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세이하쿠 저, 매일경제신문사]
기사입력 2007.11.26 02:25 조회 6195

여기는 한국이다. 한국에 맞는 블로그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인터넷은 이미 블로그 세상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일부 인기 블로거들의 사이트는 방문자로 넘쳐 나고 있다. 이러한 방문자들을 통한 광고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효과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그 영향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번역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과 한국의 블로그 환경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우리에게는 우리 현실과 상황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을 한국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한 외국 사례의 나열이 아닌 진정한 한국적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에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할 것이다. 책은 웹 2.0 시대의 가장 의미 있는 움직임 중의 하나인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 방식 등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총론만 무성하고 각론이 없어 실제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국내 제조업체 적용 사례를 통해 콘셉트 설정에서부터 직접적이고 명쾌한 실무단계에 이르는 전문적인 마케팅 지침서다. 특히 블루오션, 레드오션, 롱테일법칙, 저작권, 집단지성, 광고나 홍보와의 관계, 브랜드블로그, 스토리텔러, ucc, 오버추어광고, SEO, 넌커머셜마케팅, 블로그 아이덴티티, 인터넷 콘텐츠, 표현의 중요성, 콘텐츠 기획, 기업 블로그 마케팅, 메타블로그 등의 다양한 인터넷 트렌드와의 연관성과 현재 진행 상황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대한 예측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한국 블로그의 대표주자인 박영욱 올브로그 대표이사,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이사,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 블로터, 서영호 엠파스 블로그팀, 혜민아빠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살아있는 블로그 마케팅의 현 주소와 문제점, 해결책을 들을 수 있다.


한국 블로그의 대표 주자들과 함께한 파워인터뷰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의 생생한 현장을 경험한다!




지은이: 세이하쿠(본명 : 박성호)
 

경북대학교를 졸업했다. 신세계백화점 광고판촉팀과 주식회사 테이킷 대표이사를 거쳤다. 월간<예술세계>에 칼럼을 연재했으며, ‘사색의 향기’ 사이트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담당했다. 현재는 주식회사 슬로비의 마케팅 이사 및 디자인 509와 세이하쿠닷컴의 대표를 맡고 있다. 웹 2.0 마케터로 활동 중이며, 퍼스트리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저자
세이하쿠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07.11.26.
페이지
304 페이지
ISBN
9788974424817

머릿말

 

 

 

 

