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광고] 하늘하늘 하늘거리는 광고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2.10.04 11:11 조회 5301


동남아 저리 가랄 정도로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가 한풀 꺾였다. 지난여름은 다시 떠올리기 싫을 정도로 무더웠다. 회사 전체가 한증막으로 변해버린 것 같았고, 바람을 쐬려 밖으로 나오면 태양이 미친 듯이 열기를 내뿜었다.

이제 가을의 길목인 9월이다. 우리는 매년 짧아지는 이 가을을 충분히 즐겨야 한다. 어느새 갑자기 추워져 오들오들 떨게 될 테니까! 가을을 즐기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하늘 바라보기’. 유난히 청명한 가을 하늘을 바라보고 있으면 현실의 스트레스는 물론, 마음의 짐까지 씻기는 것 같다. 뭔가 새로 시작할 수 있는 긍정의 에너지가 솟기도 한다.

매일 모니터와 눈싸움하며 피폐해지는 우리들. 잠시나마 하늘을 바라보며 여유를 갖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하늘을 소재로 한 광고를 소개한다.

광고1  하늘 아래 이보다 편안할 순 없다
천하태평天下泰平 온 세상이 태평함, 세상 근심을 모르고 편안함.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광고다. 부드러운 수풀 위에서 하늘을 바라보며 편안한 자세로 누워 있는 남자, 강가에 앉아 담요로 몸을 감싸고 지그시 눈을 감은 여자. 세상 누구도 부럽지 않은 그들의 자리에 비행기의 좌석 번호가 조그맣게 쓰여 있다. 8B,2A… 창가부터 복도 자리까지. 거기에 ‘One of the Best Place on Earth’라는 심플한 카피가 붙는다. 하늘에서 가장 편안한 자리를 만들겠다는 에어프랑스(Air France)의 의지를 담아, 당장이라도 에어프랑스를 타고 싶게 하는 광고다.


광고2 하늘이시여~ 살려주소서~
지성감천至誠感天
무엇이든 정성껏 하면 하늘이 움직여 좋은 결과를 맺는다는 뜻.
노트북의 강자로 군림했다가 경쟁자들에게 자리를 내준 레노버 (Lenovo)의 광고다. 새로 나온 레노버 노트북의 장점은 부팅 속도! 10초 안에 부팅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신제품을 과감하게 하늘에서 떨어뜨렸다. ‘부팅되거나 박살나거나’라는 강렬한 카피와 함께!

자유 낙하를 하던 레노버는 순식간에 부팅이 되고, 미리 설치된 프로그램에 따라 CD롬 안에 있던 낙하산이 펼쳐지며 안전하게 땅으로 내려온다. 이번 제품을 통해 바닥으로 떨어진 레노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하늘이 그들의 간절한 마음을 알아줄지, 앞으로 지켜볼 일이다.

광고3 하늘도 놀라게 할 아이디어
경천동지驚天動地 하늘을 놀라게 하고 땅을 움직이게 한다는 뜻으로, 몹시 세상을 놀라게 함을 이르는 말.
올해 초 개봉한 영화 <크로니클(Chronicle)>의 바이럴을 위해 실행된 이벤트다. 우연한 기회에 초능력을 얻게 된 고등학생들에 대한 이야기로, 20세기 폭스사는 영화를 알리기 위해 사람 모형의 비행기를 만들어 뉴욕 외곽에서 날리는 재미있는 시도를 했다.

무선 조종기로 조종할 수 있는 이 비행기는 자유의 여신상을 지나고, 다리 근처를 맴돌기도 하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얼핏 보면 진짜 사람이 날아다니는 것 같아서, 행인들이 촬영한 모습이 언론에도 알려지며 큰 이슈가 됐다.

우연히 하늘을 올려다봤는데 사람들이 날아다닌다면 신선한 충격이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선 영화가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는데, 이런 호기심을 자극하는 바이럴이 있다면 어땠을까?

광고4 하늘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경천애인敬天愛人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
한번 보면 쉽게 잊히지 않는 비주얼 임팩트가 강한 광고다. 원숭이와 고양이를 아래에서 찍었다. 이유는 어렵지 않다. 최초로 파노라마 선루프가 달린 쿠페 카브리올레인 폭스바겐(Volkswagen)의 EOS 광고이기 때문.

더 재미있는 것은 동물들의 시선이다. 그들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운전자를 쳐다본다. ‘세상에 이런 차가 다 있네’라는 것 같지만, ‘쟤 여자친구랑 지금 뭐 하는 거야? 다 보이네 다 보여’라고 말하는 듯도 하다. 폭스바겐의 EOS를 타고 여자친구와 드라이브하기. 그것이 경천애인을 가장 잘 실천하는 것이 아닐까!

마지막은 김용택 시인의 ‘푸른 하늘’이란 시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오늘은 아무 생각 없고
당신만 그냥 많이 보고 싶습니다

하늘거리는광고 ·  하늘하늘 ·  키워드로읽는광고 ·  대홍기획매거진 ·  대홍기획사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