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에 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2012년 번역 개정판)
기사입력 2012.03.13 11:06 조회 7119




 


 

커뮤니케이션 이론서로서 이 책은 이론이 무엇이며, 
이론 연구가 왜 필요한지, 개별 이론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연구 전통에 그 맥을 두고 있으며, 
특정 이론을 통해서 어떠한 현상에 대한 기술과 설명, 
그리고 예측이 가능한지, 나아가 그러한 현상을 통제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모색하고 있다. 
 





저자


엠 그리핀(Em Griffin)

일리노이 주에 있는 위튼 대학교의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로, 지난 32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왔다. 미시간 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인 간 관계 발전 연구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공동체 리더십에 대한 탁월한 해석과 통찰력을 보여주는 학자로 정평이 나 있다.
실용적 설득 기법을 다룬 The Mind Changers, 효율적인 집단 리더십을 다룬 Getting Together, 그리고 친밀한 관계 형성에서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다룬 Making Friends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저서를 쓰기도 했다. 이외에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단체에 가입하여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시카고에 있는 분쟁해결센터(the Center for Conflict Resolution)의 중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룬 커뮤니케이션 이론

 

◇ 상징적 수렴 이론 _ 어니스트 보어만(Ernest Bormann)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_ 조지 허버트 미드(George Herbert Mead)
◇ 의미의 조정 관리 _ 바넷 피어스(W. Barnett Pearce)·버넌 크로넨(Vernon Cronen)
◇ 기대 위반 이론 _ 주디 버군(Judee Burgoon)
◇ 대인 간 기만 이론 _ 데이비드 벌러(David Buller)·주디 버군(Judee Burgoon)
◇ 구성주의 _ 제시 딜리아(Jesse Delia)
◇ 사회적 침투 이론 _ 어윈 올트먼(Irwin Altman)·달마스 테일러(Dalmas Taylor)
◇ 불확실성 감소 이론 _ 찰스 버거(Charles Berger)
◇ 관계적 변증법 _ 레슬리 박스터(Leslie Baxter)·바버라 몽고메리(Barbara Montgomery)
◇ 상호작용적 관점 _ 폴 바츨라빅(Paul Watzlawick)
◇ 사회적 판단 이론 _ 무자퍼 셰리프(Muzafer Sherif)
◇ 정교화 가능성 모델 _ 리처드 페티(Richard Petty)·존 카치오포(John Cacioppo)
◇ 인지부조화 이론 _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
◇ 집단 의사 결정에 관한 기능적 접근 방식 _ 랜디 히로가와(Randy Hirokawa)·데니스 고우란(Dennis Gouran)
◇ 적응적 구조화 이론 _ 마셜 스콧 풀(Marshall Scott Poole)
◇ 조직에 대한 정보 체계 접근 방식 _ 칼 웨익(Karl Weick)
◇ 조직에 대한 문화적 접근 _ 클리퍼드 기어츠(Clifford Geertz)·마이클 파카노브스키(Michael Pacanowsky)
◇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비판 이론 _ 스탠리 디츠(Stanley Deetz)
◇ 수사학 _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드라마티즘 _ 케니스 버크(Kenneth Burke)
◇ 내러티브 패러다임 _ 월터 피셔(Walter Fisher)
◇ 기술결정주의 _ 마셜 매클루언(Marshall McLuhan)
◇ 기호학 _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
◇ 문화연구 _ 스튜어트 홀(Stuart Hall)
◇ 배양 이론 _ 조지 거브너(George Gerbner)
◇ 의제 설정 이론 _ 맥스웰 매콤스(Maxwell McCombs)·도널드 쇼(Donald Shaw)
◇ 미디어 방정식 _ 바이런 리브스(Byron Reeves)·클리퍼드 나스(Clifford Nass)
◇ 불안·불확실성 관리 이론 _ 윌리엄 구디쿤스트(William Gudykunst)
◇ 체면 협상 이론 _ 스텔라 팅투미(Stella Ting-Toomey)
◇ 스피치 코드 이론 _ 게리 필립센(Gerry Philipsen)
◇ 젠더렉 스타일 _ 데보라 타넨(Deborah Tannen)
◇ 입장 이론 _ 산드라 하딩(Sandra Harding)·줄리아 T. 우드(Julia T. Wood)
◇ 침묵된 집단 이론 _ 체리스 크라마래(Cheris Kramarae)



