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교보문고 기사입력 2014.09.22 11:57 조회 4262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 이 시대의 청춘은 좋은 일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책소개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 직무로 입사하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취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광고 홍보인을 선발하는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통해 광고 홍보 직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알아보고 광고 홍보직에 필요한 직무 능력과 선호 인재상, 취업 성공 비법까지 알아보았다. 또한, 현직 광고 홍보인들을 인터뷰하여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고충, 취업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았으며 광고 홍보직 입사를 위한 대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저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운영위원장 최창호)는 대한민국 최대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대표 김화수,
www.jobkorea.co.kr)가 운영하는 ‘좋은 일자리’ 연구소다. 좋은일 연구소는 이?삼십 대 청춘들이 자신의 진로를 보다 쉽게 파악하고 각자에게 맞는 Right Job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2년 설립되었으며, 11명의 연구위원과 국내?외 대학에서 직업 및 진로 분야를 연구하는 교수진, 기업 채용 및 인사담당자, 인사 및 조직관리 컨설팅 기관 대표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30여명의 자문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좋은일 연구소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인재상의 특성을 진단하고, 고용 트렌드를 전망하며, 일자리를 찾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연구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매년 기업별, 업종별 신규인력 채용 증감률을 파악하여 대한민국 고용동향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인사전문 잡지 ≪The HR≫, ≪직업 인터뷰≫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카페 http://cafe.naver.com/goodlab에서 좋은일 연구소가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에서 기획자가 되는 법≫, ≪대한민국에서 마케터가 되는 법≫이 있으며 이 책의 집필에는 좋은일 연구소의 정주희, 박재은, 이혜경, 변지성, 현영은, 나광철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목차

PROLOGUE 언젠가 광고 홍보인이 될 당신에게

01 광고 홍보인이 하는 일
광고 홍보 실무자는 무슨 일을 할까?
광고 홍보 실무자의 헌신이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다
설문을 통해 알아보는 광고 홍보직 실무자들의 특징
비슷하지만 다른, 기업과 대행사
쉬어가는 페이지_ 눈물 없인 들을 수 없는 광고 홍보 뒷담화
광고장이, 다르게 생각하고 감각적으로 행동하라
홍보인의 필수 덕목, 커뮤니케이션 능력
광고 홍보직, 풍문의 실체를 밝히다
광고와 홍보, 어떻게 변했을까?
쉬어가는 페이지_ 최초의 광고는 무엇이었을까?
좋은일 연구소 편지_ 긍정의 힘을 믿으세요


02 분야별 광고 홍보 직무의 세계
홍보의 모든 것을 컨설팅한다, PR컨설턴트
회사를 대표해 대중과 만나는 사람, 기업 홍보담당자
이론과 실무 능력 갖춘 인재, 공공PR 전문가
광고의 구심점, 광고기획자(AE)
15초의 비주얼을 만들다, 아트디렉터
허를 찌르는 한 줄을 창조한다, 카피라이터
좋은일 연구소 편지_ ‘스펙 괴물’이 되려는 것은 아니겠지요?


03 광고 홍보 실무자가 되기 위한 모든 것
선호하는 인재상 키워드, ‘인간미’와 ‘친화력’
광고 홍보직 취업시장 트렌드는?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자기소개서 공략법
쉬어가는 페이지_ 인사담당자, 면접 온 지원자에게 ‘누구세요?’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면접 공략법
쉬어가는 페이지_ 면접에서 감점을 당하지 않는 방법
광고 홍보직 선배들의 리얼 취업스펙 공개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공모전 활용법
예비 광고 홍보인이 알아야 할 실무 지식
롱런하는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좋은일 연구소 편지_ 나와 맞는 회사를 찾으세요



출판사 서평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 직무로 입사하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취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광고 홍보인을 선발하는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통해 광고 홍보 직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알아보고 광고 홍보직에 필요한 직무 능력과 선호 인재상, 취업 성공 비법까지 알아보았다. 또한, 현직 광고 홍보인들을 인터뷰하여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고충, 취업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았으며 광고 홍보직 입사를 위한 대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취업 엔진
잡코리아가 알려주는 광고 홍보직 취업 성공 비법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취업난을 겪고 있는 이 땅의 청춘들을 위하여 또한 많은 기업들이 성토하는 구인난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광고 홍보직 취업을 꿈꾸는 취업 준비생과 이직 희망자들을 위한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이다. 대한민국 각계각층의 다양한 현직 광고 홍보인과 인사담당자를 만나 직무 현장의 생생한 업계 정보 및 취업 준비법을 작성했다. 또한 광고 홍보직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도전해 보면 좋을 대외활동과 공모전 노하우, 자기소개서 및 면접 요령 등 실제 취업 준비 로드맵을 작성하여 예비 광고 홍보인들에게 든든한 취업 성공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광고 홍보인을 채용하는 인사담당자들을 직접 만나 광고 홍보직에서 선호하는 인재상을 살펴보고 예비 광고 홍보인이 준비해야 할 전반적인 인재상을 짚어 줄 것이다. 또한 PR컨설턴트, 기업 홍보담당자, 공공PR 전문가, 광고기획자(AE),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를 통해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취업 성공 노하우를 작성했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현직 광고 홍보인들의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은 광고 홍보직 선배들의 취업 당시 실제 스펙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해당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보람과 고충 등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신간추천도서 ·  광고인 ·  홍보인 ·  대한민국 ·  잡코리아 ·  좋은일연구소 ·  취업 ·  전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