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부하가 지각한 리더의 리더십 스키마 일치성(leadership schema congruence)이 부하의 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암묵적 리더십 이론(Implicit leadership theory) 논의와 리더십 사회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 of leadership)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부하가 지각한 리더의 암묵적 리더십(ILT) 일치도와 리더의 집단 전형성(group prototypicality)이 부하의 변화몰입과 정적으로 연관되며, 부하의 조직 동일시 수준과 변화 불확실성이 해당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실증을 위해, 국내 기업에 재직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으며(n=189),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부하가 지각한 CEO의 암묵적 리더십 일치도와 집단 전형성은 이들의 변화 몰입에 정적으로 관련되었으며, 부하의 조직 동일시 수준은 집단 전형성 지각과 변화몰입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였다. 변화 불확실성은 암묵적 리더십 일치도와 변화 몰입간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조절한 반면 집단 전형성과 변화 몰입간의 관계는 긍정적으로 조절하였다. 그리고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is
Ⅳ. Method
Ⅴ. Result
Ⅵ.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is
Ⅳ. Method
Ⅴ. Result
Ⅵ.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Implicit leadership theories#Prototypicality#Leadership#Social identity theory#Organizational identification#Commitment to change#암묵적 리더십 이론#전형성(prototypicality)#사회정체성 이론#조직 동일시#변화 몰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