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 의견지도자 인식과 메시지 설득력, 의견지도자의 유형별 차이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41 pages| 2021.05.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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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의견지도자가 학술적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20세기 중반 대중매체가 확산되던 시기부터이다. 특히 카츠와 라자스펠트는 20세기 중반 대중매체의 영향력을 연구하며 사회적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이단계 유통이론을 제안했다. 그렇다면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현대 한국사회에서 시민들은 어떤 인물을 의견지도자라고 인식하고, 무엇에 근거하여 의견지도자의 설득력을 평가하고 있을까? 연구결과 사람들이 의견지도자라고 인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커뮤니케이터의 ‘에토스’ 측면, 즉 매력과 공신력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의견지도자 메시지의 설득력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요인은 커뮤니케이터의 ‘의사소통 능력’, 즉 소통반응성과 소통통제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견지도자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을 때, 독립변수들 영향력은 다른 패턴을 보여주었는데, 전통엘리트, 매체유명인, 매체활동형 리더가 각각 의견지도자로 인식되기 위해, 그리고 의견지도자로서 설득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건이 각각 다르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목차
1. 연구의 동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연구의 함의와 한계점
의견지도자 설득력 전통엘리트 셀러브리티 매체활동형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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