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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즈 인식 형성 과정 연구 : 에이즈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지식 수준, 미디어 시각에 대한 토픽모델링분석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이 연구는 한국 사람들의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에이즈 지식 수준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에이즈 관련 미디어 보도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질병관리청에서 2010년부터 2년마다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신념 및 행태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픽 모델링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한국 사람들은 에이즈에 대해서 성병(동성애)로 인한 불치병으로서 에이즈, 성매매로 인한 성병으로 면역 결핍을 유발하는 에이즈, 문란한 성생활로 감염되어 죽게되는 에이즈 등과 같은 3가지 토픽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이러한 3가지 토픽들은 시기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토픽들의 비중은 지식 수준이 높은 집단과 지식 수준이 낮은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에이즈 관련 미디어 보도 분석에서 에이즈 치료 & 예방, 에이즈 퇴치 지원, 세계 에이즈의 날, 유명인 에이즈 감염, 에이즈 감염인을 통한 확산 등과 같은 5가지 토픽으로 에이즈를 바라보고 있었고, 에이즈 치료 & 예방 토픽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비중이 줄어들었고, 나머지 4개의 토픽은 시기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서 에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미디어 보도의 개선, 에이즈 관련 용어의 개선, 지식전달 관련 개선 방안들이 고려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한국광고홍보학회 #에이즈 인식 #지식 수준 #미디어 보도 #토픽모델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