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COMMUNICATION] 나는 생명을 살리는 물이다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5.10.07 05:00 조회 4947
118년 부채표 활명수 이야기
이유나 대리, IMC Platform T/IMC Planning 1 HQ, yuna1.lee@oricom.com



나는 누구일까요?

현재 나이 118살, 높이 12cm, 조선시대 왕들도 마시던 것, 연간 총 생산 ‘1억병’ 이상, 1초에 판매되는 개수 3개, 현재까지 판매된 병의 높이를 기준으로 길이를 재보면 지구25바퀴, 1960년대 판매가격 50전(당시 설렁탕 2그릇, 막걸리 2~3잔 가격),
기네스북이 인정한 국내 최초의 등록상품, 한국 최고의 장수 브랜드.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1위(소화제 부문 11년 연속).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다들 한번쯤은 먹어보았을, 바로 동화약품의 활명수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국산약이자 18년 전통의 소화제, 부채표 활명수

예로부터 한국인의 입맛은 맵고 짠맛에 길들여져 왔다. 또한 급하게 먹는 습관에 자주 체기가 발생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약을 구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급체, 토사곽란 등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빈번했다. 이에 1897년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만난 최초의 약인 활명수가 개발되었다.

활명수의 출시는 급체와 토사곽란으로 목숨을 잃는 시대가 사라지고, 한국 제약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일제강점기, 6.25전쟁 등 한국 근현대 격동의 역사와 함께 해오며 쓰리고 더부룩한 민족의 속을 달랬다. 활명수의 역사는 곧 대한민국 제약의 역사이기도 하다. 그리고 현재까지 118년간 단 한번도 1위 자리를 내준 적 없이 국내 최고 자리를 지키며 대한민국 소화제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영광스런 기록들은 활명수만의 본연의 브랜드 본질을 지키면서도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 덕분에 얻을 수 있었다. 혁신적인 신제품의 도전에 힘없이 주저앉는 여타의 브랜드들과는 대조적으로 후발 주자인 경쟁사들의 공격에도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전히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밝고 젊은 활명수 브랜드 이미지 만들기

오랜 전통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젊은 소비자들과 트렌드에 맞는 소통을 해야만 한다. 매년 실시하는 브랜드진단과 소비자조사 등을 통해 99.8%의 높은 제품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선뜻 구매와 복용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 주목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활명수 광고 특유의 간결하고 쉬운 메시지와, 이를 시각적으로 위트있고 임펙트있게 전달했던 기존의 젊은 광고 톤앤매너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또 다른 차별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그들의 눈높이에서 제품을 이해
하고 그 의미를 전달해줄 엔도저(Endorsor)가 필요했다. 그 결과 최근 드라마, 영화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대중들과 친근한 이미지를 쌓아온 신세경을 발탁하게 되었다.

오페라 아리아를 배경음악으로 활용해 유머러스하면서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던 전작의 아이디어와 반전의 재미요소를 이어가면서도, 모델 신세경을 통해 제품의 효능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하는데 포인트를 두었다. 특히 이번 활명수의
새 광고는 활명수의 ‘빠른 소화 효과’를 강조하며 “소화엔 역시 활명수”라는 메시지 전달에 집중했다. 거대한 햄버거와 만두, 치킨으로 배를 짓누르는 상황을 연출하여 답답하고 불편한 속을 재미있게 표현했다. 이번 활명수의 새 TV광고는 지난 6월 온에어된 이후 활명수의 효능, 효과를 참신한 크리에이티브와 독특한 재미요소로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활명수를 밝고 젊은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생약성분 ‘오매’가 함유되어 정장(整腸) 효과가 가미된 신제품 미인활명수는 8월 말 출시됨과 동시에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화제다. 또한 매년 유명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활명수 한정판 패키지 제작, 유니세프와 함께 물부족으로 고통받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전달했던 ‘생명을 살리는 물’ 캠페인 등 끊임없는 브랜드에 대한 자기성찰과 역할고민은 앞으로의 활명수를 더욱 더 기대하게 만든다.
까스활명수 ·  소화제 ·  부채표 ·  최초 ·  국산약 ·  신세경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