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아보기의 다차원성에 대한 탐색 : 시청 내용, 형식, 방법에 따른 이용자 집단 유형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36 pages| 2024.03.11| 파일형태 :
조회 143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몰아보기의 다차원성을 콘텐츠 내용과 형식, 시청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몰아보기 이용자집단을 유형화했다. 아울러 유형화된 이용자 집단에 따른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파일럿 연구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수행하여 측정 문항을 구체화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군집분석을 통해 이용자를 유형화한 결과 몰아보기 이용자는 콘텐츠 내용을 기준으로 ‘서사 완결 시청형’과 ‘에피소딕 시청형’의 두 군집으로 나뉘었다. 콘텐츠 형식 관점에서는 ‘롱폼 오리지널 집중형’, ‘숏폼 재가공 추가형’과 ‘골고루 시청형’의 세 군집으로 분류됐다. 시청 방법의 측면에서는 ‘계획 집중형’, ‘비계획 집중형’, ‘비계획 멀티형’의 세 군집으로 구성됐다. 이들 집단은 7개로 도출된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몰아보기 이용자가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라 양적, 질적 속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집단으로 구분됨을 확인하고, 이의 학술적, 산업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Binge-Watching Multidemensionality User Clustering FGI OTT 몰아보기 다차원성 이용자 군집 초점집단인터뷰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