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신문 기사를 통해 나타난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과 대응 전략* 불교, 천주교, 개신교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신문 기사를 통해 나타난 종교조직이 직면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유형화하고, 종교조직이
위기 상황에서 어떠한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쿰즈(Coombs)
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을 분석 틀로 활용하였으며 신문 기사의 위기 보도를 사건
단위별로 분류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는 소문, 자연
재해, 악의, 도전, 사고, 위반, 교리위협의 일곱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위기의 유형 중 위반의
사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은 사과, 개선, 정당화, 변명, 부
인, 공격, 침묵, 성찰 및 쇄신의 여덟 가지 유형으로 주된 위기 대응 전략은 침묵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종교조직 맥락에서 위기 및 대응 전략을 분석하고 유형화함으로써 위기 커뮤니케이션 연
구의 이론적 틀을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위기 상황에서 어떠한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쿰즈(Coombs)
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을 분석 틀로 활용하였으며 신문 기사의 위기 보도를 사건
단위별로 분류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는 소문, 자연
재해, 악의, 도전, 사고, 위반, 교리위협의 일곱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위기의 유형 중 위반의
사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은 사과, 개선, 정당화, 변명, 부
인, 공격, 침묵, 성찰 및 쇄신의 여덟 가지 유형으로 주된 위기 대응 전략은 침묵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종교조직 맥락에서 위기 및 대응 전략을 분석하고 유형화함으로써 위기 커뮤니케이션 연
구의 이론적 틀을 확장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종교조직의 위기
2) 위기의 대상으로서의 종교조직
3)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근거한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4)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3.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방법
2) 코더 간 신뢰도
3) 분석 유목
4. 연구결과
1)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2) 종교조직별 위기 유형의 분포
3)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4) 종교조직별 위기 대응 전략 분포
5. 결론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1) 종교조직의 위기
2) 위기의 대상으로서의 종교조직
3)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근거한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4)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3.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방법
2) 코더 간 신뢰도
3) 분석 유목
4. 연구결과
1) 종교조직의 위기 유형
2) 종교조직별 위기 유형의 분포
3) 종교조직의 위기 대응 전략
4) 종교조직별 위기 대응 전략 분포
5. 결론
참고문헌
#위기 커뮤니케이션#위기관리#종교 위기#위기 유형#위기 대응 전략#내용분석#Crisis Management#Crisis Communication#Religious Crisis#Crisis Type#Crisis Response Strategies#Content Analysi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