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개념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주주 중심의 경영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오직 주주의 이익 극대화에서 찾기 때문에 경영전략의 주요 기조는 투자한 자본금 대비 이익율의 증가와 단기 성과주의를 지향하지만,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은 주주를 포함한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고객, 자연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지향한다.
이런 의미의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선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해관계자중심의 경영을 구호나 슬로건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선 종업원의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동기부여해 줄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을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이해관계자 경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주 중심의 경영과 구별되는 이해관계자 경영의 특징을 기업의 목적, 이해관계자의 범위, 사회와 인간에 대한 관점, 기업 윤리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서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역적으로 이론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제안할 것이다.
이런 의미의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선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해관계자중심의 경영을 구호나 슬로건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선 종업원의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동기부여해 줄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을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이해관계자 경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주 중심의 경영과 구별되는 이해관계자 경영의 특징을 기업의 목적, 이해관계자의 범위, 사회와 인간에 대한 관점, 기업 윤리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서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역적으로 이론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제안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의 고찰
Ⅲ.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Ⅳ.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Ⅱ.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의 고찰
Ⅲ.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Ⅳ.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이해관계자 경영이론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목적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윤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stakeholder management theory
#purpose of business
#business ethics
#business strategy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