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모바일 시대, 방통융합, 미디어 빅뱅이라는 단어들이 어쩌면 식상하게 들릴 정도로, 아니 오히려 지겹다는 표현을 써야 할 정도로 많이 회자되고 있다. 이는 광고시장에도 여러 가지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예상들을 쏟아내게 하고 있고, 또 실제로 일부 변화가 시작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면 이러한 미디어 융합의 시대를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각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특히 그 미디어들에게 구현되는 광고에 대해서는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SK마케팅앤컴퍼니
미디어 플래너들이 광고주로부터 가장 빈번하게 듣는 질문 중에 하나가 “광고비, 얼마나 써야 하나요?” 이다. 더불어 “광고비 대비 예상 효과는 얼마나 되나요?” 에 대한 질문도 자주 받는다. 전체 집행 광고비 중에 매체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GRP나 CPRP 등의 객관적인 지표로써 평가할 수 있는 업무의 특성이 광고주의 높은 관심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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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25일, 나스미디어는 양재 엘타워에서 ‘모바일 광고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 관계자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주요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사인 구글(애드몹), 다음커뮤니케이션(아담), 퓨쳐스트림네트웍스(카울리), 라이브포인트(라이브포인트)가 함께 참여했고, 자사의 상품과 솔루션, 모바일 광고 집행 tip 등을 발표해 모바일 광고 시장의 트렌드와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었기에 본 지면에서 세미나 내용을 요약 소개해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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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10년 12월 신문광고 주목률을 조사한 결과를 정리하여 올해 4월 19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2월13~17일 서울ㆍ경기, 5대 광역시 거주자 3,000명을 대상으로 만 19~59세 시민 중 조사 하루 전 일간지 형태의 신문을 읽은 독자를 대상으로 e메일 조사를 진행했으며, 본지에는 조사결과의 주요사항들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