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레드 마케팅
저자 : 김민주
출판사 : 아라크네
출판일 : 2002년 11월 30일
페이지수 : 248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89903106
2002년 6월, 대한민국을 온통 붉게 물들인 '레드 열풍'. 레드 컴플렉스의 극복과 동시에 찾아온 레드 열풍은 지금까지 애써 무시해왔던 레드의 위력을 실감나게 해주었다.
|||김민주는 마케팅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emars.co.kr) 대표이자 비즈니스사례 사이트인 이마스(www.emars.co.kr)의 대표 운영자, 동시에 강연가, 작가 겸 영미경영서적 전문 번역가이다. 대기업 · 정부기관 ·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활동 및 트렌드 · 마케팅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특히 '경제 · 비즈니스 · 기업과 소비자의 진화'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소비 트렌드와 관련하여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그의 회사명인 '리드앤리더'는 Read와 Leader에서 유래하여 '세상을 읽으면 세상을 주도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 방법으로 김민주가 택한 것은 비즈니스 사례와 서적이다. 그가 번역하거나 출판하는 책들은 대부분 미래의 흐름과 상대방의 니즈를 읽어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현대의 모습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가 번역한 책들의 강연회에도 직접 참석하며 그의 견해를 어필한다.
또한 한국사회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출판에 있어서도 그는 적극적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로하스(LOHAS)', '뉴로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알리는 책들은 그의 손을 거쳐서 번역된다. 이러한 선도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그는 SK, 삼성, 포스코, KT, LG 등 많은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마케팅 강연을 하거나 잡지 컬럼에 글도 기고하고 있다.
서울대와 시카고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너지에서 근무했고,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냈다. 저서로는 『경제법칙 101』 『시티노믹스』 『커피로 알아보는 마케팅 베이직』, 『2012 트렌드 키워드』, 『로하스 경제학』,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커피 경제학』 등이 있으며 대표 역서로는 『깨진 유리창 법칙』, 『B2B 브랜드 마케팅』, 『지식경제학 미스테리』,『트래픽』 등이 있다.
추천사 빨간색만큼이나 매력적인 책
프롤로그 컬러의 왕, 레드를 주목하라
1장 레드, 우리 주위에 넘친다
1. 대한민국, 레드로 뒤덮이다
월드컵 경기만 보지 말라
Be the Reds!
2. 먹는 것은 역시 레드
과일이 익으면 레드로
패스트푸드 점은 온통 레드
3. 정열의 대명사, 레드
마릴린 먼로의 빨간 입술
여자와 남자가 빨간색을 사용할 때
더 눈에 튀게, 더 강렬하게
4. 레드에 얽힌 여러 나라 이야기
레드는 혁명? 공산주의?
레드가 들어간 여러 나라의 건축물
5. 레드로 이성을 마비시켜라
문화 산업엔 레드가 왜 이리 많을까
레드로 사람의 혼을 빼놓는 카지노
2장 레드, 기업 비전에 이렇게 활용된다
1. 국내외 우량 기업 선정 기준
글로벌 기업은 업종별로 레드를 다르게 사용한다
국내 10대 기업 집단 중 절반이 레드
SK, LG그룹의 아이덴티티는 레드
2. 국내외 우량 기업은 CI에 레드를 이렇게 활용한다
에너지·정유는 빨간 운동장
화학·의약에서는 레드와 블루를 함께 사용
전자 분야에서 분발하는 블루
자동차 분야에서는 레드와 블루가 막상막하
음식료에서 최고의 반찬은 레드
패션 업종에서는 레드가 최고
조명과 레드는 어떤 관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면 역시 레드
남성적인 제조업에서는 레드보다 블루
여성 대상 제조업에서는 레드
유통·물류에서 먹거리는 역시 레드
정보통신에서는 레드가 소수 부대
나라마다 차이가 있는 금융권의 레드
음식점에서 레드는 대환영
우리나라 방송국은 레드 기피
3장 레드, 마케팅 전투에 이렇게 활용된다
1. 브랜드 로고와 레드
빨간 말보로 브랜드
엉덩이의 레드 탭은 리바이스
프라다도 스포츠 라인에서는 레드를
스위스 국기를 내세운 스위스 브랜드들
전투 의욕을 일으키는 스포츠팀 엠블렘
빨간 눈, 빨간 눈썹
빨간 브랜드는 맛있다
주방가전과 주방용품은 따뜻한 레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