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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공유와 보복행동에 대한 중요 예측변인, ‘직장내 괴롭힘’ | 2024.04.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직장내 괴롭힘(workplace bullying)이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중요한 경영상의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조직을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와 보복행동(organizational retaliatory behavior: ORB)에 괴롭힘 당함이 끼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고용력(employability), 고용형태(employment status)의 조절변수들과 직장내 괴롭힘 간 상호작용효과(interactive effects)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수도권에 소재한 3개의 대형마트에 근무하는 311명의 현장직 근로자들로부터 획득됐다. 분석의 결과, 직장내 괴롭힘은 지식공유에 대해서는 부(-)의 영향을, 보복행동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각각 보였다. 이러한 주효과 외에도 직장내 괴롭힘과 지식공유의 관계는 고용형태(비정규직에서만)에 의해 조절되었으며, 보복행동에 대해서는 지각된 고용력이 두 변수 사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학습과 사회적 교환의 질에서 비롯될 수 있는 조직건강(organizational health)에 위해한 직장내 괴롭힘을 넘어서 반생산적 행동에 대한 기존 지식의 확대와 현실적인 대응책 마련에 기여한다.
경영자지분율과 재량발생액간의 관계, 그리고 시장경쟁효과 | 2024.04.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이익조정행위 관점에서 경영자지분율의 이해합치효과와 경영자안주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아울러 경영자의 재량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환경요인인 시장경쟁이 양자의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으로 작용하는 지를 검증 하였다. 이익조정행위의 대용변수로서 재량발생액을 적용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경영자지분율과 재량발생액간에는 U자형의 2차곡선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재량발생액에 영향을 줄 수는 다른 변수를 통제한 후 경영자 지분율의 변곡점은 31.08%로, 그 이하 구간에서는 재량발생액의 크기가 줄어드나, 그 이상 구간에서는 재량발생액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영자지분율수준에 따라 경영자의 이익조정이 주주와 이해합치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경영자안주방향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두 번째로, 시장경쟁의 증가는 경영자지분율과 재량발생액간 이해합치효과를 강화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경영자안주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경쟁의 부정적 효과로는 이해합치효과가 종료되는 경영자지분율의 변곡점 수준을 21.08%까지 낮추어 조기에 경영자안주효과가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경영자지분율이 40.61% 이상 구간에서는 시장감시에 대한 경영자의 경계감이 급속히 낮아져 경영자안주효과가 증폭되는 결과로 나타났다. 시장경쟁의 긍정적 효과로는 비록 경영자지분율의 변곡점 수준은 낮아지지만, 경영자지분율이 21.08% 이하구간에서는 이해합치효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경영자지분율이 21.08%에서 40.61%까지는 시장경쟁이 증가하더라도 여전히 낮은 수준의 재량발생액을 보여 시장감시 기능이 일정부분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경쟁이 증가하면서 인수합병에 대한 노출이 커짐에 따라 경영권 방어수단의 입화법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경쟁적 시장환경하에서 추가 지분율 취득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경영자지분율 수준에 따라 이익조정측면에서 부정적인 효과가 증폭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추가되는 제도도입은 국내의 소유구조 현황, 주주감시 및 시장감시 기능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판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중국IPO의 저가발행현상 분석 및 유통시장 투자기회 탐색 | 2024.04.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초록·키워드목차 본 연구는 중국 IPO 시장에서 A주를 대상으로 IPO 주식의 수익을 최초수익률, 발행수익률, 유통수익률, 최초실현가능수익률 등 세부적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각 세부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IPO 주식의 저가발행 정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들고는 있지만 선진 시장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PO 주식의 누적초과수익률을 기간별로 살펴본 결과 중국 IPO 주식의 높은 초과수익률의 대부분은 최초수익률(initial return)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최초수익률의 대부분은 발행수익률로 구성되었으며 유통수익률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발행수익률의 경우 AGE, GAP, ZQL, reputation rank 등 일반적인 IPO 수익률의 결정요인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통수익률의 경우에는 turnover를 제외하고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IPO 주식에 투자할 경우 공모에 당첨되지 못한 경우 유통시장에서의 매매를 통해 양(+)의 수익을 달성할 가능성이 50%에 미치지 못하지만, 유통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turnover에 기초해 투자할 경우 손실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국 IPO는 저가발행이 심해서 공모주에 당첨되는 경우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으나 상장과 동시에 이러한 저평가부분이 대부분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공모주에 당첨되지 못한 경우 유통시장에서 공모주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 기회는 현저히 줄어들며, 그럼에도 유통시장에서 공모주에 투자하고자 할 경우에는 turnover를 가장 중요한 변수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모바일 광고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 2024.04.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브랜드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 광고전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자들이 광고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 (연상의수), 그리고 컨텐츠와 광고 사이의 관련성이 광고 매체로서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전이효과 이론, 광고 침입성 이론 및 문맥광고 이론을 이용하여 수립한 6개의 가설을 2번의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연상의 수가 많은 브랜드의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연상의 수가 적은 브랜드의 광고를 게재하는 것보다 오히려 애플리케이션 제공자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 및 사용의도를 저하시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둘째, 광고가 컨텐츠와 관련성을 가질 때 그렇지 않을 때보다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가졌지만, 충성도와 사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연상의 수가 적은, 친숙도가 낮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에 컨텐츠와 관련성을 갖는 광고를 게재할 때, 소비자들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더 높은 충성도와 사용의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연구분야에 이론적으로 기여할 것이며, 실무적으로는 모바일 광고를 게재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당기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이익구성요소의 특성 | 2024.04.