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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충족률 제약조건을 고려한 물류네트워크 설계 알고리듬 | 2024.04.24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논문은 물류네트워크의 설계를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듬을 개발하고 유사 알고리듬과의 비교를 통한 성능평가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모델은 물류센터의 개수 및 위치를 포함하는 전략단계의 의사결정과 개별 물류센터에서의 주문량 및 재주문점을 포함하는 운영단계의 의사결정을 모두 포함한다. 해당 모델은 비선형 정수계획 모형으로 표현되었으며, 해당 모형의 근사해를 얻기 위해 타부탐색 기법을 활용한 휴리스틱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기존의 알고리듬인 GRASP 기반 휴리스틱 알고리듬과의 성능비교를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모의실행을 수행하였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네트워크 특성이 사용자의 사회자본(Social Capital)에 미치는 영향 | 2024.04.24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SNS의 네트워크 특성이 사용자의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자본을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으로 분류하였으며,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이 사회자본의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또한 사회자본의 형성은 SNS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네트워크 밀도와 중심 성이 연결적 사회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네트워크 밀도와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가 결속적 사회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결적 사회자본은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결속적 사회자본은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자본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바탕으로 SNS상에서의 사회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특성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SNS와 사회자본 관련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마케팅 실무자에게 SNS 운영에 관한 실무적 지침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업은 왜 배당을 지급하는가? | 2024.04.24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논문에서는 1982년에서 2010년까지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외환위기를 전?후로 배당의 감소현상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의 배당정책이 수명주기가설(life-cycle theory)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당 기간 중에 총 기업에서 배당 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인, 배당지급회사율은 외환위기를 전?후로 하여 감소하였다. 둘째, 배당기업은 무배당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성(PA)과 수명주기(RTE), 현금보유비율(Cash)은 높은 반면에 투자기회는 낮았다. 셋째, 기업의 배당관련 요인들을 통제한 로짓분석에 의하면 수명주기는 배당지급의 예측확률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갖고 있음으로써 국내 기업의 배당정책은 수명주기가설에 의해 설명할 수 있었다. 한편 배당 케이터링은 배당지급의 예측확률과 미약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넷째, 기업의 수익성, 성장기회, 기업규모, 수명주기 별로 총 27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을 때 기업규모가 가장 크고 높은 수익성과 낮은 성장기회, 수명주기가 가장 큰 그룹의 배당지급의 예측확률은 기업규모가 가장 크고 낮은 수익성과 높은 성장기회, 수명주기가 가장 큰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30% 이상 높은 값을 보였다. 다섯째, 외환위기를 전?후로 한 로짓분석의 결과에서도 수명주기는 국내 기업의 배당정책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경영권 방어수단이 자기주식 취득에 미치는 영향 | 2024.04.24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기업의 정관변경에 의한 경영권 방어수단 존재가 자기주식 취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자기주식 취득과 경영권 방어수단 확보는 경영권 방어라는 공동의 목적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선행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의 재무전략에 대하여 각각 별도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정관변경을 통한 경영권 방어수단이 자기주식 취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재무전략들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두 가지의 상반된 가설들이 제시되고 있다. 경영자참호구축가설에 의하면 경영자들은 경영권 방어수단을 확보할수록 자신들의 이해에 따라 자금을 활용하기 위하여 배당지급을 더 축소한다는 것이며, 반면, 최적 참호구축가설에 의하면 방어수단을 확보한 기업일수록 경영자들은 배당을 통한 주주환원을 더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표본은 기업-연도별 자료로 유가증권시장 4,906개, 코스닥시장 4,865개, 총 9,771개 데이터를 기본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패널로짓회귀분석과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관변경을 통한 경영권 방어수단(초다수결의제, 황금낙하산)을 도입한 기업일수록 자기주식 취득을 하지않으며, 취득을 하더라도 취득비율을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경영자참호구추가설을 지지하는 간접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자기주식 취득을 종속변수로 할 경우에는 경영권방어수단의 계수가 항상 통계적으로 유의였음에 반해, 배당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에는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자기주식 취득 정책의 유연성과 배의 안정화 정책이 존재함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결과에 의해 참호구축가설이 지지되고 있다면, 포즌필과 차등의결권 등과 같은 경영권 방어수단의 추가적인 도입은 경영자의 참호구축을 더욱 강화하는 효과를 줌으로써주주의 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호모 에볼루티스(Homo Evolutis)”의 깨어있는 선택 | 2024.04.24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오늘날 우량기업들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이행을 통한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을 지향한다.