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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brief] 2011 한국광고대회 개최 外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11.08 11:16 조회 13010






| 글 | 편집부



2011 한국광고대회 개최, ADD KOREA 2011 ; 광고의 가치와 영역을 +더하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주최하는 '2011 한국광고대회'가 <ADD KOREA 2011 ; 광고의 가치와 영역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오는 11월 9일 오전 11시부터 롯데호텔서울(소공)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된다. 총 3부로 구성된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한국광고대회 기념행사(1부), 국제광고 컨퍼런스(2부),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 & 광고인의 밤(3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광고인들이 즐길수 있는 새롭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될 예정이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회장 이순동)는 광고의 긍정적 이미지 고양, 광고의 개념 확대 등 '광고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 재정립'의 업계 노력이 시급한 시기로 보아 올해와 내년을 '광고 재정립'의 해로 삼았으며 지난 연구 결과 등을 이번국제광고컨퍼런스에 고스란히 녹여냈다. 국제광고컨퍼런스의 첫 번째 세션은 '광고 산업의 재정립, 그 새로운 구도와 활로'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두 번째 세션은 'Get out in front, and stay there : 광고주와 광고회사 관계의 미래'라는 주제로 'Advertising & The Business of Brand'의 저자인 오클라호마대학교 Jim Avery 교수가 맡아 발제한다.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 또한 부문별 강화로 올해 대폭 개편된 것을 적극 반영하여 전면 새롭게 단장하였으며 축하공연과 함께 대상부터 동상까지 총 47개 작품에 대해 시상하게 된다. 이번 <<ADD KOREA 2011>> 슬로건은 개최 취지에 걸맞게 ‘광고를 새롭게 재정립하여 그 가치와 영역을 더해가자’는 의미로 고안된 것으로 여기서 ADD는 ‘AD(광고)’와 ‘ADD(더하다)’가 합쳐진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한국광고대회는 약 1,500명의 광고인들이 참여하는 광고계 연례행사로 광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광고계 대화합을 위한 친목의 장이다.
문의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사업팀 02. 2144. 0792~0776



‘2011 하반기 세계우수광고상영회’ 성황리 개최



한국광고단체연합회와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가 공동 주관하는 '2011 하반기 세계우수광고상영회(Worldwide Ads Creative Festival)'가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총 4일간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내 KGIT 시네마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상영회는 약 4,100여명의 관람객이 참관하여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매진되었다. 본 상영회는 Clio Awards, New York Festivals, ADFest 수상작 등 최신 광고 수상작들과 러시아를 비롯한 동구권 광고, 중국 및 홍콩의 광고 등 세계 각국의 우수 광고를 만날 수 있는 행사이다. 모든 상영작은 한글로 번역된 자막이 제공되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클리오 어워즈 및 부산국제광고제의 인쇄부문 수상작 전시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제16회 AD-CUP, 올해의 우승팀 ‘제일기획’



광고회사·매체사 초청 ‘제16회 KOBACO사장배축구대회(AD-CUP)’ 본선전이 지난10월 1일(토),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올해의 우승팀은 제일기획으로 준우승은 HS애드, 금강오길비와 KBS는 공동3위를 차지했다. 이날, 1회전 탈락한 팀을 대상으로 족구대회도 진행하였으며, 우승은 CBS, 준우승은 KOBACO가 차지하였다. 시상식 직후에는 애드컵 참가팀 일동이 ‘1골 1만원 이웃사랑 캠페인’을 실천하여 모은 불우이웃성금 200만원을 ‘홀트아동복지회’에 전달하였다. 방송 광고업계의 유일한 스포츠 커뮤니티인 본 대회는 7개월 동안 400여명(누적인원 1,600여명)이 참가하였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크리에이티브 쉐어’ 공모전 후원 外


 
이노션 월드와이드(대표이사 안건희)는 2011년 본격적인 CSR 프로그램을 연이어 시행하며 직원들의 재능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10월 14일에는 이노션이 후원한 광고 공모전 ‘크리에이티브 쉐어’에 대한 최종 시상식이 본사 23층 세미나실에서 이루어졌다. ‘크리에이티브 쉐어’ 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의 광고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차별화된 형식의 공모전으로 기획과 크리에이티브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최종 우승 팀의 광고는 실제 매체에 게재되는 혜택을 누린다. 이날 부문별 1,2,3등으로 선정된 팀은 이노션에서 소정의 상금과 함께 상패를 수여 받았다. 또한, 이노션은 직원들의 재능 기부 차원에서 11월부터 12월까지 8주간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위한 ‘이노션 멘토링 코스(IMC/Innocean Mentoring Course)’를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차세대 광고인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내 광고기획, 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9인의 멘토 스쿨을 구성하여 진행된다. 멘토에 따라 9개의 멘티팀으로 나뉜 40여 명의 대학생들은 매주 1:1 교육 및 광고 이론과 실무에 관한 특강에 참여하고 2차에 걸쳐 현재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클라이언트와 관련한 현업 과제 미션을 수행한다. 최종 경쟁을 거쳐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우승팀과 함께 수료자 전원에게 장학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GⅡR(지투알) 모스크바 법인 설립, CIS지역 광고/마케팅 활동 본격화



