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기업수명주기 개선과 기업가치의 관련성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7 pages| 2022.12.30| 파일형태 :
조회 28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혁신, 기업수명주기 개선과 기업가치의 상호 관련성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혁신이 기업수명주기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연장시키는 요인인지를 검정하고, 혁신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에 기업수명주기 개선이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를 갖는지 실증분석 한다. 2003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을 모수적 방법과 비모수적 방법으로 측정하여 기업수명주기 개선과의 관련성을 검정한 결과, 혁신은 기업수명주기 개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명주기가 개선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혁신의 가치관련성이 높게 나타나 기업수명주기 개선이 혁신의 가치관련성에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혁신은 기업수명주기 개선을 매개로 하여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수명주기 개선이 혁신의 가치관련성에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실증적 증거를 제시하고, 기업수명주기 개선을 기업가치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공헌점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혁신#기업수명주기 개선#기업가치#조절효과#매개효과#innovation#firm life-cycle extension#firm value#moderation effect#mediation effect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경영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