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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마일리지 동상이몽(同床異夢): 역동의 10년, 평행선에 선 항공사와 소비자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코로나 시기 소강상태에 있던 항공 마일리지가 다시 쟁점으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항공 마일리지를 둘러싼 항공사와 소비자 갈등은 십여 년 이상 계속되어 온 난제이다. 항공 마일리지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이지만 국제회계기준 변경 이후 항공업계의 늘어나는 부채이자 좌석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부담으로 다가왔다. 마일리지를 바라보는 항공사와 소비자의 서로 다른 인식은 풀리지 않는 갈등의 원인이다. 이 사례는 항공마일리지와 관련된 논쟁, 갈등, 쟁점을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 재무, 고객대응, 제휴와 인수합병 등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여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례는 항공사, 소비자의 옳고 그름이나 항공사의 마일리지 대응의 잘잘못을 다루지 않는다. 항공 마일리지 상황과 쟁점을 연대기
협동조합 산업단지 개발과정의 조직학습: 아이쿱생협 구례자연드림파크 사례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쿱생협의 성공적인 산업단지인 구례자연드림파크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가 그리고 어떤 모습으로 형성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을 채택했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구례자연드림파크의 형성 과정에서 발현된 조직학습이 조직이 보유한 지식으로부터 기인했는지, 혹은 다른 요인이 있었는가이다. 연구결과, 조직성과를 위한 학습의 관점이나 축적과 활용 등이 가능한 자원으로서의 지식관점에서 벗어나, 지속해온 일상의 실천과 맥락 속에서 행위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실천-속-앎이 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구례군과 아이쿱생협이 특정 맥락 안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친환경 프랙티스, 부정적 경험 프랙티스, 역동적 행위자 프랙티스, 지속적 상호작용 프랙티스와 같은 실천-속-앎이 발현되고 상호구성되는속에서 만들어졌다. 그 결과물로 단순한 산업단지가 아닌 삶의 공간인 구례자연드림파크가 만들어졌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의미는 협동조합 산업단지의 개발과정을 동태적인 관점에서 발현된 실천-속-앎의 과정으로 개념화한 것이다.
근거이론을 통한 하이브리드 워크 도입 의미와 활성화 과정의 이해: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업무 환경이 확산하면서 일터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었고,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워크가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워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 실제 업무 현장에서 근로자의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워크의 활성화 요인과 실행 결과를 질적 방법론에 근거하여 탐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워크를 도입한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 10곳에서 해당 제도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직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문헌 고찰을 토대로 요인들을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워크의 도입 과정과 성공적 실행의 조건들을 근거이론의 절차적 구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재택근무 도입과 하이브리드 워크로의 전환 과정에서부터 하이브리드 워크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근로자와 조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일련의 패턴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요인, 제도적 요인, 인적 요인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협업 솔루션 및 디지털 기술활용을 강화하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맞춰 조직문화와 인사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며,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지지가 있어야 하이브리드 워크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 또한, 하이브리드 워크가 활성화된 기업의 근로자들은 업무의 성격에 따라서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실용적인 요소라고 응답하였다. 이는 사무실 중심에서 사람 중심 워크플레이스로 전환하여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면, 근로자의 삶의 질과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고 근속 의향이 증가하여 기업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워크의 실행 및 성과를 과정적 측면에서 탐구한 점에 학문적 차별성이 있으며, 근로자들의 실제 경험을 반영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전환사채 콜옵션 회계처리에 대한 사례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전환사채 발행시에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부여한 경우가 많아졌다. 2020년 기준으로는 전체 전환사채 발행중 약87%가 콜옵션 조항을 발행조건에 포함하고 있다(금융위원회 2021). 전환사채의 콜옵션은 투자자에게도 부여되지만 최근에는 발행시점 이후에 제3자를 지정하여 부여되기도 한다. 제3자는 대부분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다. 그동안 실무에서는 전환사채의 콜옵션을 제3자에게 지정시 콜옵션을 내재파생상품의 양도로 보고 관련손익을 영업외손익으로 분류해왔다. 본 연구의 사례기업인 파수(Fasoo)도 실무에서 적용해오던 방식대로 회계처리하여 잠정실적을 보고하였다. 하지만 그 이후 금융감독원에 해당 사안에 대해 비공개 질의 회신한 결과, 금융감독원은 회사의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전환사채 콜옵션을 지정한 것은 스톡옵션(Stock Option)과 경제적 실질이 동일하기 때문에 콜옵션 지정시 주식기준보상 회계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파수는 금융감독원의 의견대로 전환사채 콜옵션을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지정한 시점에 주식기준보상을 적용한 결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그 결과 파수는 흑자기업에서 적자기업으로 전환되었다. 본 사례연구는 콜옵션의 지정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회계처리를 다르게 적용해야 하고, 이로 인해 재무제표에 미치는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향후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전환사체 콜옵션을 지정하는 경우 관련 공시 및 평가 등에 대한 제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개념 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주주 중심의 경영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오직 주주의 이익 극대화에서 찾기 때문에 경영전략의 주요 기조는 투자한 자본금 대비 이익율의 증가와 단기 성과주의를 지향하지만,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은 주주를 포함한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고객, 자연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지향한다. 이런 의미의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선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해관계자중심의 경영을 구호나 슬로건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선 종업원의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동기부여해 줄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을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이해관계자 경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주 중심의 경영과 구별되는 이해관계자 경영의 특징을 기업의 목적, 이해관계자의 범위, 사회와 인간에 대한 관점, 기업 윤리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서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역적으로 이론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제안할 것이다.
