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VOD클립영상의 TV본방송 시청에 미치는 영향과 장르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28 pages| 2021.08.19| 파일형태 :
조회 1269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한 VOD(video on Demand)시청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 안에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인 ‘스낵 비디오(Snack Video)’는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형태가 되었다. 이에 맞춰 방송사들은 기존 컨텐츠 길이나 형식을 재편집한 하이라이트 형식의 VOD 클립영상(VOD Clip)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VOD 클립영상이 TV본방송 시청률을 감소시키는지 아니면, TV본방송 시청률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재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렙(Smart Media Rep;SMR)의 VOD클립영상 조회 수와 RACOI 방송통신위원회 방송 컨텐츠 가치분석 정보시스템의 TV 컨텐츠 시청률 데이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버즈량(Online Buzz)을 통제한 상태에서 VOD 클립영상이 TV 본방송 시청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6주간의 프로그램 패널데이터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VOD 클립영상은 본방송 TV시청률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의 정도는 장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실무적 차원에서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한국광고홍보학회 #vod클립영상 #시청률 #장르효과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