GⅡR(지투알, 대표 김종립)은 최근 모스크바 법인 ‘GIIR RUS LLC’ (법인장 최진호)를 설립하고, 지난 10월 10일 오후 5시(현지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현지 법인 사무실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러시아는 브릭스(BRICs)라 불리며 성장잠재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가로, 모스크바 법인은 글로벌 가전기업들의 한판승부가 벌어지고 있는 신흥생활가전 시장 독립국가연합(CIS)에서 LG전자가 일등LG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광고/마케팅 지원에 나서게 된다. 지투알은 지난 해 일본, 중국 외 아시아 지역 진출의 교두보로 인도 뉴델리에 신규 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지난 8월에는 ‘제2의 중국’이라 불리며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진 브라질 상파울로에 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또한유럽 시장에서 LG 계열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초 법인 설립을 완료했지만 아직 개소식을 하지 않은 영국 런던 법인을 포함할 경우 기존의 미국 뉴욕과 중국 북경의 현지 법인, 미국 LA와 일본 동경, 싱가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사무소를 포함, 전 세계적으로 10개 도시에 글로벌 광고대행 거점을 갖게 된다.



금강오길비그룹, 세계권위 다이렉트 마케팅 ECHO 어워드 동상 수상




 

금강오길비그룹(대표 백제열)에서 제작한 'IBM 그린IT 데이터센터-토정비결' 캠페인이 2011년 DMA International ECHO Award 동상을 수상했다. ECHO Award는 미국의 다이렉트 마케팅 협회(DMA : Direct Marketing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세계최고 권위의 다이렉트 및 인터렉티브 마케팅 분야의 행사로, 매년 세계 각국에서1,000여건의 마케터들과 대행사들이 응모하는 최고 권위의 다이렉트 마케팅의 경연장이다. 본상을 수상한 ‘IBM 그린IT 데이터센터-토정비결’ 캠페인은 기존 데이터센터 최적화 컨설팅이 단순히 장비의 하드웨어 소개에 그쳤던 것에 반해, ‘IBM 그린IT데이터센터-토정비결’ 캠페인은 각 기업마다 처해 있는 데이터센터의 문제점을 사주와 운명으로 풀이해, 그에 최적화된 진단 솔루션을 한국의 ‘천(天), 지(地), 인(人)’을 기본으로 한 ‘토정비결’의 형식을 빌어 소개해, 기업 고객의 공감대와 큰 관심을모았고, 결과 실제 매출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국 금강오길비그룹의 동상을 포함, 오길비원 월드와이드는 2011년 DMAECHO 어워드에서 가장 많은 총 14개의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1 국제공익광고제 개최



코바코는 오는 11월 1일부터 6일까지 6일간 서울광장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11 국제공익광고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지구 온난화’를 주제로 선정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익광고 공모전을 펼친데 이어 지난 10월 18일 탤런트 박한별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행사 개막식은 11월 1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며, 공익광고 공모전 시상식, 각종 전시회, 국제세미나, 체험이벤트 등 의 국민 참여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실내 행사장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는 대통령상이 수여되는 공익광고공모전 대상 시상식과 ‘국제공익광고 세미나’,‘한·중 국제 학술세미나’, ‘국제 크리에이티브 세미나’ 등 국제 컨퍼런스가 이어진다. 이 밖에도 ‘YLC(Young Lions Challenge)대학생 광고대회’, ‘광고 영상·음악 창작대전’, ‘광고사진대전’ 등 각종 광고대전 시상식이 개최된다. 야외행사장인 서울광장에서는 행사 개막식을 비롯하여 일반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상설 전시관이 운영된다. ‘국제공익광고관’에는 미국, 일본 등 7개 국가의 주요 공익광고 작품이 전시되며, ‘세계 우수광고제 수상작 전시관’에는 세계 3대 광고제 수상작품이 전시·상영된다. 또한 국내 공익광고 대표 작품을 전시·상영하는 ‘공익광고 30주년 기념관’, 공모전 수상작과 출품작이 전시되는 ‘공익광고 공모전 작품 전시관’을 포함해 이 밖에도 기획 주제 관련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별도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체험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사기간 동안 상설 전시관과 체험 이벤트존은 오전 10시부터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기타 행사관련 자세한 일정은 코바코 홈페이지(www.kobaco.co.kr) 또는 공익광고제 공식 홈페이지(www.psafestiv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코바코가 제정, 시행하는 ‘2011 광고영상·음악 창작대전’ 공모전에서 허정주 씨의 ‘시리얼계의 새 바람 오레오오즈’편이 대상을 차지했다. ‘2011 국제공익광고제’ 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창작대전은 일반부 88편, 학생부 36편, UCC 6편 등 총 130편이 응모하였으며, 광고영상음악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20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1월 4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다.