디지털 공공 옥외광고의 유형 분류와 유형별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공익적 이슈 주제 차이를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OOH광고학연구 (한국OOH광고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첨단 기술력이 더해지는 디지털 공공 옥외광고의 여러 유형들을 분류하고 그러한 분류 유형을 따라 유형별 광고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사례를 검토하고 새로운 분류 유형을 제안하는 한편, 제안한 광고유형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류된 유형별 광고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공공옥외광고는 총 4가지(수용방식, 기술 특성, 공익적 이슈주제, 시행목적) 분류기준을 적용하여 그에 따른 12가지의 세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구체적으로 12가지의 유형은 수용방식에 따라서 단순디지털형과 체험디지털형으로, 기술특성에 따라서 홀로그램형, 가상증강현실형, 기기연동형으로 구분하였고, 이슈주제에 따라서는 개인적 유익성 강조형, 사회적 유익성 강조형, 개인적 위해성 강조형과 사회적 위해성 강조형으로 구분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시행목적에 따라서는 공적고지형, CSR형, 예술향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분류 유형에 따른 광고 효과를 검증한 결과, 기술적 특성에 따른 광고유형 분류 중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디지털공공옥외광고의 광고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슈 주제에 따른 디지털 공공옥외광고의 유형별 광고효과와 관련해서는 개인적 위해성을 주제로 다루는 유형에서 가장 높은 광고효과가 나타났으며 시행목적에 따라서는 예술향유형의 디지털 공공 옥외광고가 가장 높은 광고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신뢰도, 효용성, 공감도 차원에서는 공공고지형 형태의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 공공 옥외광고 시행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옥외 2D광고와 옥외 3D광고의 광고 효과 비교연구: 옥외 3D광고의 상호작용성, 프레즌스, 플로우를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OOH광고학연구 (한국OOH광고학회)
본 연구에서는 옥외 2D와 3D 전광판 광고의 상호작용성, 프레즌스, 플로우 및 광고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아울러 옥외3D 광고의 상호작용성과 프레즌스가 플로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 플로우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작용성에 있어 2D,3D 광고 유형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옥외 3D 전광판 광고의 프레즌스와 플로우는 2D 전광판 광고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옥외 3D광고의 광고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옥외 2D광고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두 광고 유형 간의 구매의도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옥외 3D광고의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옥외 3D 광고의 프레즌스는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옥외 3D광고의 플로우는 광고효과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옥외 3D광고의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화되는 옥외광고 산업에서 3D 옥외광고의 새로운 가능성과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어 긍정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무적 의의를 제공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라이브커머스의 효과과정에서 FoMO와 자기해석의 조절효과 : 과시적 소비를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라이브커머스에서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비자의 자기해석과 FoMO의 조절적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MZ세대에 해당하는 일반인 124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독립적인 자기해석 집단에서보다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집단에서 더 큰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높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인 경우가 낮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인 경우보다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FoMO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광고태도 점수가 더 높았다. 넷째, 구매의도에 대해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소비자의 FoMO는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FoMO가 낮은 집단인 경우가 FoMO가 높은 집단에서보다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다섯째, FoMO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과시적 소비성향이 큰 집단이 작은 집단보다 쇼핑중독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의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내적, 사회적 동기 요인을 포함하는 몇 가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SG경영 활동 효과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기업 준법성에 대한 공중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반기업정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공중관계 활동(PR)의 효과와 연계하여 실질적 측면에서 ESG경영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ESG경영 활동 효과가 공중에 대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균형성의 필요와 그러한 커뮤니케이션 균형성이 미치는 실제적 의미를 강화해주며 기업의 준법경영에 대한 공중의 인식개선이나 공중의 기업에 대한 반기업정서 인식 완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ESG경영 활동에 관한 기업 예시를 보여주고 ESG경영 활동에 대한 지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경영활동은 공중의 기업에 대한 유대감, 신뢰도, 재무건정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SG경영 활동의 효과(기업에 대한 유대감, 신뢰도, 재무건정성 평가 인식)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준법경영 준수성 인식 및 반기업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기업정서는 ESG경영 활동의 효과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준수성 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데 있어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기업의 ESG 경영의 실천에 의한 공중과의 관계인식 변화에 따른 구체적이고 투명한 기업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PR 공모전 연계 수업에 대한 인식 연구 | 2023.09.20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많은 광고 PR 수업에서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KOSAC)를 비롯해 공모전을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모전 연계 수업 참여 학생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공모전 연계 학습이 학생들의 전공 관련 지식 및 실무에 대한 직·간접적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 능력, 리더십, 타인 및 사회에 대한 이해, 책임 의식 및 직업윤리 등 다양한 소프트스킬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과 교수들 모두 공모전 연계 학습이 인턴십 및 취업 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공모전 연계 수업을 진행한 교수들은 공모전이 하나의 일회성 교육 이벤트가 아닌 체계화된 문제해결학습(PBL) 프로그램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구체적 수업 설계, 효율적 수업 운영,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제도적 지원을 통한 유지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교수의 지도와 현업 전문가의 참여, 대학 및 학회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교육 실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모전 연계 수업은 적극 권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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