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문 : THE FUTURE TIMES / 이인식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4691
서명 : 미래 신문 : THE FUTURE TIMES

저자 : 이인식 저
 
출판사 : 김영사

출판일 :  2004년 03월

ISBN : 8934914467
 
페이지 : 131페이지

21세기의 소식을 앞당겨 전해주는 신문의 형식을 빌리는 책. 신문처럼 꾸민 까닭은 독자로 하여금 미래로 떠나는 여행을 좀더 실감나게 즐기게 하기 위해서 이다. 모두 10호의 신문으로 수성되었고 2005년부터 2050년까지 각각 1호씩 발행되었고 각 호는 12면으로 짜여져 있다. 기사는 정보기술,생명공학,나노기술,우주항공기술 등을 다루고 있고 아울러 의료, 교통,에너지 환경 사생활 섹스 전쟁 등 인류사회의 여러 측면에 끼치는 영향을 기자들의 취재형식으로 분석하였다. 각호의 끄트머리에는 두 종류의 칼럼이 수록되어있는데 하나는 데스크가 쓴 글이고 다른 하나는 외부 필자의 전문가 칼럼이다.


이인식

대한민국 과학칼럼니스트 '1호'로서 최신 과학·공학 지식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소개해 왔다. 그동안 전혀 다뤄지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를 찾아 사적 경험담을 배제한 정통 글쓰기로 국내 과학 출판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20년 넘게 그가 신문, 잡지에 쓴 원고만도 1만 매(200자 원고지)를 상회한다.

1945년 광주에서 출생하여 광주 서중, 광주 제일고,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0년 금성반도체 최연소 부장으로 승진, 서른일곱 살이 되던 해에 대성산업 상무이사가 되었지만,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포기할 수 없어 전업 과학저술가가 되었다.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과학문화연구소 소장이며, 한국 과학 출판의 산파 역할을 해온 장본인으로 20여 년 동안 전업 과학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부산일보> 등 신문에 300편 이상의 고정칼럼을, <과학동아>, <주간동아>, <시사저널> 등 잡지에 150편 이상의 기명칼럼을 연재하였다. 특히 <동아일보>의 오피니언 면에 2년 3개월간 연재한 "이인식의 과학생각"은 국내 일간지 최초의 시사과학칼럼으로 자리매김되었다. 또한 《21세기 키워드》가 '한국인이 쓴 최초의 21세기 예측서'(중앙일보)로 평가된 것처럼 국내에서 미래예측서를 집필하는 유일무이한 저술가이다. 2003년부터는 청소년을 위한 교양과학도서를 펴내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공학기술 저술가로서 생활 속에서 지나치기 쉬운 공학의 세계를 문학적으로 설명하는 페트로스키처럼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에게 공학의 재미를 전해 주고자 책을 쓰는 그를 독자들은 '한국의 헨리 페트로스키'라 칭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오늘의 세계를 만든 현대 문명의 뿌리와 인간의 마음 및 의식의 메커니즘을 추적하고 있으며,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경계를 뛰어넘는 지식의 대통합을 위해 새로운 밑그림을 그려 나가고 있다.

저서로는 『사람과 컴퓨터』, 『미래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21세기 키워드』, 『제2의 창세기』, 『신화 상상 동물 백과사전』, 『미래신문』, 『현대 과학의 쟁점』, 『나노 기술이 미래를 바꾼다』 『미래과학의 세계로 떠나보자』 『새로운 인문주의자는 경계를 넘어라』『미래 교양 사전』『유토피아 이야기』『짝짓기의 심리학』『이인식의 세계신화여행』등이 있다.

제1회 한국공학한림원 해동상(기술문화 부문...(하략)



 

제1호 2005년
사이보그가 몰려온다
감쪽같은 인공피부로 희망의 삶 선물
미래만평 자슥-내 덕분인 줄 알어!
21세기 세상을 바꿀 10대 발명
마운틴 고릴가의 비극
카페 메론의 부활
...
제2호 2008년
제1호 복제아기의 운명이 궁금하다
그 어디에나 컴퓨터가 우리를 보고 있다!
'옥시전 프로젝트 완료'
미래 만평 왜 스트레스는 감지하지 못하는 거야!
환상의 세계를 느껴봐
...
제3호 2010년
휴머노이드의 전성시대
1가구 1로봇 시대 열린다
안드로이드는 휴머노이드와 다르다
미래만평 쓰레기를 발견했음
산업판도를 바꾼 신소재 '탄소나노튜브'
...
제4호 2013년
맞춤형 인간, 드디어 나타나다
유전자 바꿔!바꿔! /우생학의 악령이 꿈틀 거린다
우생학 어록
미래만평 내 2세는 이런 슈퍼인간!
찰-칵! 뇌지도를 그린 의학영상기술
...
제5호 2015년
달에서 항아를 만난다
달에 영구기지 건설하다
덤불로봇을 달나라로
달나라 무덤사업 인기
미래만평 "우린 어디 가서 살라고."
인공예술의 대항연
...
제6호 2020년
인공자궁센터 102호에서 온 편지
인공자궁 완성!100% 시험관 아기 만드는 기술
미래만평 "난 양분으로만 자라는게 아니예요
디지털 컴퓨터는 가고 양자 컴퓨터가 온다
...
제7호 2025년
컴퓨터가 사람터럼 영리해졌다
사람과 컴퓨터의 구분 모호해져
미래만평 고로 기계도 생각한다
누가 카스파로프를 탓하랴
배아 줄기세포로 장기 만든다
...
제8호 2030년
화성에서 온 크리스마스 인사
화성탐사 오디세이 70년 좌절과 성공
화성에 '얼음'있다
미래만평 드디어 달에 이어 화성을 정복했다
냉동인간 1호, 50년만에 깨어나다!
...
제9호 2040년
외계인이 신호를 보냈다!
네티즌 도움 받아 외계신호 탐지
"비행접시는 지구를 자주 찾아온다"
드레이크 방정식
미래만평 지구 친구야 안녕
생각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제10호 2050년
하늘로 꿈을 실어나르는 엘리...(하략)


 

미래 신문 : THE FUTURE TIMES  ·  이인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