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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NFT(대체 불가능 토큰)의 특성을 규명하고, 각 특성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에 기반하여 소비자의 NFT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간 NFT 관련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28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 21.0과 Mplus 6.1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을 통하여 가설 및 연구 문제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NFT 특성 가운데 경제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다양성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모두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제성과 다양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경제성과 다양성은 지각된 용이성을 통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 다양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의해 단계적으로 매개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NFT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NFT 및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연구 분야에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대체 불가능 토큰#확장된 기술수용모델#지각된 용이성#지각된 유용성#NFT#Non-Fungible Token#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Perceived Ease of Use#Perceived Usefulne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