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형리더십의 세 관계요인들인 상향적응, 수평조화, 그리고 하향온정이 팀 결과(팀 혁신행동, 팀 성과지각, 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46개의 한국기업들의 총 117개 팀을 대상으로 팀장, 팀원 A, 팀원 B 등 세 자료원으로 나누어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한국형리더십 상향적응과 하향온정이 팀 혁신행동과 팀 성과지각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팀 수준에서, 상향적응, 수평조화, 하향온정이 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情)’과 ‘우리 의식(we-ness)’ 등 집단주의 성향에 근거한 한국형리더십의 세 관계요인들이 유사한 심리적 개념범주에 속하는 팀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은 것이나 수평조화의 효과가 미약한 것 등의 결과가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세 자료원천을 활용하여 동일방법편의를 극복한 것이나 “우리의식”에 합당한 팀을 분석의 수준으로 선택한 것, 그리고 토속변수들을 활용한 것 등이 갖는 이론적 기여를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형리더십 관계요인(상향적응#수평조화#하향온정)#팀 혁신행동#팀 성과지각#팀 만족#relational factors of Korean leadership styles (upward adaptability#lateral harmony#and downward benevolence)#team innovative behavior#team performance perception#team satisfa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