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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간의 장기지향성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연구가 드물었던 중국 가전유통시장에서 한국 가전업체와 중국 소매업체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중국 가전소매업체를 대상으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간의 장기지향성을 결정하는 변수로 환경불확실성, 평판, 거래특유자산, 만족 등의 변수가 의존, 신뢰를 매개하여 장시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중국 북경시 가전 소매업체들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지는 148부가 회수되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가설은 입증되었으나, 환경가변성과 의존, 평판과 신용성, 의존과 장기지향성, 신용성과 장기지향성의 관계는 유의하지 못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