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이 찾은 친환경 농업의 미래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2009년 07-08월, 203호 기사입력 2009.07.28 11:08 조회 5393


울진군은 7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 24일간 ‘2009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를 개최한다.

지난 2005년 군 단위로는 처음으로 국제 엑스포를 진행한 울진군은 이번 2회 대회에서 친환경 농업은 물론 임업과 수산업을 총망라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엑스포의 전시 기획 연출 및 회장총괄 운영을 맡은 대홍기획과 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조직위원회의 파트너십을 전한다.

제1회 대회였던 ‘2005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이후 ‘울진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1회 대회를 준비할 당시 다른 도시 사람들에게 홍보할 때 는 울진군이 어디에 있는지부터 소개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1968년에 무장간첩이 나타난 삼척 옆에 자리하고 있고요,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울진에서 왔습니다’라고 인사를 했죠.

하지만 70만 관람객이 다녀간 1회 대회 이후 울진군을 ‘맑고 깨끗한 친환경의 고장’ ‘한번 살아보고 싶은 곳’으로 인식하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엑스포 이후 울진군이라는 브랜드 위상이 크게 높아진 셈이죠.” 1회 대회 당시 홍보팀장을 역임한 윤명한 운영팀장은 엑스포를 계기로 울진군의 위상이 달라진 만큼 2회 대회에서는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이겠다며 각오를 다진다.

철저한 주인 의식으로 행사 준비한 대홍기획

“1회 대회 때는 친환경 농업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습니다. 1회 대회 이후 웰빙 바람과 함께 친환경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2회 대회에서는 친환경 농업의 미래를 다양한 방법으로 보여줄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1회 대회에서는 친환경 농산물만 보여줬다면 2회 대회에서는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품과 유통의 세계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김명중 전시팀장은 세계 각국의 발전된 친환경 농업의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엑스포의 꽃이라는 ‘주제전시관’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설명한다. 친환경 농업이 ‘자연과 인간을 지키는 생명산업’임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관을 비롯해 유기농기술관, 3D입체상영관, 로하스파크, 비즈니스관 등으로 다양한 전시관을 구성했다.

또 울진아쿠아리움(해양생태관), 울진곤충여행(곤충생태체험관) 등 상설 체험관을 만들어 엑스포 기간 이후에도 운영할 계획이다. 친환경 농산물 관련 정보,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이러한 생태 체험 공간을 만든 이유는 친환경 농업이 ‘생명 순환의 열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대홍기획과 함께 이번 엑스포의 총괄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당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 농업이 단순히 우리가 먹고, 마시는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환경, 나아가 자연 생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입니다.이를 관광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엑스포 공간도 친환경적으로 꾸몄습니다. ”

김명중 전시팀장은 엑스포 공원 입구에서 시작돼 전시관을 따라 흐르는 물과 삼림욕장을 떠올리게 하는 공원 내 소나무 숲 산책로 등이 모두 철저한 공간 연출 기획에 의한 것이라고 전한다.

또 이번 엑스포에서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즐길 거리를 준비할 수 있게 된 데는 대홍기획의 역할이 크다고 평가한다.

“대홍기획이 이번 엑스포의 전시를 기획하고 디자인에 대한 부분을 제안하면서, 무엇보다 주인 의식을 갖고 열심히 임해 준 데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한된 예산 내에서 최고의 퀄리티를 확보하기 위해 ‘나의 작품’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뛰어준 대홍기획 여러분, 특히 조항준 차장의 노고는 이번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데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관람객 1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는 엑스포 기간에 매일 투입되는 운영 스태프의 수만도 800여 명이다. 윤명한 운영팀장은 대홍기획이 운영을 맡은 만큼 엑스포 개막 이후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스태프를 위한 교육 교재를 만든 대홍기획이니만큼 엑스포 기간에 조직위원회가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 써주었으면 합니다.” 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조직위원회와 대홍기획이 오랫동안 공들여 준비한 ‘친환경 농업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이번 여름휴가를 울진군으로 정해보는 것도 좋겠다.
울진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  친환경농업 ·  울진군 ·  전시기획 ·  전시관구성 ·  엑스포 ·  여름휴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