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브랜드 노하우 [스기야마가쓰유키 외, 책보출판사]
기사입력 2007.03.09 01:40 조회 4606

   셀프 브랜드 노하우 
저자  스기야마가쓰유끼 외
출판사  책보출판사
발행일 2006-04-06
페이지 302
ISBN  8987321371

 

내용 소개│Introduction


10년 전만 해도 ’셀프 브랜드’란 말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버블경제의 거품이 빠지고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부도와 정리해고, 실업문제 등으로 혼미한 상황이 되면서 이런 시대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회사의 브랜드처럼 사원 개인에게 ’셀프 브랜드’가 있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대두되었다. 

 이 책의 앞부분은 셀프 브랜드 만들기에 성공한 10명의 비즈니스맨을 인터뷰한 내용이고, 뒷부분은 9명의 슈퍼 비즈니스맨의 인터뷰를 기초로 셀프 브랜드 구축 노하우를 사례별로 엮은 것과 셀프 브랜드 실천 노트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실린 셀프 브랜드 구축에 성공한 사람들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 조직에 지대한 공헌을 하면서 자기 시간을 잘 활용한 예이므로 회사와 사원 개인이 윈-윈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사회생활에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지은이  스기야마 가쓰유키 
1965년 와세다대 교육학부를 졸업하고, 일본전기(주) C&C 스쿨 강사, 텔레비전 도쿄 ’PC선데이’ 게스트 출연, (주)인터넷 비즈니스 연구소 전무이사를 거쳐 IG TV 테크놀로지 신규사업 개발실장으로 재직중이다. 일본색인가협회 회원이며, 셀프 브랜드 학회장, 셀프 브랜드 연구소장으로 있다.  저서로 <출세하는 남자는 데이터베이스를 잘 사용한다!><또 하나의 직함 권유><인터넷 마케팅 핸드북>등 28권이 있다. 

 고토 노부코 
다마가와대 문학부 영미문학과를 졸업하고, IT 벤처기업에서 홍보업무, 사장 비서, 시사통신사 편집 어시스텀트, 건설업계지 취재기자, 리크루트 전속 브레인을 거쳐 편집 프로덕션 ’덴사이코조’ 스태프, 출판 코디네이터, 건설 포털 사이트 ’C-PAS’ 취재기자 등 프리랜서로 활동중이다.  저서로 <조직에서 이겨 남는 기술> 등이 있다.

 옮긴이 장서명 
1960년 경북 울진 출생으로, 경원대학을 졸업한 후 출판사, 신문사에 다년간 근무했다. 일본인과 결혼하여 1993년 일본에 건너가 잡지, 광고 편집 제작 업무에 종사하면서 기고, 번역 등의 프리랜서로 활동중이다. 일본의 우러간 <우정신문>에 ’한민족의 얼’, 월간 <그라프 신천지>에 ’형제문화’를 일어로 연재하고 있다.  번역서로 <세계 최강기업 삼성이 두렵다>가 있다. 
 

목차 소개│Index


1장 셀프 브랜드 만드는 법- 10명의 달인에게 배운다
1. 인터넷 비즈니스 서평으로 출세가도를 달리다/ 마쓰야마 신이치(일본항공 성능 그룹장)
2. ’싸우는 웹 마케터’의 선구자/ 와타나베 하루키(혼다기켄공업 과장)
3. 멀티인으로서의 재능을 발휘하며 인생을 즐긴다/ 가라사와 아키라(5시부터작가학원 원장)
4. 회사브랜드를 끌어올려 자기도 비약하다/ 마노 히데아키(기린맥주 실장)
5. 셀프 브랜드를 만들어 내는 신뢰받는 민완 파트너/ 오카 도시코(브라크스톤 파트너)
6. 과감하게 변혁에 도전하는 ’체인지 리더’/ 호리 아키히로(시티즌시계 리더)
7. 사내전직을 능숙하게 활용한 비즈니스맨/ 다케우치 모토가즈(파워컨설팅 대표이사)
8. 연간 100회의 스터디 그룹을 기획하는 슈퍼 공무원/ 고이시 유이치(경제산업성)
9. ’복선형 비즈니스 퍼슨’의 파이어니어/ 노무라 마사키(작가)
10. 인생에는 ’벡터의 화(和)의 법칙’이 열쇠/ 우지와라 가즈히로(와다중학교 교장)

   

2장 지금 왜 셀프 브랜드인가?
1. 셀프 브랜드 시대의 도래
2. 셀프 브랜드가 최근 부각되는 이유
3. 셀프 브랜드 4대 요소
4. 셀프 브랜드 지수와 셀프 브랜드 도수