SK마케팅앤컴퍼니 정기간행물 ‘인사이트 트레인’ 발간



SK마케팅앤컴퍼니(대표 이방형) 커뮤니케이션사업부문은 광고주 및 광고업계를 비롯 커뮤니케이션 종사자를 위해 최신연구와 전문지식을 담은 정기간행물 ‘인사이트 트레인(Insight Train)’ 을 발간했다. ‘인사이트 트레인’은 SK마케팅앤컴퍼니 커뮤니케이션 사업부문에서 올해 2월초 출간한 트렌드 보고서인 ‘트렌드 트레인(Trend Train)’에 이어 발행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서로 브랜드, 소비자, 트렌드 분야에 대해 자체 연구 결과와 해외 저명학자들의 최신 연구를 담고 있다. 또한 ‘브랜드 인사이트’, ‘컨슈머 인사이트’, 광고효과 측정모델 변화나 문화 콘텐츠 트렌드 변화를 소개하는 ‘트렌드 인사이트’ 그리고 광고제작과 대중문화 관련 전문가의 칼럼을 실은 ‘크리에이터스 인사이트’ 등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폭넓은 관점과 연구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인사이트 트레인’은 연간 1회 발행되며, SK마케팅앤컴퍼니 광고주를 비롯하여 관련한 업계 및 학계 등에 무료로 배포된다.



한국광고학회 '올해의 브랜드'로 대한항공 선정 外



한국광고학회(회장 김상훈)는 지난 10월 14일 강원도 양양 쏠비치 호텔에서 ‘2011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대한항공을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수상은 대한항공이 세계 각 지역의 다양한 매력을 아름다운 영상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소개해 온 취항지 광고들이 높이 평가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차세대 A380 항공기 도입과 중대형 항공기의 객실 명품화 프로젝트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7월부터 우리나라를 주제로 한 취항지 광고 ‘우리에게만 있는 나라’를 선보이며 우리의 자연과 문화에 대한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있다. 한편 광고학회는 영문저널을 발간한다. 올해 말에 제1호 발간을 시작으로 매년 2회에걸쳐 정기적으로 발행될 영문저널의 명칭은 'Journal of Advertising and Promotion'(가칭)으로, 현재 한국과 미국의 저명 학자들을 대상으로 에디토리얼 보드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맥켄월드그룹 코리아, 통합캠페인으로 국제적 인정



맥켄월드그룹 코리아가 <유니세프 생일기부 캠페인>으로 ‘2011 스파이크 아시아 광고제’의 성과에 이어 지난 10월 25일 보건복지부 주최 ‘나눔 실천 유공자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맥켄월드그룹 코리아가 진행한 <유니세프 생일기부 캠페인>은 지면, 영상, 디지털 광고 등 3개 이상 매체를 통합 활용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사진작가와 감독, 디지털 전문가와 톱스타들이 기획 단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재능기부로 참여해 완성한 <유니세프 생일기부 캠페인>은 지난달 말 싱가포르에서 열린 '2011 스파이크 아시아 광고제(Spikes Asia Advertising Festival)’의 ‘통합(Integrated) 캠페인’ 부문 쇼트리스트(Shortlist)에 선정되었으며 2011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도 2개 부문 금상, 특별상에 선정된바있다.



한국광고PR실학회 '가을정기학술대회' 개최



한국광고PR실학회(회장 정상수)는 지난 10월 21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2011 가을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광고홍보, 다른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와 뉴미디어, 광고와 소비자, 광고와 사회 등을 소주제로 하여 각 세션을 진행했다.



한국방송광고공사 인사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 이원창)는 지난 10월 17일 신임 전무이사에 김종현(金宗鉉, 57세) 전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임명했다. 김 신임전무이사는 부산고와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국회 입법심의관과 전문위원, 미국 캔사스대학과 캘리포니아주립대학 객원 교수를 역임했다. 임기는 2011년 10월 18일부터 2013년 10월 17일까지 2년이다.