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은 현재 눈앞에 보이는 단기적 이익을 넘어서 사회 환경 전반의 미래상에 대해 고민하기 때문에, 보다 고차원적이고 다자적 경영목표를 수행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생산된 제품은 경쟁 제품들보다 생산 단가가 높기 때문에 당연히 소비자 가격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제한된 예산으로 생활하여야 하는 일반 소비자들이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다수의 소비자들이 지속가능경영을 이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낮은 가격 경쟁력 때문에 외면한다면, 이들 지속가능 제품들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으므로, 본시점에서 지속가능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특징적 반응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지속가능 속성 중 ‘사회공헌’와 ‘환경보호’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두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제품 정보 및 가격에 반응하는 소비자의 뇌파를 EEG(Electroencephalography)로 측정, 분석하여 뉴로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실험연구는 원두커피와 텀블러라는 두 가지 제품군에 대해 지속가능 제품과 일반 제품의 제품 정보와 가격을 각각 제시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뇌파 분석 결과, 피험자들은 일반 제품보다 지속가능 제품의 정보를 접했을 때, 전두엽 쎄타파와 감마파의 신경활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속가능 제품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경우, 지속가능 제품 정보를 접했을때, 일반 제품을 선택한 소비자들에 비해 고차적 인지기능을 관장하는 전두-두정엽의 신경네트워크에서 알파파의 신경활성도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전두-두정엽을 기반으로 하는 고차원적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지속가능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깨어있는 선택을 하는 소비자들을 ‘호모 에볼루티스’라 명명하며, 본 연구는 이들의 소비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뇌신경과학적 기전을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메타확률변경분석법을 적용한 우리나라 종합병원의 기술효율성 분석 | 2024.04.23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상생협력, 사회적 자본, 공정거래, 공급사슬 성과, 매개효과, win-win collaboration, social capital theory, relational capital, supplier performance, mediation effect, empirical study
사회적 네트워크 유형 별 내향 중심성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 2024.04.23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조직 내에서 상호의존적인 업무가 확대되고 원활한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간관계에 기반한 사회적 지원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을 도입하여 종업원들 간의 유대관계가 개인이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조직 구성원들이 배태되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유형(업무조언 네트워크, 친교 네트워크, 부정적 정서 네트워크)은 각각 사회적 지원의 제공, 수혜, 부재와 연관되어 결과적으로 직무 스트레스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2개 조직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응답을 분석한 결과, 친교 네트워크에서 내향 중심성이 높은 개인은 주변 구성원들로부터사회적 지원을 받음으로써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하는 반면, 부정적 정서 네트워크에서 내향 중심부에 위치하는 사람은 타인들로부터 사회적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직무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업무조언 네트워크에서 내향 중심성이 높은 사람은 일정 수준까지는 통제감과 자존감 제고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되지만 적정 수준이 넘어서면 사회적 지원 제공의 역할이 과도하게 부여됨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한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사회적 네트워크의 유형 별로 개인이 중심부에 위치하는 정도가 그 사람이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의 수준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브랜드 스캔들의 유형과 소비자의 사고체계에 따른 스캔들 유출효과의 차이가 기업과 경쟁사에 미치는 영향 | 2024.04.23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기업의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되는 경우, 어떠한 인지심리학적 반응을 일으키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이러한 부정적인 정보가 기업과 경쟁사, 제품군에 대한 평가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업이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되는 것을 브랜드 스캔들로 정의하고, 브랜드 스캔들의 유형을 외인성 브랜드 스캔들과 내인성 브랜드 스캔들로 구분하였다. 브랜드 스캔들의 내용이 제품자체의 품질이나 성능과 관련된 경우, 이를 내인성 브랜드 스캔들로, 반면 제품 품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개인적, 사회적 가치와 연관되는 경우, 이를 외인성 브랜드 스캔들로 정의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사고체계를 총체적 사고자와 분석적 사고자로 구분하였으며, 브랜드 스캔들의 유형과 소비자의 사고체계에 따라 브랜드 스캔들로 인한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를 실험법과 주가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1a와 연구 1b에서는 각각 외인성 브랜드 스캔들과 내인성 브랜드 스캔들 상황 하에서 소비자의 사고체계에 따라 브랜드 스캔들로 인한 유출효과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연구 2에서는 브랜드 스캔들 유형과 소비자의 사고체계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하여 연구 1a와 1b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3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주가데이터를 이용하여 브랜드 스캔들로 인한 유출효과가 브랜드 스캔들 유형과 소비자의 사고체계에 따라 실제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브랜드 스캔들의 내용이 제품의 본질적인 품질에 관련된 내인성 요소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경우(예를 들면, 제품 품질 결함,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 위험 내재 등), 브랜드 스캔들의 내용이 중심 요소로 부각되고, 따라서 중심 대상에 집중하는 성향을 가진 분석적 사고자들이 배경에 포함된 정보를 함께 고려하는 총체적 사고자보다 스캔들이 일어난 브랜드, 제품군, 그리고 경쟁사에 대하여, 보다 부정적인 판단을 내리게 된다. 반면, 브랜드 스캔들이 제품 자체의 본질과 무관한 외인성 요인과 관련되는 경우(예를 들면, 수질오염을 일으킨다든가 광고에 등장한 모델이 부정적 스캔들에 휘말렸을 경우 등), 소비자들은 브랜드 스캔들의 내용을 브랜드의 중심요소라기 보다는 배경정보로 인식하고 중심정보의 처리 보다 배경 정보의 처리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총체적 사고자가 분석적 사고자에 비하여 보다 부정적인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 또는 경쟁사가 브랜드 스캔들로 인한 유출효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한다.
