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기준에 대한 현황과 개선방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3.10.24| 파일형태 :
조회 125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에 대한 평가인증제를 살펴보고, ‘투입-전환-산출-피드백’이라는 체계이론의 관점에서 미국(AACSB), 유럽(EQUIS), 한국(KABEA)의 경영학(회계학) 평가인증기준과도 비교 · 평가하여 장기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품질삼위일체(고등교육기관, 정부, 민간전문평가기구)는 경영학(회계학) 교육의 질에 대한 일치된 견해를 정립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책무성과 수월성 간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가인증결과를 이용한 결과통제(result control)와 더불어 ‘투입-전환-산출-피드백’ 영역에서의 과정통제(process control)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셋째, ‘투입-전환-산출-피드백’ 영역에서 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기준 간 긴밀한 인과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도 있어야 한다. 넷째, 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제는 대학 기관평가인증제와 연계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과 경영학(회계학) 학문단위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다섯째, 경영학(회계학)프로그램 평가인증기준의 국제통용성 제고를 위해 AACSB, EQUIS, KABEA의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타 학문분야(예; 공학, 의학 등) 평가인증기구와의 협력을 위한 논의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경영학(회계학) 프로그램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기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수립과 진행과정에서 기초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제의 개념과 동향
Ⅲ.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기준의 동향
Ⅳ. 한국 경영학(회계학) 학문분야 평가인증기준 비교 ·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대학교육의 질#경영학평가인증#미국경영대학연맹(AACSB International)#유럽질향상시스템(EQUIS)#한국경영교육인증원(KABEA)#Quality of education#Business accreditation#KABEA#AACSB International EQUI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