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방식에 따른 이익구성요소와 Francis and Smith(2005)의 방식에 따른 “당기 이익 관련”(timespecific) 이익구성요소간의 특성 차이를 비교하였다. 전통적 방식의 이익구성요소에는 당기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 요소 뿐 아니라 전기 또는 차기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가 포함되는데 Francis and Smith(2005)은 이 중에서 전기 또는 차기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를 제거할 경우 영업현금흐름과 발생액의 지속성 차이가 대폭 줄어든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익특성을 나타내는 측정치 중에서 특히 이익과의 연관성, 1차자기상관관계, 변동성 및 지속성 등을 중심으로 두 가지 방식의 이익구성요소를 비교하였다.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익구간별 이익구성요소의 횡단면 분포에 의하면 전통적 방식의 이익구성요소 중에서 발생액과 이익간 연관성이 영업현금흐름과 이익간 연관성보다 더 높았으나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의 이익구성요소에서는 발생액보다 영업현금흐름이 이익과 더 높은 연관성을 나타냈다. 둘째, 전통적 이익구성요소에 비하여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의 이익구성요소가 더 높은 1차자기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변동성은 전통적 이익구성요소보다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의 이익구성요소가 더 작았다. 넷째, 영업현금흐름의 지속성은 전통적 방식 보다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이 더 작은 반면에 발생액의 지속성은 전통적 방식보다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이 더 컸다. 그 결과 Francis and Smith와 유사하게 영업현금흐름과 발생액의 지속성간의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상의 결과는 Francis and Smith(2005) 방식의 당기이익 관련 이익구성요소가 전통적 이익구성요소에 비하여 안정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이는 전통적 이익구성요소에 포함되어 있는 전기 또는 차기 이익과 관련된 항목들로 인하여 전통적 이익구성요소의 안정성과 지속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이용자가 이러한 이익구성요소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익의 시계열 특성, 이익품질 등을 포함한 기업분석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서비스회복은 고객의 머리로 이루어지는가? 가슴으로 이루어지는가? | 2024.04.15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서비스 회복에 있어 공정성과 진정성이 고객 반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지금까지 서비스회복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공정성과 회복만족이라는 인지적 측면의 회복에 관해 강조하여 왔다. 그러나 많은 소비자학 연구들이 소비자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시점에서 서비스회복에 있어서도 역시 이러한 측면의 고려는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회복 방안으로 공정성외 진정성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 두 가지 회복방안이 고객의 반응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 정도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공정성과 진정성이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경험한 고객반응을 어떻게 변화시켜 회복에 이르게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서비스회복노력에 대한 진정성은 공정성(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보다 고객의 용서와 회복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용서가 고객만족보다 고객의 감정, 평가, 행동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정성은 지금까지 회복방안으로 중요하게 언급한 공정성보다 고객의 회복만족뿐만 아니라 고객용서에도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고객용서가 회복만족보다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경험한 고객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평가와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기업이 회복방안을 제공하고자 할 때 고객의 인지적 측면뿐만이 아니라 심리적, 감정적인 측면에 대한 고려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즉 고객은 머리로뿐만 아니라 가슴으로도 서비스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안에 관한 학문적 그리고 실무적 검토가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미국반도체 산업의 기술 범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2024.04.12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기술은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개별 기업의 경쟁 우위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본 연구는 성과 피드백이 기업의 기술 범위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참조 기술의 최신성과 기술 성숙도 등의 조절 효과를 연구한다. 이러한 조절 변수는 새로운 학습 기회 및 조직의 위험에 대한 성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 선정되었다. 실증 연구 결과,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성과가 나쁠수록 기업은 기술 범위를 확장시키는 경향을 보인다. 기술 범위의 확장은 특정 영역에 R&D를 집중하는데 비해 주로 높은 위험을 수반하며, 이는 성과가 좋지 않을수록 위험한 도전을 시도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기존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조절 효과의 경우, 참조 기술의 최신성은 기대 수준 대비 성과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서 다소 혼재된 결과를 보인다. 성과가 기대에 비해 높을 경우, 참조 기술이 최신 기술일수록 기술 범위와 지난 성과간의 음의 관계는 강해진다. 이는 기업이 외부의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자사의 기술 자산에 반영해 왔다면 새로운 학습 기회가 많이 남아있지 않다고 인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참조 기술의 최신성은 기술 변화의 동력을 약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성과가 기대에 비해 낮을 경우에는 반대의 효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일부 기업의 경우 생존 자체에 위협을 느껴 절실하게 큰 폭의 기술 변화를 시도하는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기술 성숙도의 조절 효과는 미성숙 기술을 보유한 기업일수록 성공-전략의 연속성 경향이 강하다는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여준다. 이는 미성숙 기술을 가지 기업은 단기적인 재무 성과를 달성하는 것보다 해당 기술의 성능을 향상시켜 시장의 선택을 받는 것이 핵심 관심 사항임을 반영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성과 피드백 이론을 기술 범위의 결정 요인에 적용하고, 추가적으로 기업의 학습 및 위험성향을 통합함으로써 기술 전략의 실증 연구에 기여하고 있다.
