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에 광고비가 몰리고 있다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5.06.18 12:00 조회 6834
시즌3를 방영중인 tvN의 ‘꽃보다할배’는 지난 3년간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7~8%의 가구시청률을 유지하는 ‘꽃보다할배’의 패키지에는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꽃보다할배’ 이전에 방영됐던 ‘삼시세끼 어촌편’의 이슈는 더 대단했다. 평균 시청률 10%대를 웃도는 것은 물론 차승원 등의 출연진들의 인기가 올라가자 ‘삼시세끼’의 패키지를 구매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졌다.
 
왜 금요일인가?
 
주말로 이어지는 금요일은 지상파TV 10시 대 드라마가 유일하게 없는 요일인 만큼 이렇다 할 콘텐츠가 없었다. 2011년 SBS “정글의법칙”이 등장하면서 금요일 콘텐츠의 중심으로 떠올랐지만 이 외에는 눈에 띄는 콘텐츠가 없었다.
 

 
2012년까지 금요일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기 때문에 틈새를 공략한다면 성공가능성이 큰 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보장이 어려워 선뜻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는 프로그램을 편성하지 못했다. 하지만 2013년 tvN의 “꽃보다할배”, “응답하라 1994”, JTBC의 “마녀사냥” 등 케이블TV, 종편에서 금요일에 런칭한 콘텐츠들이 대거 이슈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금요일에 시청소비가 급증했다.
 
케이블TV, 종편은 금/토 드라마, 예능이 인기가 높아지고 이슈화가 되는 동시에 콘텐츠 패키지 판매를 중심으로 영업하기 시작했으며 패키지를 통한 구매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금/토 드라마, 예능의 중CM 패키지 적게는 5천만원부터 최대 3억까지에 이른다. “꽃보다할배” 시리즈는 현재 중CM 1회를 나가기 위해서는 3억이 필요하다. 지상파TV의 “무한도전”과 비교를 해보면 “꽃보다할배” 시리즈가 시청률은 4~5% 낮지만 약 5천만원이 더 비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광고에 대한 수요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
 

 
유료방송에 뺏긴 금요일을 되찾기 위해 지상파TV도 뒤늦게 금요일밤 편성전쟁에 가세했다. KBS2는 금토드라마 ‘스파이’를 시작으로 5월 8일 방영예정인 예능국 이야기를 담은 금토드라마 ‘프로듀사’, 타인을 통해 자신을 돌아본다는 예능 콘셉트로 4월 17일 런칭한 예능 콘텐츠 ‘나를돌아봐’가 있다. MBC도 2013년 파일럿으로 시작, 금요일 MBC의 대표 예능인 ‘나혼자산다’와 금요일로 편성을 바꾼 ‘나는가수다3’이 있다.
 
유료방송에 뺏긴 금요일을 되찾기 위해 지상파TV도 뒤늦게 금요일밤 편성전쟁에 가세했다. KBS2는 금토드라마 ‘스파이’를 시작으로 5월 8일 방영예정인 예능국 이야기를 담은 금토드라마 ‘프로듀사’, 타인을 통해 자신을 돌아본다는 예능 콘셉트로 4월 17일 런칭한 예능 콘텐츠 ‘나를돌아봐’가 있다. MBC도 2013년 파일럿으로 시작, 금요일 MBC의 대표 예능인 ‘나혼자산다’와 금요일로 편성을 바꾼 ‘나는가수다3’이 있다.


<KBS2 신규 금토드라마 프로듀사>
 
케이블TV, 종편의 금요일 편성 및 킬러콘텐츠 등장은 방송업계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 채널단위의 광고판매가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 중심으로 패키지판매나 구매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지상파TV의 커버리지 보다 케이블TV, 종편 금요일 콘텐츠에 광고를 집행하면서 얻는 이슈성을 광고주가 선호하게 된 것이다. 시청률에 따른 광고비양극화도 점차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지상파TV가 시청자들을 다시 잡기 위해 금요일 편성까지 주의 깊게 바라보기 시작했다. 월화수목 프로그램 시청률이 하락하고 있는 이 시점, 금요일에 지상파TV의 인기 콘텐츠가 나오냐에 따라 케이블TV, 종편의 시청자 잠식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금요일 치열한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금요일의 승자와 패자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나의 흐름이 전체의 흐름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금요일 ·  시청률 ·  광고비 ·  꽃보다할배 ·  케이블 ·  종편 ·  경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