01 블로그 마케팅 Blog Marketing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기업 블로그 마케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블로그 콘텐츠 기획의 핵심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전 세계 소비자들 중 가장 영리하다
블로그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현’이다
제발 블로그에서 마케팅 좀 하지 마라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의 콘셉트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스보드 마케팅 이야기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과연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블루오션의 키워드
블루오션과 블로그 마케팅은 어떤 상관이 있을까?
블로그 마케팅에서 콘텐츠 트렌드경쟁력 있는 블로그가 자산이다
블로그 아이덴티티는 무엇인가?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1 - 도대체 무슨 말이야?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2 - 핵심은 넌커머셜 마케팅이다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3 - 뭐가 이리 복잡하지?
광고야 거기 멈춰라! 난 블로그얏!
SEO 검색 엔진 최적화? 그건 왜 하는데?
낚시만 가득한 인터넷 트렌드가 좋다?
포털들의 UCC 가이드라인과 콘셉트
이제 모두 창조적인 스토리텔러에게 무릎을 꿇어라!
블로그 마케팅의 꽃, 참여 콘텐츠의 가능성에 주목하라!
네이버의 브랜드 블로그? 그게 과연 될 거라고 생각했어?
롱테일 법칙의 슬픈 희생양 - 대한민국 블로거들
그 잘난 롱테일 법칙도 블로그란 배양분이 필요하다
플랫폼과 콘텐츠의 이종 격투기
광고나 홍보는 결국 블로그 콘텐츠의 심판을 받게 되리라!
집단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아니면 개인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저작권과 FTA여 빨리 오라! 블로그 마케팅의 섣부른 외침
블로그 마케팅용으로 저격총이 좋을까? 아니면 산탄총이 좋을까?
컴퓨터로 인한 나이트메어 - 당신은 언제 꿈에서 깰 것인가?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가? 주변에 ‘펌질’을 부추겨라!
블로그 마케팅 - 각론 없는 총론의 글로벌 낚시터
‘마케팅에서 블로그 활용’이란 포스트를 보고
인터넷 콘텐츠에는 구글이 생길 수 없다는 점, 그것이 미래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인류 길들이기 프로젝트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요리만 담아라
기업의 비상사태에 대한 블로그 마케터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일까?
흥미롭게도 무조건 다윗 블로거가 골리앗 기업을 이긴다
블로그 마케팅은 개인 블로거의 브랜드화를 노리는 것이 아니다
엄청난 속도의 기술과 느릿느릿 콘텐츠의 비교
작고 심플한 이미지들이 세계를 지배한다
블로그 콘텐츠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DNA
블로그 마케팅의 블로그 콘텐츠, 이 세상 모든 광고와 맞짱 뜨다!
기업 블로그 도입을 위한 경영진의 정신적인 가이드라인
이크, 블로그 디자인의 수위 조절!
블로그 마케팅 - 사진 콘텐츠 접근 방법에 대해
블로그 마케팅의 정점은 낚시가 아니라 참여를 통한 진정성이다
경쟁력 있는 미래형 UCC 제작 가이드라인은?
블로그 콘텐츠 디자인과 블로그 UI 디자인의 관계
블로그 콘텐츠와 블로그 저작권에 대한 대응
어텐션 이코노미, 블로그 마케터의 영원한 짝사랑
블로그 글쓰기는 이렇게 해 보자
구글 블로그 검색의 블로그 랭킹 결정 요소와 효과적인 대응
블로그 마케팅의 축제 기간 댓글 전쟁의 분석
블로그 마케팅 - 사전 준비 운동의 필요성
콘텐츠에 자신이 있을 경우 메타 사이트에 등록하자
블로그 마케팅에서 삐끼 블로거이길 원하는가?
세이하쿠가 블로거님들께 보낸 메일의 전문
UCC의 현재와 미래, UCC 콘텐츠의 현실적인 제한 규정에 대해
블로그 콘텐츠의 진화와 미래형 프로그래머의 안목
엔지니어와 커뮤니케이터의 쌍두마차가 세계 웹 2.0 시장을 리드한다
웹 2.0 교주와 한국의 광신도 뒤엔 초월적인 글로벌 기업이 있다
블로그 콘텐츠 흥밋거리에서 이익 창출의 멀고 먼 과정
세이하쿠의 블로그 마케팅 - UCC 크리에이터의 마인드
블로그 콘텐츠에서 최고 수준의 UCC란?
블로그 마케팅에서 블로거보다 마케터가 더 중요한 이유
커뮤니티 마케팅의 가치로서 해부한 노사모의 본질
블로그 마케팅 - 기술은 지고 감성이 뜬다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에서 하는 마케팅일까?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일까?
정치인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블로그 마케팅은 플랫폼의 경쟁력이 아니라 콘텐츠의 경쟁력이다
정치 블로그의 접근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론
블로그 마케팅 - 효과적인 기업 블로그의 시스템 구축
블로그 마케팅 사례 - 에스보드 지적재산권 개방 공모전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기업 이미지 업그레이드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동종 업체 경고
블로그 마케팅의 한계는 블로거와 블로그에 있다
비즈니스 블로그 마케팅의 경쟁력 - 낮고 넓게
블로그 마케팅은 생각과 현실 사이에 성공과 실패가 존재한다 


02 블로그 마케팅 인터뷰 Blog Marketing Interview

01 염동훈 님 | 구글 코리아 매니저
02 류한석 님 |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소장
03 김상범 님 |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04 이지선 님 | (주)미디어유 대표이사
05 김창연 님 | 블로그나라
06 서영호 님 | 엠파스 블로그팀
07 박영욱 님 | 올블로그 대표이사
08 혜민아빠 님 | sshong.com
09 표철민 님 | 위자드웍스 대표이사
10 김성동 님 | 알라딘 웹기획팀장
11 유정원 님 | 전 올블로그 부사장
12 이중대 님 | 에델만코리아

 맺은말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세이하쿠 저 ·  매일경제신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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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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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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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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