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자료요약
최근 들어, 도시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지속적·체계적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도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인인 브랜드 개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개성의 강도, 호의성, 독특성, 일관성 측면에서 도시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다양한 차원들에서 드러나는 특성들이 도시브랜드 태도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2009년 10월 동안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국내 6대 광역도시들(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광주)에 대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을 조사한 결과, 각 도시별로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하고도 일관된 개성들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은 도시브랜드 태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거주지, 관광지, 투자지와 같은 도시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브랜드 개성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자산 구축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개성 활용 전략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타도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인인 브랜드 개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개성의 강도, 호의성, 독특성, 일관성 측면에서 도시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다양한 차원들에서 드러나는 특성들이 도시브랜드 태도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2009년 10월 동안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국내 6대 광역도시들(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광주)에 대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을 조사한 결과, 각 도시별로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하고도 일관된 개성들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은 도시브랜드 태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거주지, 관광지, 투자지와 같은 도시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브랜드 개성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자산 구축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개성 활용 전략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1) 도시브랜드 개성
2)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
3) 도시브랜드 태도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도시 선정
2) 자료수집과정
3) 주요 변인 측정
4)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도시별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1) 도시브랜드 개성
2)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
3) 도시브랜드 태도
4)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도시 선정
2) 자료수집과정
3) 주요 변인 측정
4)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도시별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도시브랜드 개성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
도시브랜드 태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