2011 한국광고사진공모전 시상식 개최



한국광고사진가협회(회장 김광부)와 한국방송광고공사(사장 이원창)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1 한국광고사진대전 공모전 대상 수상작으로 조일권씨의 'Head and Shoulders'를 선정했다. 대상을 차지한 ‘Head and Shoulders’(조일권, 서울예술대학)편은 두피케어 제품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촬영완성도, 창의성, 콘셉트의 전달 등이 돋보이며 광고에 바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란 평가를 받았다. 금상에는 어린이의 행복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콘셉트과 타이틀로 역발상을 통해 주목률을 높인 김지우(프리랜서, 일반부)씨의 ‘Save the Children’편과 광고소재를 전래동화에서 가져와 학생으로서의 실험 정신을 높이 평가 받은 천해성(상명대학교, 학생부)씨의 ‘조선나이키’편이 차지했다. 공모전에는 일반부와 학생부를 나누어 39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으며, 대상에는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 된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4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전시는 11월 1일~6일 까지 한국광고문화회관 전시실에서 열린다.



한국 광고회사의 형성 - 구술사로 고쳐 쓴 광고의 역사



이 책은 한국 광고회사의 창립과 형성 과정을 훤히 꿰뚫고 있는 광고계 원로 6인을 인터뷰했다. 신인섭, 김석년, 이병인, 남상조, 윤석태, 이해걸. 이들은 1967년 합동통신사 광고기획실의 출범부터 만보사, 제일기획, 연합광고, 오리콤의 창립에까지 깊숙이 관여한 한국 광고계의 산증인이다. 저자들은 그들의 구술을 채록하고 분석하여 한국 광고, 그 이면의 역사로 독자를 초대한다. 그동안 광고사 연구는 주로 객관적 사실의 확인과 기술에 치중함으로써 당대의 미시적이고 생생한 경험을 다루지 못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실증주의적 광고사 연구에서는 초기 광고회사의 매출액이나 광고주 구성같은 객관적 사실 위주로 기술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그 시대를 살았던 광고인들이 광고 일을 하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세세하게 알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초창기 광고회사의 형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이 책은 광고인들의 증언과 숨겨진 일화, 미시적 자료들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광고사를 보다 풍성하게 보완한다.
김병희·윤태일 공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8,000원



애드리치 창립 6주년 기념 번역서 발간



애드리치는 매년 창립일마다 해외의 유수한 마케팅 서적을 번역 발간하고 있다. 올해에는 11월 1일 창립 6주년을 맞아 ‘롱 인게이지먼트’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기업이 디지털 네이티브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이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이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가치관이 맞는 사람, 즉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과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시켜나간다. 따라서 매스미디어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기업은 지금까지 주목획득을 위한 자극적 광고를 자제하고 공감을 통해 이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공감의 끝은 ‘롱 인게이지먼트’, 즉 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사랑하는(공감하는) 연인사이가 되어 그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두고 있으며,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롱 인게이지먼트’는 정보를 선택하고 가공, 확산시켜 나가는 능력이 탁월한 현대 소비자에게 정보의 주도권이 넘어간 지금, 일방향 메시지 전달과 양방향 대화사이에서 방황하는 기업과 광고업계에 좋은 지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교이 요시히코(京井良彦) 저 | 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역 | 커뮤니케이션북스 | 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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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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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을 해봐- IAT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소비자,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진실한가? 아마도 소비자연구에서 대상인 소비자를 바라보는 두 상이한 시각이 있다면 ‘소비자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긍정적 관점과‘소비자는 거짓을 말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일 것이다. 물론‘소비자는 때로는 진실을, 또 때로는 거짓을 말한다’라는 회색의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무엇이 더 진실한 소비자를 반영하고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결국 우리는 양자택일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소비자조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조사도구인 설문지(Survey)법은 소위‘긍정적인 소비자관’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정말 소비자는 마케터에게 또 본인 스스로에게 진실할까? 흔히 SF영화의 저주받은 명작으로 일컬어지는‘리들리 스콧(Ridley Scott)’감독의 1982년작‘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에 등장한 거짓말 테스트 방법(The Voight-kampff Test)은 형사(블레이드 러너-사이보그 헌터)가 일련의 추상적인 질문을 건네고 대상(사이보그)의 눈(홍채) 변화, 호흡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사이보그가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거짓말을 탐지해 낸다. 때로는 미래사회의
위트와 음악으로 촉촉한 광고를 만드는 MOISTPLAY, 정시웅 감독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여기어때, 슈퍼콘, 동원참치까지. 이 광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도 없을뿐더러 한 번만 불러본 사람도 없는 중독성이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캠페인이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점은 모두 한 감독이 연출했다는 것. 바로 모이스트플레이의 정시웅 감독이다. 수더분한 첫인상이지만 그의 대답 곳곳엔 또렷하고 분명한 철학이 있었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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