책 속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서로서 이 책은 이론이 무엇이며, 이론 연구가 왜 필요한지, 개별 이론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연구 전통에 그 맥을 두고 있으며, 특정 이론을 통해서 어떠한 현상에 대한 기술과 설명, 그리고 예측이 가능한지, 나아가 그러한 현상을 통제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모색하고 있다. 개별 이론에 대한 깊이 있으면서도 정확하고 쉬운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영화나 연극 및 만화 등의 시청각적 자료를 풍부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유명 저서나 논문, 소설이나 수필 등 다양한 영역의 텍스트를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한 개별 이론이 어떠한 맥락에서 어떠한 필요로 만들어졌고, 그동안의 연구 및 변화, 그리고 정교화 과정은 물론 해당 이론의 위상과 논쟁점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야말로 초보 커뮤니케이션 연구자에게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무엇인지를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주는 교재로 소개하고 싶다. 뿐만 아니라 주어진 이론에 대한 추가적인 공부나 학습을 위해서 읽어야 할 도서나 논문, 혹은 참고 자료를 꼼꼼하게 안내하고 있는 까닭에 향후 커뮤니케이션 이론 공부의 방향타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 ‘역자 서문’ 중에서

이 책의 기획 의도는 독자에게 서른세 가지에 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을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게 제시함으로써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이론적 지식을 견지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가 바라는 최종 목표는 학생들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사이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가지도록 하는 데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서른세 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통합적으로 다루고자 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연구하는 초보자로서 학생이 이와 같은 통합적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이론 분야를 조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개별 이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포착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이 담아내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관한 정보의 상당 부분이 개별 이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목차


1부     개관


서론

01     이론이란 무엇인가?
과학 혹은 해석: ‘몬스터’ 광고에 관한 두 가지 관점
객관적 혹은 해석적 접근 방식의 핵심적 차이
지식을 얻는 방법: 진실의 발견 혹은 다양한 진실의 창조
인간 본성: 결정주의 혹은 자유 의지
최상의 가치: 객관성 혹은 해방
이론의 목적: 보편적 법칙 혹은 해석의 지표
연구 방법: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02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지형: 커뮤니케이션 연구 전통
사회심리학적 연구 전통
사이버네틱스 연구 전통
수사학적 연구 전통
기호학적 연구 전통
사회문화적 연구 전통
비판적 연구 전통
현상학적 연구 전통
커뮤니케이션 이론 영역의 장애물
윤리적 연구 전통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03     상징적 수렴 이론: 객관주의와 해석주의 비교 평가하기
어니스트 보어만의 상징적 수렴 이론: 검증 사례
좋은 객관주의적 이론의 조건
훌륭한 해석학적 이론의 조건
척도의 균형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부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대인 간 메시지

04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의미: 사회적 실재에 관한 구성
언어: 의미의 원천
사고: 다른 사람의 역할에 대하여 말하는 과정
자아: 거울 반사
공동체: 타인의 기대를 사회화하는 효과
상징적 상호작용의 용례
비판: 이론이 너무 거대하다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05     의미의 조정 관리
행동의 의미 조정 관리-현장으로부터 들려오는 이야기들
대화 상황 속에 놓인 사람: 결합의 결속 만들기
들은 이야기, 겪은 이야기, 그리고 덜 알려진 다른 이야기
대화적 커뮤니케이션: 타인과 이야기하는 새로운 방법
비판: 의미 조정 관리 언어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만들었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06     기대 위반 이론 
개인적 공간 기대: 순응 혹은 일탈?
최초 모델의 응용
복잡한 모델에서 정교한 이론으로
기대 위반 이론의 핵심 개념
비판: 진행 중인 이론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07     대인 간 기만 이론
전략적 상호작용을 위한 신생 이론
정보 조작하기: 거짓말쟁이의 언어와 표정
누설: (아마도) 진실이 드러날 거야
반응의 딜레마: 진실 편향인가, 아니면 의심인가?
의심 완화하기: 의심에 대한 기만자들의 조절
비판: 왜 이렇게까지 복잡해야만 하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이론의 윤리적 한계]
임마누엘 칸트의 정언 명령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성한 의지
시셀라 복의 신의의 원칙

인지적 정보 처리

08     구성주의
‘역할 범주 설문’ 소개
개인적 구성: 인지 복잡성의 증거
구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역할 범주 설문’의 점수
정교화한 커뮤니케이션-대인적 가장자리
메시지 고안 논리: 커뮤니케이션 복잡성과 연결짓기
정교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 효과
정교한 화자의 신세대 사회화
비판: 인지적 복합성에 대한 재고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관계 발전

09     사회적 침투 이론
성격의 구조: 다층화된 양파
자기 노출을 통한 친밀감
자기 노출의 폭과 깊이
보상과 비용에 기초한 친밀감 조절
비판: 사회적 침투에서 멀어지기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0     불확실성 감소 이론
불확실성 감소: 예측과 설명
공리 이론: 불확실성에 관한 확실성
논리적 명제: 불확실성 공리의 논리력
불확실성 극복 전략
비판: 불확실성에 대한 의문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관계 유지