중소제조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경영시스템과 흡수역량에 관한 실증연구 | 2024.04.12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중소 제조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과 흡수역량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성과 제고방안을 모색하고자 품질경영시스템, 흡수역량,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실증분석하고, 경로분석 등을 통해 직접·간접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품질경영시스템은 ISO9001 요구사항인 경영책임의 이행, 자원관리의 실행, 제품실현 프로세스의 구축, 측정과 분석 및 개선의 운영으로 하였고, 흡수역량은 효율적 품질경영혁신과 진보된 생산기술혁신으로 하였고, 경영성과는 운영성과, 고객성과, 재무성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 운영은 흡수역량인 효율적 품질경영혁신과 진보된 생산기술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흡수역량 핵심요소는 경영성과인 재무성과, 고객성과, 운영성과에 개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는 운영성과는 고객성과에 기여하고 고객성과는 재무성과에 기여하였다. 넷째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 운영은 흡수역량인 효율적 품질경영혁신과 진보된 생산기술혁신의 추진을 통해 간접적으로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중소 제조기업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제조기업에 적합한 흡수역량으로 효율적 품질경영혁신과 진보된 생산기술혁신이 필요하다. 둘째는 효과적인 흡수역량의 추진을 위해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안정적 구축과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는 운영성과와 고객성과 제고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기업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합한 흡수역량, 경영성과의 유형별 흡수역량의 운영방안과 흡수역량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 강화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업에 대해 고전적 재무성과의 평가에서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반영하는 비재무성과인 운영성과와 고객성과에 대한 평가 비중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중소기업에서 기술협력, 전유수단과 지식일출이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 2024.04.12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많은 연구들이 중소기업의 기술협력이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흡수역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외부의 지식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술혁신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흡수역량 외에도 다양한 차원에서의 영향요인들이 있다. 본 연구는 기술혁신을 위한 지식과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로부터 일출(spillover)된 지식을 흡수하고, 다양한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기술협력과정에서 법적, 전략적 전유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특허의 조절효과를 조사하였다. 2010년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기술혁신조사(KIS)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수직적 기술협력과 수평적 기술협력은 혁신의 경제적 성과에 각각 정(+)과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략적인 전유수단의 효과성이 클수록 혁신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허활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는데, 수직적 기술협력과 혁신의 성과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식일출의 유입과 혁신성과 사이의 관계는 긍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제조업 분야의 중소기업들은 기술혁신의 경제적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파트너의 기술협력 특성에 맞는 혁신전략을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기술혁신의 전유수단으로서 특허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수단들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특허활동이 혁신의 보호수단으로서의 기능 외에도 중소기업의 기술협력과정에서 기술혁신의 원천이 되는 외부에서 일출(spillover)된 지식의 효과적인 관리와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생중소기업의 헤저드모형을 이용한 산업별 생존요인에 관한 연구 | 2024.04.12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논문은 기업의 신용위험과 관련하여 산업별로 생존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탐색하고 또한 산업별 생존기간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 시간가변적 변수를 갖는 헤저드모형(hazard model) 및 Kaplan-Meier 생존함수 추정법을 적용하였다. 기업의 생존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 기업의 규모, 창업형태, 창업년도 등의 기업고유특성 및 재무적 특성을 고려하였고, 중소기업은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열악하여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거시경제변수도 함께 고려하였다. 신용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의 방대한 기업데이터베이스에서 실증자료를 추출하였고, 1998년에서 2002년에 창업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07년까지 코호트 자료를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산업 공통적으로 창업 시기, 금융비용부담률, 현금보유수준, 대출금리 및 금리기간구조 등이 기업의 생존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요인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자기자본순이익률(수익성)과 총자본투자효율(생산성)은 제조업 및 도소매/서비스업에서, 총자산회전율(활동성)과 총차입금의존도(안정성)는 건설업 및 도소매/서비스업에서 유의한 요인이었다. 제조업의 경우 총자산규모, 도소매/서비스업의 경우 기업형태, 건설업의 경우 매출액성장률(성장성), 부가가치율(생산성) 및 부채비율(안정성) 등이 산업별 특수요인 이었다. 한편 생존기간을 추정한 결과 창업시기에 경제가 안정적일수록, 업종별로는 도소매/서비스업, 제조업, 건설업 순으로 부도위험 수준이 낮고 안정화 시점이 빨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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