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최근 전문직 종사자들이 조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몰입에 관한 연구방법과 조직몰입과 전문직업몰입간의 관계에 대해 고찰한 후, 조직에서 근무하는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평행모형을 이용하여 이들의 조직몰입과 전문직업몰입의 공통적인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원을 대상으로 얻어진 48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개인특성인 내재적인 통제위치, 직무특성 가운데에서는 직무도전성과 직무중요도, 경력특성에서는 현 직무의 기대된 효용성과 경력만족, 사회적 지원 변수에서는 조직지원, 상사지원 및 동료지원 등이 조직몰입과 전문직업몰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