지키려는 산악인들 간의 갈등이 표출된 대표적 사건으로 기록됐다. 순수등산을 지키려는 산악인들에게 등산은 한계 상황에 부딪히며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자기발견을 하는 신성한 영역이다. 그래서 등산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고 경기 스포츠와 다른 독자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산악인들은 등산에서 관객과 심판은 자기 자신이며 극복해야 할 대상도 결국 자신뿐이었다.

반면 등산을 스포츠로 보는 이들은 등산이 철저한 육체운동과 경쟁을 유발한다는 면에서 스포츠적인 단면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등산의 구체적인 성과를 스포츠적으로 해석하고 등정한 산의 높이나 등정한 산의 개수를 평가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대해 정통 산악인들은 스포츠가 규칙과 경기 방식이 객관화된 데 반해 등산의 특성상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다는 이유로 그러한 평가방식에 여전히 동의하지 않는다.


B A D U K
두 뇌  싸 움 도
  스 포 츠 일 까
바둑은 두 명이 흑돌과 백돌을 가지고 번갈아 바둑판 위에 두어 각자 차지한 집의 넓이로 경쟁하는 게임이다. 작년 말 인기리에 방영된 <응답하라 1988>과 올봄 이새돌과 '알파고(AlphaGo)'의 대국이 사람드의 엄청난 이목을 끌면서 다시 한 번 대한민국에 바둑 열풍을 몰고 왔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을 갖는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바둑 대결에서 필요한 움직임은 반상 앞에 앉아 팔을 이용해 돌을 두는 것이 전부다. 그렇다면 가만히 앉아서 조그만 돌만 손가락으로 옮겨놓는 바둑을 과연 스포츠로 볼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에서 바둑은 스포츠다. 2009년 대한체육회는 대한바둑협회를 정식가맹단체로 승인했다. 바둑은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됐고, 전국소년체전 정식종목이 됐다. 두뇌 싸움도 스포츠로 인정한 것이다. 하지만 바둑이 진정한 의미의 '정통 스포츠'인가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스포츠 ·  브리지 ·  카드게임 ·  낚시 ·  등산 ·  바둑 ·  대한체육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