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광고인(김시래 국장, 제일기획)
기사입력 2004.07.28 12:00 조회 2035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광고인"


       김시래 국장(제일기획)

 

# 1. 저널리스트를 꿈꾸던 소년


"광고밖에 할게 없어서요"

광고밖에 할게 없다니? 뭔가 거창한 포부가 있었을 법도 한데...
그의 말은 공부가 제일 쉬웠다는 어느 서울대생처럼 평범하였지만 열정이 느껴졌다. 하지만 그가 처음부터 광고인의 꿈을 품었던 것은 아니라고 했다.

"사실은 르포라이터가 되고 싶었어요...그래서 중앙대 신방과에 입학했죠. 그러다 신입생때 리대룡 교수님을 만났죠. 그때 배운 광고에 대한 장인정신이 인상 깊었어요"

그는 특히, 저널리즘이 사실에 대한 올바른 눈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광고는 인간심리에 대한 통찰력과 크리에이티브한 창조적 세계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때의 확신은 지금도 변함없는 듯 하였다.

 


# 2. 따뜻함과 그리움


그에게는 어떤 주저함이 없다. 단호하고 분명한 말투에는 힘찬 기백이 느껴진다. 하지만 그의 광고는 따뜻하다. 삼성생명의 ‘아버지’, ‘어머니’, 네이버의 ‘카페in’’’’, CJ의 ’인조이 유어 라이스데이’,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 등, 그는 가족과 친구, 짝사랑까지 친근한 소재로 제품을 표현한다. 한번쯤 느껴봤을, 어쩌면 표현하기 힘들었던 감정을 거부감없이 나타내는 표현력은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그의 장점이다. 그는 그 원동력을 자신의 고향을 들어 설명했다.

강원도 시골 소년이였던 그는 그때의 논과 밭, 산, 심지어 감자에서까지 따뜻함을 느낀다고 했다. 특히,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은 삼성생명 cf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 3. 가족은 나의 힘!


“휴일도 없이 일만 하는 사람이 광고를 잘하는 사람인가요? 그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좋아보이지도 않아요. 광고만 생각한다고 좋은 광고가 나오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주말만큼은 가족과 보내려고해요. 아내와 딸들에게도 점수 좀 따고...”

인터뷰 내내 가족에 대한 얘기를 자주하던 그는, 가족이 광고를 만드는 힘이라 하였다. 그 애정은 광고뿐 아니라 손짓에서도, 말투에서도 쉽게 그의 사랑을 알 수 있었다. 그를 보면서 광고를 만드는 것이란 아버지가 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아닐까 싶었다. 그가 두 딸을 돌보고 아내를 헤아리는 마음은 제품을 애정으로 살피고 소비자의 마음을 공감시키는 것과 닮았다.

 


# 4. PT를 잘하는 방법?


그는 AE로 시작하였다. 그래서 그는 수많은 PT의 전투를 경험하였다. 하지만 지금도 PT의 긴장감을 즐기는 승부사이다. 그런 그만이 알고 있는 PT의 기술이 있지 않을까?

“PT 잘하는 방법요? 없어요. 광고는 기술보다 열정이 바탕이 되야 합니다.”

뭔가 특별한 기술이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 부끄러웠다. 그는 PT란 기술이 아닌 정신이라고 강조하였다. 제품에 대한 충분한 열정이 PT를 쉽게 하는 것. 그의 말에 의하면 기술은 제품을 사랑하고 PT를 성실하게 준비하면 따라오는 부산물일 뿐이다.

 


# 5. 그가 생각하는 AE


그는 AE를 다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광고주와 대행사. 광고 기획의 각 파트뿐 아니라 프로덕션 등등...모든 분야에 다리를 놓아야 한다. 그래서 AE는 감수성이 풍부한 게 좋다. 풍부한 감수성은 각 부분을 원활히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윤활유가 될 뿐 아니라 광고를 더욱 사실적이고 인간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 열정과 겸손한 마음이, 좋은 AE, 좋은 광고인의 첫 걸음이라고 한다.

 


# 6. 좋은 광고인이 된다는 것은...


“진실해야 해요. 광고를 만드는 것은 어떤 것보다 진실해야 합니다. 광고는 광고를 만든 사람을 닮게 되어 있어요. 소비자나 제품에 진실된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진실되어야 합니다. 진실하지 않으면 이내 외면받기 마련이죠. 당장의 이익을 위해 눈속임을 한다면 나중에 더욱 큰 손해를 입을 것입니다. 오히려 당장의 손해를 본다하더라도 주위에 진실된 사람, 좋은 사람으로 주위에 인정받는다면 더 큰 이익으로 보답받을 것입니다.

비록, 광고는 설득의 기술지만 인간에 대한 설득이기에 기술이기보다는 정신의 문제이며 생활의 일부분입니다. 그래서, 튀는 사람보다 내성적이나 성실한 사람이 더 크게 된 케이스도 많지요. 성실과 열정, 겸손 등, 어쩌면 고리타분해 보이는 덕목들이 훌륭한 광고인의 기본조건이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기술의 세계, 테크닉과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이지요. 어느 부문 이던지 간에 정신의 세계가 없는 이론이나 기술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니까요.

광고밖에 할 게 없다는 말은 ‘마땅히 할게 없어서‘란 뜻이 아니었다.
그 것은 광고를 사랑한 것이 운명이었기에 한눈을 팔지 않았다는 뜻이 아닐까? 다만 그의 시골 소년스러움이 그렇게 표현한 것이리라...
그래서, 인터뷰를 마치고도 여운이 길었던 것은 그의 열정이 세련되고 화려한 것이 아닌 고향 강원도의 넉넉함과 순박함을 닮았기 때문일 것 이다....

해외출장 직후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내주신 김시래 국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터뷰 및 정리 / 임무성, 우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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