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아트의 24/7] 모국어 조리사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06.23 05:02 조회 3099










내 마음의 주단을 깔고, 창문 너머 어렴풋이 옛 생각이 나겠지요, 그대 떠나는 날 비가 오는가? 아마 늦은 여름이었을거야 …. 내게 사랑은 너무써~.


강변북로를 내달리던 택시의 뒷자석에서 산울림의 노래가 나오자 서둘러 차창문을 올린다. 그날따라 무슨 맘이 들었는지 시원한 바람소리마저도 거추장스럽게 만들어버리는 그들의 노래에 나는 그만 무장해제되고 말았다. 그들이 한국 록의 전설인 것이야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심야의 음악프로 진행자가 줄줄이 나열하는 대표곡 명단 하나하나를 이어 붙이니, 이건 한 편의 시가 아니던가? 굳이 광고에 빗대어 노래의 가사가 바디 카피라 치면 그 제목은 헤드라인 카피라 할 수 있을터인데, 그렇다면 카피라이터 김창완은 나라는 소비자로 하여금 그들의 상품을 사지않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흡입력을 가진 명 카피라이터라 하겠다. 그의 생각이 내 앞으로 걸어와 말을 건네는 듯한 그런 문장을 그의 몸 어디에서 끌어오는 걸까?

외식이 잦았던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야 ‘신발 분실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라고 써 놓은 돼지갈비집을 갔었으며, 그 다음 날엔 ‘신발은 우리가 책임을 지니, 맘 놓고 드세요’라고 써 붙인불고기 집을 갔었더랬다. 며칠이 지난 지금, 고만고만한 두 고깃집의 맛은 기억에 남지 않는다. 어느 집이 더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했는지도 기억에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신발 걱정 말고 맛있게 드시라는 품이 넉넉한 주인장은 왠지 인상이 좋을 것 같다는 것이다.

실제 그 주인이 잃어버린 신발을 현금으로 보상해 주었는지 아니면 철통같이 신발을 지키고 있었는지 모를 일이지만 마음만은 뽀-오너스로 충분히 받은 듯한 기분. 서툰 매직 글씨의 종잇장이 깔끔하게 인쇄된 아크릴판을 이긴 순간이다. 비주얼이든, 텍스트가 되든 마음을 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마음으로 전해지는 메시지를 쪼개고 쪼개면 결국 무엇이 남을까? 오랜 기간 함께 써 왔던 모국어의 조각이 있지 않을까?

언어적 경험의 산물은 송아지가 일어서듯 단기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언어의 성장은 더딘 법이다. 일주일에 새로운 단어 하나씩을 추가해 가는 둘째 녀석을 보며 말이 조금씩 늘어가는 프라이데이와 로빈슨 크루소의 관계처럼 경험을 같이 공유해간다는 기분이 든다. 늘어나는 것은 어휘의 수에 그치지 않는다. 그와 내가 상호 간에 오간 어휘가 완만하게 늘어나면서 우리의 관계도 느리지만 탄탄하게 쌓여간다는 기쁨이 있듯, 카피라이터들은 모국어라는 가장 친근한 수단으로 사람들과 대화한다.

디자이너라고 언어적 매개가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말과 글이라는 가장 순수한 재료를 다루는 영역은 누가 뭐라해도 카피라이터라 불리는 이들의 기능적 성역이다. 안다면 알고 모른다면모를 우스갯소리 중에 제작에서 가장 쓸모 없는 직군은 바로 ‘신입 카피라이터’라는 말이 있다. 그림을 그릴 줄 아나? (가끔 잘 그리는 변종 카피가 있긴 있다) 툴을 다룰 줄 아나? 이 역시 가끔있다) 보드라도 자르라시키면 열에 하나는 피를 보기 일쑤였다.

그렇다고 신입 카피들이여 공분하여 일어나지는 말라. 내가 본 모든 병아리 카피라이터들은 광고의 가장 신선한 재료를 부담 없이 만지고 다듬고, 냉장고에 넣었다 빼듯 사람의 맘속을 여닫는 과정을 배워갔다. 그 유예 기간은 신입 아트로서는 갖기 힘든, 그래서 부럽고 샘이 나는 부분이다.

말을 다루는 느리지만 단단한 과정을 거친 카피라이터들은 재료를 잘 알기에 더욱 멋진 요리를 내놓을 수 있는 모국어의 조리사들이 된다. 그렇게 그들은 뉴욕의 제임스 프로도, 캄차카 반도의 이바픈 노므스키도 알 수 없는 ‘주단’과 ‘비단’의 차이를 알며 고를 수 있는 이가 된다. 그 카피라이터들이 내놓는 맛나는 카피를 접할 때마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저, 요리사 좀 불러주시겠어요? 감사의 인사를 건네고 싶네요….”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박병국 ·  모국어 ·  조리사 ·  카피라이터 ·  신입 ·  김창환 ·  산울림 ·  노래 ·  돼지갈비 ·  음식점 ·  경험 ·  언어 ·  소통 ·  커뮤니케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