11     관계적 변증법
친밀한 관계의 변증법: ‘밀고 당기기’
관계 내에 작용하는 세 가지 변증법
커플과 공동체 간에 작용하는 세 가지 변증법
변증법적 긴장을 다루는 실용적 방안
비판: 우리는 관계적 혼란 속에서 무엇을 하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2     상호작용적 관점
하나의 체계로서의 가족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공리
체계 속에 사로잡혀 갈 곳 없다
재구성: 규칙의 변화를 통한 게임의 변화
비판: 체계 내 요구된 조정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영향력

13     사회적 판단 이론
태도 영역: 수용 영역, 거부 영역, 비개입 영역
자아 관여도-관심이 어느 정도입니까?
메시지 판단: 대조와 동화 오류
격차와 태도 변화
설득자를 위한 실용적 조언
사회적 판단 이론을 지지하는 연구
비판: 이론상 수용의 범위는 얼마나 넓은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4     정교화 가능성 모델
중심 통로와 주변 통로: 설득에 이르는 대안 경로
정교화를 위한 동기: 정교화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정교화를 위한 능력: 그 문제를 정교화할 수 있는가?
정교화의 유형: 객관적 사고와 편향된 사고
정교화된 주장: 강한 주장, 약한 주장, 중립적 주장
주변적 단서: 영향력에 대한 대안적 통로
주변적 단서의 한계 극복하기
통로 선정: 설득자를 위한 실용적 조언
비판: 모델 정교화하기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5     인지부조화 이론
부조화: 행동과 신념의 불일치
태도와 행동 간 부조화 감소 방법-세 가지 가설
고전적 실험: 1달러를 위한 거짓말?
이론의 수정: 부조화 원인과 효과
이론의 실용화: 부조화를 통한 설득
비판: 부조화에 대한 부조화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이론의 윤리적 한계]
마틴 부버의 대화적 윤리학
토마스 닐슨의 의미 있는 선택


3부     집단 및 공공 커뮤니케이션


집단 의사 결정

16     집단 의사 결정에 관한 기능적 접근 방식
효과적 의사 결정을 위한 네 가지 기능
기능의 우선순위 정하기
기능 수행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작은 호수에서 대양까지
아마추어와 전문가를 위한 실용적인 조언
비판: 과대평가된 합리성?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7     적응적 구조화 이론
국면 모델의 단계적 폐기
기든스의 구조화
상호작용-도덕성,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권력에 대한 관심
규칙과 자원의 이용과 남용
규칙과 자원의 이용에 관한 연구
변화의 생산, 안정성의 재생산
하나의 집단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비판: 기든스와의 관련성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조직 커뮤니케이션

18     조직에 대한 정보 체계 접근 방식
조직화: 모호한 정보 이해하기
이완 결합 체계로서의 대학
환경에 개방된 체계로서의 대학
사회문화적 진화의 3단계 과정
비판: 은유적 설명의 장단점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19     조직에 대한 문화적 접근
문화: 조직적 삶의 은유
문화는 무엇이고, 문화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두터운 기술: 민속지학자의 역할
은유: 언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이야기에 대한 상징적 해석
의례: 항상 그러했던 방식, 앞으로도 그러할 방식
관리자가 문화적 변화의 대리인일 수 있는가?
비판: 문화적 접근 방식은 유용한 것인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0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비판 이론
일상과 기업의 식민화
정보 대 커뮤니케이션: 차이를 만드는 차이
전략-통제 확장을 위한 공공연한 경영 활동
동의-암묵적 통제에 대한 자발적 순종
관여-요란하지 않은 생각의 자유로운 표현
참여-이해 당사자가 행동하는 민주주의
AES 주식회사-가치에 기반한 권능
비판: 직장 민주주의는 요원한 꿈인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공중 수사학

21     수사학
수사학: 설득하기
수사학적 논증: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수사학의 다섯 가지 표준
비판: 현재 시각으로 바라보기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2     드라마티즘
동일시: 동일시가 없으면, 설득도 없다
드라마티즘의 다섯 가지 요소
죄-구원의 순환: 모든 수사학의 근원
드라마티즘을 이용한 수사학적 비판
비판: 비평가의 분석 평가하기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3     내러티브 패러다임
마음을 끄는 이야기하기
내레이션과 패러다임: 용어 정의
패러다임 전환: 합리적 패러다임에서 내러티브 패러다임으로
내러티브 합리성: 응집성과 충실성
비판: 피셔의 이야기는 응집성과 충실성을 가지고 있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이론의 윤리적 한계]
아리스토텔레스의 최상의 수단
코넬 웨스트의 예언적 실용주의


