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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여행하는 어른들을 위한 안내서 1. 아바타 만들기
2022.03.29 09:32 | 제일기획 매거진
 ‘메타버스’,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미래 비즈니스의 방향을 메타버스에서 찾고 있습니다. Z세대 친구들은 이미 제페토, 로블록스 같은 메타버스 서비스를 즐기고 있죠. 하지만 디지털네이티브가 아닌 세대에게 가상현실은 아직 낯설기도 합니다. 메타버스의 부상과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읽고 듣고 알고 있지만, 아직 직접 체험해보지 못한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제일매거진이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의 발 사이즈를 재려는 이유
2022.03.15 05:26 | 제일기획 매거진
 아마존이 2022년 연말쯤 오프라인 패션 매장인 ‘아마존 스타일(Amazon Style)’을 미국 LA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 스타일은 다른 패션 매장과 달리 품목당 단 하나의 샘플만 진열하고 있다. 고객은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발견하면 QR 코드로 스캔한 후 입어보고 싶은 크기와 색상을 선택하여 ‘피팅룸으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편하게 모든 옷을 둘러보고 피팅룸에 들어가면
콘텐츠 창작,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르는 법이다
2022.03.15 05:04 | 제일기획 매거진
우리는 대중예술의 파급력이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해진 시대를 산다. 서울의 유튜버가 올린 동영상을 리우데자네이루의 구독자가 실시간으로 보고, 에든버러의 작곡가가 사운드 클라우드에 올린 트랙을 타이페이의 래퍼가 다운로드해 그 위에 랩을 얹는 시대. 일단 공개하고 나면, 콘텐츠의 전파 속도와 범위는 더 이상 창작자가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큰 힘에는 언제나 큰 책임이 따르는 법이다.
Collect the dots, Connect the dots, 융합하는 미디어
2022.03.15 04:50 | 제일기획 매거진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속담은 나 역시 알고 있었지만, 동영상이 우리의 일상이 될 것을 예측하고 2006년에 유튜브를 인수한 것은 아쉽게도 내가 아니라 구글이었다. 그 뒤로 세월이 꽤 흘렀다. 하지만 여전히, 한 달 뒤를 예측한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임을 매년 12월마다 실감한다. 2016년 트럼프 당선을 예상했던 통계학자 네이트 실버도 인정한 바 있다. “우리(인류)는 예측을 즐기지만, 잘하는 편은 아니다”라고.
코로나 팬데믹 2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광고 시장
2022.03.15 04:05 | 제일기획 매거진
 코로나 충격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빠른 회복력을 보여줬다. 지난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은 21년 국내 경제 성장률이 4.3%을 기록할 것이며, 코로나 충격에 따른 역 성장의 기저 영향을 제거한 20-21년 평균 국내 성장률은 1.7%이라 발표했다. 이는 미국 1.35%를 비롯해 선진국 평균 0.4%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IMF, World Economic Outlook). 또한 지난 2021년 12월의 OECD 경제성장 발표에서
메타버스, 새로운 마케팅을 제안하다
2022.03.15 03:40 | 제일기획 매거진
 광고와 기술 개발, 전혀 다르게 보이는 이 두 가지에는 사실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먼저, 사람을 관찰해야 한다는 점. 고객 혹은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을 알아야 효과적인 광고, 쓸모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다음은 내놓는 결과물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 제아무리 눈에 띄는 광고와 기술도 사람들을 소비 혹은 사용으로 이끌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다. 메타버스의 유행을 이런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인
<메타-제일>기술만으로 부족, 진짜 재미 주는 메타버스가 필요해
2022.03.15 03:04 | 제일기획 매거진
“이 분야에 있어서의 기술과 노하우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근 1년 동안 진행된 메타버스 관련사와의 미팅 중에 가장 많이 들어본 이야기다. 개중에는 역량을 어필하려는 욕심에 과대 포장하는 회사들도 있었지만, 대다수의 경우는 사실이다. 다년간의 노력과 투자를 통해 그 결실을 맺은 것이다.
<메타-제일> 거대한 그 무엇, 메타버스
2022.03.15 02:41 | 제일기획 매거진
 “메타버스가 뭐예요? 프로님, 메타버스 전문가시잖아요.” 요즘 자주 듣는 질문이자 나를 난감하게 하는 질문이다. 카피라이터가 항상 명카피를 번뜩 내놓는게 아니고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전문가라고 지역별 행사 장소를 줄줄이 꿰고 다니는 게 아니듯 메타버스 관련 팀이라고 메타버스의 현황과 전망, 아이디어가 쏟아지는 게 아니라는 걸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게다가 우리가 말하는 ‘메타버스’에는 너무나도 많
2022년에도 달려볼까? 소셜미디어와 NFT와의 연결고리!
2022.03.15 02:13 | 제일기획 매거진
최근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NFT 관련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준비 중이라는 뉴스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프로필 이미지를 NFT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고 메타도 NFT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구상 중이며, 자체 NFT 마켓플레이스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진화하는 브랜드 경험, 2022년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2022.03.15 01:35 | 제일기획 매거진
문득 2년 전 이맘때를 떠올려본다. 맥주가 아닌 ‘코로나’가 뉴스에 오르내리던 2020년 초. 지금은 진부한 이야기지만, ‘COVID-19’가 우리의 생활과 일터에 이렇게 거대한 변화를 가져오리라는 걸 그땐 알지 못했다. 누군가 “뭐 여름쯤이면 괜찮아지지 않을까?”라고 말했던 것이 딱 2년 전이었다. 그렇다. 괜찮아진 것은 없었다. 많은 행사가 온라인 캠페인으로 전환되었고, 거리두기 속에 감동을 안겨줄 방법을 새롭게 고민해야 했다. ‘포스트 팬데믹’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2022년, 브랜드 경험 분야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우리는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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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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