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민주주의, 시장경제에 중대한 위협
신문광고저널, 2009년 07-08월, 39호 기사입력 2009.07.29 10:34 조회 3681
특정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에 대한 광고중단 협박 및 해당 기업 제품 불매운동이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벌어지고 있다. 이에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 등 관련 단체에서는 정당한 기업활동을 방해하는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대응에 나섰다.

광고 관련 단체 등 우려와 대응 잇따라

지난해‘ 광우병 촛불사태’때 특정 신문사 광고중단 협박운동을 벌였던‘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이하 언소주)’은 지난 6월 8일 특정 신문에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을 선정, 불매운동을 재개했다. 언소주는 1차 불매운동 광고주로 광동제약, 2차 불매운동 광고주로 삼성그룹 5개 계열사를 선정했다.

이와 관련,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는 지난 6월 17일 언소주의 특정 신문 광고 중단 압박과 관련해 광고주 불매운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특정 신문과 이들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들을 무차별적으로 압박, 사법당국에 의해 기소되어 전원 유죄판결을 받았던 언소주가 올해도 일부 광고주를 상대로 반시장경제적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은 기업의 광고 할 자유와 자유로운 매체 선택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광고주 압박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근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우려하며, 광고주에게도“ 더 이상 언소주의 공세에 밀리지 말고 의연하게 대처할 것을 요청하며, 언론의 다양성과 신문산업의 발전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다양한 신문매체들에 광고를 집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광고주협회도 광고주 압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광고를 통해 언론사를 압박하는 것은 광고기능을 심각하게 왜곡시키는 행위이며, 특정기업 불매운동을 전개하는 것은 기업의 영업 자유와 재산권을 침해하는 매우 위험한 행위"라고 밝혔다.
 
지난 6월 25일 언소주의 온라인 카페에 대한 불법성 심의 및 카페 운영제한을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정식 요청했다. 한편 한국광고단체연합회(회장: 남상조)도 지난 6월 24일 긴급이사회를 개최하고, 언소주가 벌이는 일련의 활동이 시장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행위이며, 특히 어려운 경제를 극복해야 하는 현실에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도를 넘어섰다고 판단, 이에 공동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제품불매운동 ·  특정신문 ·  언론소비자주권 ·  기업활동 ·  광고주불매운동 ·  한국신문협화광고협의회성명서 ·  언소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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