3장 사외강연 편
사외강연 외뢰 창출 노하우 5

case 1. 야마모토 가쓰히코(아이오이손해보험 이사)
case 2. 스기카 유이치(덴쓰 원더맨 부장)

4장 텔레비전 출연(잡지취재)편
텔레비전 출연(잡지취재) 외뢰 창출 노하우 5

case 1. 사이토 유카(산토리 직원)
case 2. 우치다 도모미(HR 인스티튜트 이사)

5장 출판 편
도서 출판 노하우 5

case 1. 다바타 유키야스(대형 IT기업 매니저)
case 2. 사와키 하루카(대형 신문사 주간지 기자)
case 3. 후지 가즈히코(경제산업성 참사관)

6장 대학교수 편
대학교수가 되는 노하우 5

case 1. 니시야마 아키히코(도쿄여학관대학 교수)
case 2. 가와무라 미키오(다마대학 교수)

7장 셀프 브랜드 성공의 법칙
1. 조직의 ’규칙’을 잘 알자
2. 주말을 잘 활용하라
3. 집중력 배가하는 새벽시간을 활용하라
4. 인터넷을 활용하라
5. 드라이빙 포스야말로 셀프 브랜드 성공 조건

셀프 브랜드 실천 노트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셀프 브랜드 노하우 [스기야마가쓰유키 외 ·  책보출판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1] TV 장르 헤게모니는 이동 중
필자의 어린 시절인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당시 국민들 대다수의 문화적 행복권 추구에 절대적인 조건 중 하나는 단연 ‘지상파TV 본방 사수’였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 프로그램을 나도 시청했느냐의 여부는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줄 아는 문화 시민의 대열에 낄 수 있느냐 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필자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20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리테일 매장, 테크와 만나다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 매장(store)이란 말 그대로 ‘물건의 판매’와 ‘재화의 교환’을 위한 장소다. 통화(돈)가 탄생하고, 시장(market)이 생기며 매장이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식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과 팬데믹 사태를 겪으며 물건을 사고 판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가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다. 눈에 띄는 변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운동은 축제처럼, 다이어트는 맛있게! MZ 건강관리 트렌드
 한다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건강 챙기는 게 제일 재밌어요.” 지난 5월, 노들섬에서는 독특한 축제가 열렸다. 건강에 진심인 사람들이 다 함께 운동을 즐기는 축제, ‘시티포레스티벌2024’다. 서울 한복판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잔디밭에 일렬로 앉아 요가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몸을 푸는 모습은 평소 볼 수 없는 특별한 광경을 선사했다. 아이돌만큼이나 인기 있는 운동 인플루언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리테일 매장, 테크와 만나다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 매장(store)이란 말 그대로 ‘물건의 판매’와 ‘재화의 교환’을 위한 장소다. 통화(돈)가 탄생하고, 시장(market)이 생기며 매장이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식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과 팬데믹 사태를 겪으며 물건을 사고 판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가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다. 눈에 띄는 변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운동은 축제처럼, 다이어트는 맛있게! MZ 건강관리 트렌드
 한다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건강 챙기는 게 제일 재밌어요.” 지난 5월, 노들섬에서는 독특한 축제가 열렸다. 건강에 진심인 사람들이 다 함께 운동을 즐기는 축제, ‘시티포레스티벌2024’다. 서울 한복판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잔디밭에 일렬로 앉아 요가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몸을 푸는 모습은 평소 볼 수 없는 특별한 광경을 선사했다. 아이돌만큼이나 인기 있는 운동 인플루언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리테일 매장, 테크와 만나다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 매장(store)이란 말 그대로 ‘물건의 판매’와 ‘재화의 교환’을 위한 장소다. 통화(돈)가 탄생하고, 시장(market)이 생기며 매장이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식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과 팬데믹 사태를 겪으며 물건을 사고 판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가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다. 눈에 띄는 변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운동은 축제처럼, 다이어트는 맛있게! MZ 건강관리 트렌드
 한다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건강 챙기는 게 제일 재밌어요.” 지난 5월, 노들섬에서는 독특한 축제가 열렸다. 건강에 진심인 사람들이 다 함께 운동을 즐기는 축제, ‘시티포레스티벌2024’다. 서울 한복판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잔디밭에 일렬로 앉아 요가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몸을 푸는 모습은 평소 볼 수 없는 특별한 광경을 선사했다. 아이돌만큼이나 인기 있는 운동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