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기업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KAA저널 기사입력 2016.08.24 12:00 조회 13991

홈페이지로 시작해 블로그, SNS 등으로 발전한 기업 미디어 플랫폼이 이제 직접 기사를 생산해 보도하는 뉴스룸이나 동영상 콘텐츠만 모아 공개하는 전용 온라인방송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른바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이라 불리는 최근의 이런 추세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 알리고자 하는 것을 언론사를 거치지 않고 자사 플랫폼을 통해 직접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일컫는다.

브랜드 저널리즘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웹진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는 코카콜라에 대한 모든 콘텐츠를 보여주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코카콜라 본사에서 20여 명의 전문 인력이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진 ‘코카콜라 저니’는 월스트리트(THE WALL STREET JOURNAL)나 포춘(FORTUNE)보다 구독자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3년말 “매스 미디어를 통한 광고를 하지 않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며 보도자료 등을 없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저니’를 통해 사내 소식, 브랜드 역사, 신제품 소개, 마케팅 캠페인, 직원 소개 등 일반적인 콘텐츠부터 300여 명의 프리랜서 작가와 파워 블로거 등으로 구성된 외부 필진이 생산하는 여행, 음악, 정보, 문화에 관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3월 텍스트 없이 오로지 영상 콘텐츠로만 구성된 브랜드 플랫폼 ‘채널 현대카드’를 오픈했다. 현대카드의 철학이 담긴 자체 미디어를 만든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영상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매체다. 현대카드의 기업 철학을 영상화한 브랜드 필름, 매회 다른 DJ가 출연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라디오 인 뮤직 라이브러리, 평소 접하기 힘든 여행 서적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라이브러리 카툰, 테마에 맞는 책을 골라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북 토크, 각 분야의 거장들에게 영감의 원천에 대해 듣는 인스퍼레이션 토크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SK그룹은 지난 4월 기존의 기업 블로그를 ‘미디어SK’로 개편하고, 기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소통 강화에 나섰다. SK의 핵심가치인 ‘행복’을 바탕으로 브랜드 저
널리즘을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스토리(STORY), 피플(PEOPLE), 매거진(MAGAZINE), 뉴스(NEWS) 등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특히 매거진(MAGAZINE)은 내·외부전문가 필진이 참여해 산업 트렌드와 인사이트, 라이프스타일 정보 등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CJ그룹은 작년 5월부터 자사 공식 블로그를 ‘크리에이티브 저널(Creative Journal)’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을 지향하는 CJ그룹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건강, 즐거움, 편리의 가치에 대해 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목표 아래, 브랜드, 사람들, 채용, 행복나눔, 이야기, 뉴스룸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역시 홈페이지를 없애고 ‘SSG블로그’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그룹 구성원들의 일상과 기업문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Story, 패션, 뷰티, 푸드, 리빙, 트래블, 컬쳐 등의 정보로 구성된 Trend, 쇼핑소식 및 기업 관련 보도자료, 영상을 제공하는 News, 신세계그룹의 상생, 희망배달, 친환경 등의 CSR 활동소식을 전하는 CSR, 그룹소개 및 관계사 정보, 인재채용 등을 전하는 About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2010년부터 ‘삼성 투모로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체 브랜드 콘텐츠를 생산해온 삼성전자는 작년말 블로그명을 ‘삼성 뉴스룸’으로 바꾸고, 기업뉴스, 제품뉴스, 특별기획, 오피니언, 프레스센터, 멀티미디어 등 6개 카테고리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특히 오피니언에서는 전문가 칼럼, 투모로우 에세이, 대학생 기자단, 임직원 칼럼 등 다양한 시각을 지닌 내·외부 필진의 수준 높은 콘텐츠와, 삼성전자 관련 보도 중 잘못 알려진 사실을 바로잡고 사안 별로 회사의 공식 입장을 전해왔던 ‘이슈와 팩트’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삼성은 뉴스룸에 이어 지난 5월 각종 영상 콘텐츠를 한데 모은 영상 허브(hub) 사이트 ‘삼성 캐스트’(
www.samsung.co.kr/samsungcast)를 오픈했다. 뉴스, 드라마·예능, 다큐, 교양 등의 카테고리로 나눠 관심분야의 다양한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청의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작년부터 기업미디어 ‘소셜편집국’을 꾸리고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외부 협업을 통해 편집장, 에디터, 포토그래퍼, 웹디자이너 등 일반 언론사에 필요한 인력들을 확보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기업미디어플랫폼 ·  미디어플랫폼 ·  브랜드저널리즘 ·  코카콜라 ·  채널현대카드 ·  SSG블로그 ·  미디어SK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