시장경쟁은 회사채 신용등급 변경공시에 따른 주식가격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2024.04.23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시장경쟁정도가 회사채 신용등급 변경공시에 따른 주식가격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한다. 이를 위하여 2001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의 기간 동안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KOSPI 상장기업들 중 무보증회사채 등급변경공시가 이루어진 630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전체 표본에 대한 사건연구를 실시하였다. 회사채 신용등급 상승변경공시가 이루어진 경우 기업의 주식가격은 유의한 비정상수익률을 보이지 않았고, 회사채 신용등급 하락변경공시가 된 기업의 주식에서는 유의한 음(-)의 비정상수익률이 관찰되어 정보비대칭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산업집중도와 시장경쟁정도가 역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정 하에서 허쉬만-허핀달 지수(Hirschman-Herfindahl Index; HHI)를 기준으로 시장을 구분하여 사건연구를 실시하였다. 경쟁이 높은 시장의 경우 상승공시와 하락공시 모두 유의한 비정상수익률을 갖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으나, 다른 시장에서는 변경공시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준다는 뚜렷한 증거를 찾지 못하였다. 즉, 시장경쟁에 따라 회사채 신용등급 변경공시에 따른 주식시장반응이 달라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2008년을 기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로 표본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경쟁이 높은 시장에서 금융위기 이전에는 상승공시에만 유의한 양(+)의 비정상수익률이 관찰되었는데 반하여 금융위기 이후에는 하락공시에만 유의한 음(-)의 비정상수익률이 관찰되었다. 또한, 경쟁이 낮은 시장에서는 금융위기 이전에는 유의한 비정상수익률이 관찰되지 않았으나, 금융위기 이후기간에는 상승공시에서 유의한 음(-)의 비정상수익률이 관찰되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도 Goh and Ederington(1993)과 Abad-Romero and Robles-Fernandez(2006)가 제시한 주주와 채권자 간의 부의 이전효과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본 논문의 추가적인 횡단면 회귀분석은 산업집중도가 하락변경공시에 나타나는 음(-)의 비정상수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실증분석결과에서 회사채 신용등급 변경공시에 따른 주가반응이 시장경쟁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거시경제변수가 소상공인 신용위험에 미치는 영향 | 2024.04.23
기타 | 경여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논문은 2000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을 대상으로 거시경제변수가 소상공인의 신용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 신용보증사고율은 기간스프레드, 환율, 종합주가지수가 높으면 감소하고, 실업률, 신용스프레드, 지역별 어음부도율이 높으면 증가하였다. 이자율과 경기종합지수는 영향력이 없었다. 둘째, 권역별로 수도권에선 기간스프레드, 신용스프레드, 환율, 중부권에선 실업률, 이자율, 기간스프레드, 신용스프레드, 경상권에선 환율, 전라권에서는 실업률과 경기종합지수의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셋째, 구상채권회수율을 분석한 결과, 이자율과 신용스프레드가 음(-)의 영향, 경기종합지수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소상공인 신용위험은 거시경제변수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권역별로 결과가 조금씩 달랐다. 본 연구결과는 소상공인 정책 입안과 집행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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