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공급체인 내에서 정보왜곡현상을 일으키는 네 가지 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측정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기업을 전자/전기, 섬유/의류, 식음료, 그리고 도소매의 4개 업종으로 구분하여 요인간 중요도를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공급체인 내에서 정보왜곡현상에 대한 업종별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중요도 분석에 덧붙여 업종간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를 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자/전기, 섬유/의류, 그리고 식음료 업종에서는 1단계 요인 중 수요예측의 수정이 정보왜곡현상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도소매 업종에서는 가격변동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문정보가 왜곡되는 현상에 대해 업종별로 상대적인 중요도와 차이분석을 통해 왜곡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응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