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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파트너 수준의 핵심감사사항(KAM) 유사도가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것처럼 파트너 스타일의 개념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한다. 이를 위해 파트너 KAM 유사도와 파트너 감사시간 비중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전체 상장기업에 KAM이 적용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914기업-연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파트너 감사시간 비중이 높을수록 KAM유사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반면, 등록회계사, 스태프 및 품질관리 감사시간 비중과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KAM 유사도가 파트너의 실제 감사 참여도를 반영하는 유효한 파트너 스타일 변수임을 시사한다. 추가적으로, 파트너 및 회계법인 특성변수 통제 또는 피감사기업 고정효과 반영 후에도 본 연구결과는 일관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파트너 변수인 KAM 유사도의 타당성을 입증함으로써 파트너 고정효과 연구를 확장하고, 파트너가 KAM 유사도를 높여 감사보고서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함으로써 정보비대칭을 질적 측면에서 완화하려는 노력이 존재함을 실증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가설설정
Ⅲ. 표본과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Ⅱ. 선행연구와 가설설정
Ⅲ. 표본과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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