4부     매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문화

24     기술결정주의
커뮤니케이션 발명: 역사의 균형점
우리는 도구를 만들고, 도구는 다시 우리를 틀 짓는다
미디어는 메시지다
인간 미디어 역사의 분석
텔레비전은 쿨미디어다
한 시대의 경계에 사는 것
새로운 디지털 시대: 테크노폴리의 시대?
비판: 매클루언이 옳다는 근거는 무엇이며,  옳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5     기호학
기호와 레슬링하기
노란 리본의 변형: 용서에서 자긍심까지
신화 만들기: 역사의 기호 벗기기
동질적 사회라는 신화의 가면 벗기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 “나는 마이크처럼 되고 싶다”
비판: 신화적 기호가 항상 현상 유지를 재강화하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6     문화연구
강력한 이념적 도구로서의 미디어 
초기 문화 비판
의미 만들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협력적 통제
걸프전에서 미디어의 역할
9·11 이후의 미디어 보도-강제의 냉정함
완강한 수용자
비판: 홀이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미디어 효과

27     배양 이론
폭력 지수
동일한 폭력, 동일하지 않은 위험
시청자 프로파일 만들기
텔레비전이 일군 마음과 두려움의 양산
주류화
공명
비판: 배양 차이는 실재하는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8     의제 설정 이론 
최초 의제: 어떻게 생각하도록 할 것인가가 아닌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
이론 시대의 도래
미디어 의제와 공중 의제: 막상막하의 경기
무엇이 무엇의 원인인가?
의제 설정자를 위한 의제는 누가 설정하는가?
누가 미디어 의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가?
프레이밍: 속성의 현저성으로의 전환  
단순히 ‘무엇에 관하여 생각할 것인가’가 아니라 그것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의견을 넘어서-미디어 의제의 행동적 효과
비판: 효과는 너무 제한적인 반면, 범위는 너무 넓지 않은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29     미디어 방정식  
미디어 방정식: 미디어 = 실생활  
직관 극복하기: ‘난 그렇게 행동하지 않아’   
새로운 기술에 조롱당한 구식의 뇌  
방정식 증명하기  
비판: 일방향적 관계의 음모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이론의 윤리적 한계]  
위르겐 하버마스의 담론 윤리  
클리퍼드 크리스천스의 공동체주의 윤리  


5부     문화적 맥락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30     불안·불확실성 관리 이론  
이방인 입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사려 깊음의 결과  
불안과 불확실성: 문화적 다양성의 두 가지 결과  
문화 간 충돌 시 불안과 불확실성 관리  
비판: 내집단 변인에 의한 압도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31     체면 협상 이론  
집단주의 대 개인주의  
체면의 다양한 국면  
체면: 문화와 갈등 관리 연결하기  
체면 협상 이론의 수정  
응용하기: 재치 있는 문화 간 체면 관리  
비판: 개인차에 따른 혼돈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32     스피치 코드 이론: 커뮤니케이션의 민속지학
스피치 코드의 독특성  
스피치 코드의 본질  
스피치 코드의 해석  
스피치 코드의 장소  
토론에서 스피치 코드의 힘  
퍼포먼스 민속지학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속의 상이한 스피치 코드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젠더와 커뮤니케이션  

33     젠더렉 스타일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두 문화의 충돌  
여성의 연결에 대한 욕구 대 남성의 지위에 대한 욕구  
공감하는 대화 대 보고적인 대화  
이제야 이해하기 시작했다  
비판: 연구와 남성에 대한 타넨의 입장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34     입장 이론  
철학과 문학에 뿌리를 둔 페미니스트 입장  
주변화된 집단으로서의 여성  
출처 없는 지식 대 편협한 지식  
강력한 객관성: 여성의 입장으로부터 제기되는 덜 편향된 관점  
이론에서 실천까지: 여성의 삶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연구  
비판: 입장 이론은 사실인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35     침묵된 집단 이론  
침묵된 집단: 다른 누군가의 우주 속 블랙홀  
경험을 명명하는 남성 권력  
커뮤니케이션 수문장으로서의 남성  
인터넷의 충족되지 않은 약속  
남성의 담화 속으로 이입된 여성의 진실: 번역의 문제  
사적으로 말하기: 여성 네트워크 만들기  
공적으로 말하기: 페미니스트 사전  
성희롱: 경험을 명명하는 용어 만들기  
비판: 선량한 남성을 찾기란 어려운 것인가?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이론의 윤리적 한계]  
캐롤 길리건의 다른 목소리  
세이라 벤하빕의 상호작용적 보편주의  


6부     통합  


커뮤니케이션 이론  

36     혼란을 넘어 질서로  
객관적-해석적 척도에 관한 이론  
한편으로는 …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자를 위한 네 가지 선택: 거부, 존중, 협동, 통합  
최후의 주장  
초점을 예리하게 하는 질문  

부록  
부록 A     주요 개념 소개  
부록 B     이론의 요약  
부록 C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학술 저널  
부록 D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이해를 돕는 영화 목록  
부록 E     커뮤니케이션 윤리를 위한 신조  
부록 F     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A Second L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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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렇게까지 한다면, 그건 진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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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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