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PPL, 분산 시청자 커버
KAA저널 기사입력 2016.04.29 02:21 조회 16560
글 강윤희 | SK플래닛 M&C부문 미디어 플래닝팀 차장 ynk@sk.com

응팔은 보지만 TV는 보지 않는 소비자

‘서울, 30대, 직장인, 싱글녀’ 수많은 브랜드가 겨냥하는 타겟이자, 트렌드에 민감해 뭐든 살 준비가 되어있는 아주 쉬운 소비자인 필자의 이야기이다. 광고쟁이로 살아온지 햇수로 막 두 자리 숫자가 된 지 금, 본방을 챙겨보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고, 그나마 보더라도 중CM도 피해가는 잽핑의 고수이며, 극장에서는 티켓타임 10분 정도는 늦어도 여유를 잃지 않고, 스마트폰의 모든 푸쉬 알림은 꺼놓고 생활하는, 광고를 노출하기 쉽지 않은 타겟이기도 하다. 그러나 응팔을 보고 꼬깔콘을 사먹어야겠다 다짐하고, K팝스타 유제이의 ‘New York State Of Mind’를 흥얼거리며 출근하며, 백종원의 만능오일 하나면 요섹녀는 식은 죽 먹기라며 레시피를 저장하는 것도 이 세대의 특징이다. 결국 볼 건 다 보고 있다는 것이다.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이다.


콘텐츠 안에서 광고효과를 노리는 PPL은 더욱 각광

매년 상승세를 보이는 협찬 및 간접광고 시장 매출액이 증명하듯, VOD 시청자는 물론 해외 시청자까지 노출 커버리지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 ‘삼둥이 자전거’, ‘런닝맨 패딩’ 등 해당 프로그램이나 셀럽의 영향력과 함께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 등 PPL은 수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집행하려고 하면 망설여지고 불안한 PPL, 더욱 똘똘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간접광고의 관건은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상황 설정

제품을 조금 더 돋보이게 하려다가 최악의 PPL, 약 빨고 만든 PPL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돌아다니는 영상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눈이 높아질대로 높아진 시청자들에게 노이즈 마케팅을 할 것이 아니라면 억지스러운 과장된 연출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등장인물의 캐릭터, 에피소드의 흐름 등에 제품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지 초기단계부터 제작진과의 꾸준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

새로 선보이는 ‘블랙라벨 스테이크’를 ‘커플 스테이크’로 포지셔닝하고자 했던 아웃백은 ‘MBC 우결’에서 스캔들로 곤혹을 치루고 있던 홍종현과 고기대장 유라의 오해풀기 및 생일파티 에피소드를 발렌타인데이에 방송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SBS 너희들은 포위됐다’에서는 주인공 이승기를 ‘어린 시절 어머니가 살해되는 장면을 목격한 상처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틀어 놓아야 겨우 잠들 수 있는 캐릭터’로 설정해 방안에서 벽면에 늘 SK텔레콤 ‘스마트빔’을 켜놓곤 했다.

‘이승기 빔’,’ 너포위 빔’ 등의 닉네임을 얻어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효과적인 사례가 되었다.



교양 정보 프로그램도 PPL이 가능하다?!

드라마와 예능보다는 진지한 톤앤매너가 필요하다거나,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많다면 교양정보 프로그램도 하나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 특히 고정 코너, 시리즈물을 통한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SK텔링크는 새로운 서비스 ‘모바일팩스’ 및 ‘실시간 통역 어플’의 런칭을 주요 타겟인 주부들에게 알리고자 SBS 모닝와이드 3부를 통해 5분 정도의 코너를 제작했다. 광고주가 직접 출연하여 소개, 시연까지 해서 만족도가 우수했던 사례이다.



어플리케이션 광고주들의 새로운 돌파구, 가상광고

PPL의 장점을 진작에 알아봤지만 솔루션이 쉽지 않았던 사례가 어플리케이션 광고주이다. 스마트폰 안에서 구동하는 장면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제작진이 많고, 나오더라도 로딩 시간이 짧아 노출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상광고 시행범위가 예능, 드라마, 스포츠, 보도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 장이 열렸다.

SK텔레콤 ‘T전화’ 및 SK플래닛 ‘시럽’은 타겟 관심도가 우수한 JTBC ‘히든싱어’, tvN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가상광고를 진행했으며, 일반 광고와의 패키지를 통해 효율과 효과를 모두 챙길 수 있었다.



즉각적인 반응을 원한다면 스폰서십 활용

스폰서십의 장점은 유연한 패키지 구성에 있다. 타이틀 사용권, 이벤트 연계, 현장 프로모션 진행 등 해당 브랜드의 특색과 니즈에 따라 맞춤형 스폰서쉽 패키지 구성이 가능하다. 늘 문제는 예산이지만, 투입만큼 ROI도 즉각적이고 우수하니 활용해볼 만하다.

대한민국 1위 음원사의 자존심, 로엔엔터테인먼트는 SBS K팝스타와 SBS 인기가요에 간접 및 가상광고를 포함한 통합 스폰서십을 진행하며 멜론 웹 및 앱으로 타겟 UV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5년째 꾸준히 집행하고 있다는 것이 효과를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2016년에도 좋은 콘텐츠들이 기다린다고 전해라~♬

간접광고 규제완화는 물론 지상파TV 중간광고 및 방송프로그램 제목의 협찬주 고지 허용에 대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김수현 작가, 김은숙 작가, 노희경 작가의 컴백, 육아, 쿡방을 잇는 인테리어 예능 집방의 시작, 신개념 오디션 프로그램 등 새로운 콘텐츠들이 기대되는 2016년이다.
PPL ·  콘텐츠 ·  협찬 ·  간접광고 ·  가상광고 ·  스폰서십 ·  TV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