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Close Up] 정겨운 대화 속 숨은 서민 사랑 IBK기업은행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2.05.22 05:07 조회 7639



중소기업의 발전과 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IBK기업은행. 기존 은행권 관행에서 벗어나 소액 예금에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거나 ATM 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서민 지원에 특히 힘을 쓰고있다. 하지만 아직도 IBK기업은행이 기업하고만 거래하는 은행이라는 오해가 있어 광고를 통해 그런 오해를 불식하고자 했다.

결과는 대성공! ‘모두의 은행 I편’은 푸근한 이미지의 방송인 송해의 신뢰감 가득 담긴 목소리로 시청자에게 간결하지만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인형처럼 깜찍한 외모에 구성진 사투리를 구사하는 반전 소녀 김유빈이 합세했다. 78세의 엄청난 나이 차를 무색하게 하는 두 사람의 찰떡궁합 호흡에 입가에 절로 ‘아빠 미소’가 지어지며 재미뿐 아니라 따뜻한 감동까지 주고 있다.
 

지난 1월 방영된 ‘모두의 은행 I편’ 광고를 통해 IBK기업은행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거래할 수 있고, ‘기업은행에 예금하면 기업을 살리고,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브랜드의 사명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하지만 메시지 자체가 진솔해 설득력이 강한 것은 사실이나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데 조금 아쉽다는 반응이 있어 좀 더 폭넓은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해 ‘모두의 은행 II편’을 준비했다.

기존 메시지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도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송해와 더불어 깜찍한 국민 아역 배우 김유빈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우리가 추구하는 진정성을 재미있고 발랄하게 표현했다. 광고방영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일선 창구의 반응이 뜨거울 정도로 IBK기업은행이 폭넓은 고객층과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어 매우 만족스럽다.
정지영(IBK기업은행 홍보부 계장)

‘모두의 은행 I편’은 화려한 3D 그래픽이나 기발한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소위 멋있는 광고가 아니었다. 주변 장치는 거의 쓰지 않고 오직 화자와 메시지에만 초점을 맞춘, 지극히 단순하고 소박한 이 광고는 국내 은행의 광고평가에서 비보조상기도와 최초상기도 1위(2012년 2월 기준 자체 조사 결과)를 차지하며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린 광고로 평가받았다. 한마디로 ‘진정성 마케팅’에서 성공한 것이었다.

II편은 전편의 진정성은 유지하면서도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MBC 드라마 <애정만만세>에서 ‘다름’ 역으로 충청도 사투리를 능청스럽게 구사해 시청자에게 큰 웃음을 준 김유빈을 함께 등장시켰다. ‘다름’이의 친숙하고 밝은 느낌이 더해져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던 광고 메시지도 훨씬 유연하게 시청자에게 전달되고, 송해의 직설적인 화자 역할도 고객과 더욱 친숙하게 소통하는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이기현(어카운트솔루션7팀 대리)

제작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송해와 유빈이의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점이었다. ‘아동 상업문 전달 불가’라는 심의 항목에 걸리지 않으면서도 우리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여러 번을 수정해 신중히 카피를 다듬었다. 특히 송해 홍보대사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실감나는 모델이었다. 86세의 나이에도 의상이 구겨진다며 자리에 앉지 않고 계속 서서 촬영을 했고, 여러 가지 연출 요구에도 기꺼이 웃으며 임해주었다. 또 유빈이의 구성진 사투리가 귀엽고 똘똘해 보였는지 연신 웃으며 즐겁게 호흡을 맞췄다. 그 덕분에 촬영장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훈훈했다.
국민 할아버지 송해와 국민 막내딸 유빈이의 정겨운 대화를 통해 IBK기업은행이 온 국민의 진정한 은행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정승혁(크리에이티브솔루션6팀 팀장)

지난번 IBK기업은행 광고를 보며 송해의 진솔한 목소리에 나도 모르게 귀를 기울인 기억이 아직 생생한데, 이번 편은 같은 메시지를 전하지만 한결 가벼워진 느낌이다. 특히 유빈이는 어쩜 그리 사투리를 잘하는지 참 신기하다. 마치 친할아버지와 친손녀처럼 잘 어울리는 커플을 보면서 훈훈한 기운을 받을 수 있었다.
이중원(47세, 자영업자)

IBK기업은행 광고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던 유빈이와 송해 할아버지의 완벽한 찰떡 호흡이 인상적이었다. 또 기업만 거래하는 줄 알았는데, 누구나 거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기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안 그래도 취직 기념 통장을 하나 만들까 했는데 IBK기업은행으로 가야겠다.
최시연(26세, 회사원)

대홍기획 ·  기업은행 ·  송해 ·  김유빈 ·  클로즈업 ·  감동광고 ·  광고시리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