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어린이 자녀의 영상미디어 시청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태도와 기대가 자녀의 학습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미디어 중재와 지적 호기심의 이중 매개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어린이의 영상미디어 시청이 학습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어린이의 영상미디어 시청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요인 두 가지, 자녀가 미디어 시청으로 인해 인지적, 정서적 성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긍정적 태도와 자녀의 미디어 이용을 중재하는 행동(설명적 중재/제한적 중재/공동시청)을 고려하였다. 지적호기심은 새로운 정보 탐색으로 지식수준 향상과 인지적 문제 해결을 하려는 욕구로 정의되고 흥미추구형과 정보갈망형의 두 차원으로 구성되는데, 본 연구는 어린이가 영상미디어를 시청하며 지적호기심이 자극되어 학습이해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연구를 위해 만 6~8세의 어린이 자녀를 둔 주양육자 부모 1,0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쇄적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흥미추구형 지적호기심의 경우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태도는 공동시청 중재 차원에서만 자녀의 학습이해도에 이중매개 효과를 보였다. 정보갈망형 지적호기심의 경우, 부모의 긍정적 태도는 설명적 중재와 공동시청은 정보갈망형 지적호기심을 이중매개해 학습이해도를 높였다. 그러나 제한적 중재의 경우 같은 경로를 통해 학습이해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의 영상미디어 시청으로 지적호기심이 발달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관여하는 부모의 태도와 행동이 모순될 때 자녀의 학습이해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로의 유의성을 확인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References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References
#Children’s Media Use#Epistemic Curiosity#Parental Mediation#Learning Comprehension#어린이의 미디어 이용#지적호기심#미디어 중재#학습이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