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직장내 괴롭힘(workplace bullying)이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중요한 경영상의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조직을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지식공유(knowledge sharing)와 보복행동(organizational retaliatory behavior: ORB)에 괴롭힘 당함이 끼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고용력(employability), 고용형태(employment status)의 조절변수들과 직장내 괴롭힘 간 상호작용효과(interactive effects)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수도권에 소재한 3개의 대형마트에 근무하는 311명의 현장직 근로자들로부터 획득됐다. 분석의 결과, 직장내 괴롭힘은 지식공유에 대해서는 부(-)의 영향을, 보복행동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각각 보였다. 이러한 주효과 외에도 직장내 괴롭힘과 지식공유의 관계는 고용형태(비정규직에서만)에 의해 조절되었으며, 보복행동에 대해서는 지각된 고용력이 두 변수 사이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학습과 사회적 교환의 질에서 비롯될 수 있는 조직건강(organizational health)에 위해한 직장내 괴롭힘을 넘어서 반생산적 행동에 대한 기존 지식의 확대와 현실적인 대응책 마련에 기여한다.
#Employability#Employment status#Knowledge sharing#ORB#Organizational retaliatory behavior#Workplace bullying#고용력#고용형태#보복행동#지식공유#직장내 괴롭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