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 기업 로고 디자인에서의 문화적 반영 :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24 pages| 2021.08.04| 파일형태 :
조회 188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국가 별 특성에 근거하여 한국, 중국, 일본 기업 로고의 디자인에서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한국, 중국, 일본 로고의 시각적인 표현은 세 나라 사이의 문화적인 차이가 영향을 미치고 미학적인 차원이나 산업적인 특성이 관여하기도 한다. 세 나라의 기업 로고를 수집하여 내용분석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먼저 로고의 디자인적 요소에서 한국, 중국, 일본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사용된 메인 컬러와 컬러 수 차이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영어사용에 대한 차이는 한국과 중국 그리고 중국과 일본 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한국과 일본 간의 차이는 볼 수 없었다. 디자인 모티프로서 전통문양을 사용한 로고는 세 나라 모두 현저히 적었으며 유의미한 차이 역시 없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세 나라의 문화 차이에 대한 학문적인 시사점과 아시아를 세분 시장으로 하는 브랜딩 차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2021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기업 로고 #문화적 차이 #글로벌 브랜드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