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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인포데믹”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커뮤니케이션학과 행동과학의 통합 적용*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이 연구는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을 “인포데믹”으로 상정하고, 인포데믹의 확산 과정을 커뮤니케이션학과 행동과학 이론을 중심으로 검토했다. 인포데믹은 정보 (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정보 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사람들 의 위험 심리와 행동변화를 통합적으로 예측해 볼 수 있는 개념이다. 첫째, 인포데믹은 질병재난과 같은 건강과 관련된 이슈의 정보에 집중함으로써 사회적 불안과 공포가 지 나치게 커지는 특징을 보인다. 둘째, 인포데믹은 의도와 관계없이 근거가 부정확하고 불 확실한 정보가 사람들의 공포 심리를 타고 사회적으로 대량 확산됨으로써 비이성적 과 열양상을 낳는 특징을 보인다. 셋째, 인포데믹은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와 함께 신문, TV, 라디오 등 전통 미디어에 의해 동시에 확산되는 특징을 보인 다. 넷째, 인포데믹은 동일한 정보가 반복 보도됨으로써 “물결효과(ripple effects)”를 초래해 합리적 선택을 저해한다. 다섯째, 인포데믹은 불확실한 정보의 과잉화에 따라 인 지 과부하를 유발함으로써 정보의 진위여부를 파악하기 어렵게 한다. 이 연구는 인포데 믹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논의를 통해 코로나19의 부정적 효과를 완화하고, 앞으로 다 가올 반복적인 팬데믹과 공중건강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했 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매체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와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필수 역량이지만, 기존의 시니어 세 대는 연령, 성별, 소득, 학력 등의 요인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이 낮 아 디지털 소외나 사회 부적응의 문제 등이 지적되어왔다. 그러나 50~60대 베이비 부머 세대는 기존의 시니어 세대와 달리 디지털 기기 사용 능력과 미디어에 대한 이 해 능력 및 수용적 관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50-6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를 분석 하고, 자기효능감이 조절변인으로써 각 변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절된 매개효과를 통해 실증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 준이 높을수록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와 지속이용의도 간 멀티태스킹 요인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자기효능감 요인 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멀티태스킹 관계, 멀티태스킹과 지속이용의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관계에서 조절효과로써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에서 멀티 태스킹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었으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 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지속이용의도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색함으로써 학술적, 실무적 관점에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 시하였다.
언론자유에 대한 철학적 탐색- 존 롤스의 논의를 중심으로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본 연구는 평등적 자유주의자인 존 롤스의 정치적 자유주의와 언론자유 철학을 탐색 한다. 롤스는 언론자유가 불가침적 기본권이며 모두에게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고 보았다. 롤스는 어떤 표현이 특정한 정치적 신념체계를 주장하거나 사회 정책을 비판한다고 해서 그것을 제한하는 것은 정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보았다. 모든 시민 은 양심의 자유와 언론자유가 보장된 가운데 공적 이성을 바탕으로 논의하고 토론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롤스에 따르면, 언론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 경우는 어떤 표 현으로 인해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피해를 볼 경우이다. 공공의 안녕·공중 보건· 국가 안보 상황처럼 모두가 피해를 볼 때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그러나 특 정한 정치적 입장이나 의견을 비판한다는 이유로 언론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정의 원 칙을 침해한다고 보았다
인터넷신문의 ‘자체 생산 기사’ 개념 정의 및 측정*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이 연구는 현행 신문법 시행령에 명시된 ‘자체적으로 생산된 기사’의 개념에 주목했 다. 먼저, 문헌연구와 전문가인터뷰(언론학자, 인터넷신문 발행인, 기자)를 통해 저 널리즘 이론의 관점에서 ‘자체 생산 기사’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지를 검토했 다. 둘째, 인터넷신문 기자들의 정보원 의존도, 그리고 ‘자체 생산 기사’의 허용 범위 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설문조사 연구방법을 통해 살폈다. 셋째, 내용분석 연구방 법을 채택하여 기자들이 기사를 작성하면서 보도자료 및 통신사기사들을 어떻게 활 용하는지를 확인했다. 저자들은 유럽에서 사용되는 ‘처널리즘’ 개념이 인터넷 공간에 서의 뉴스 생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자체 생산 기사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데 적절 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고 판단했다. 둘째, 기자들은 통신사기사와 보도자료의 일부 내용을 수정하고 인용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이를 자체 생산 기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보도자료를 활용할 때 더 두드러졌다. 셋째, 인터넷신 문 기자들은 독자적 취재를 통해 뉴스를 생산하는 데 힘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분석 결과 보도자료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인용하거나 혹은 전문을 인용하여 기 사를 생산하는 경향이 강하게 발견됐다. 연구자들은 위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인터 넷신문의 ‘자체 생산 기사’의 기준과 범위를 재설정할 것을 제안한다.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재현 공간으로서의 대도시와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청년들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경성 판타지>와 <그곳에 청년이 산다>는 서울의 이미지와 현실에 주목하는 방송 콘 텐츠이다. 이들은 청년들의 삶과 일상, 특히 ‘주거’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 기를 풀어낸다. 울산 MBC에서 방영되었던 <경성 판타지>는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 들의 서울 판타지와 여행을 그려낸다. 이 콘텐츠는 글로벌 대도시 ‘서울’을 꿈과 희 망이 존재하는 ‘판타지’적인 도시로 재현함과 동시에 그 이면을 함께 보여준다. 도시 현실에 대한 복합적 재현은 EBS의 다큐프라임 <그곳에 청년이 산다>에서도 나타난 다. 이 프로그램은 주거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 청년들을 등장시켜 서울에서 자 취하는 개인들의 현실적인 삶에 대해 조명한다. 이 두 프로그램은 한국의 도시, 서 울을 특정한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한 지점이 있다. 특히, 도시와 청년들의 꿈을 일련의 연계된 이미지로 재현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 현실을 전면적으로 드러낸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은 공간이 신자유주의의 모순을 은폐하는 담론으로 이용되는 지점과 그 점이 수용자에게 통치 기제로 작동하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상상적 이미지를 구현해내는 <경성 판타지>, 서울이라는 공간과 청년들의 삶에 대해 사실적으로 그려낸 <그곳에 청년이 산다>를 통해 미디어가 구성하는 서울의 이미지, 그것이 직조하는 사회적 상 상과 그 이면의 현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두 프로그램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함께 2030세대 시청자들의 심층 인터 뷰를 병행함으로써 조밀한 현실 사회 속 도시의 기능과 주체의 실천에 관한 논의를 다루고자 하였다. 특히, 앙리 르페브르와 데이빗 하비의 재현 공간과 관계적 공간이 라는 개념적 틀을 활용하여 이를 풀어내고자 하였다. 일상성의 모순을 망각하게 하 는 도시의 특성 및 신자유주의와 공간에 대한 이들의 성찰적 논의가 신자유주의 발 달에 영향을 받은 서울이라는 도시의 기능과 영향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들의 논의는 서울을 판타지적인 공간으로 재현하는 것과 사 회의 구조적 모순을 잊게 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유용한 관찰점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방송 공익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본 연구는 장애인방송 공익광고의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봄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장애인방송 홍보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장애인방송 인지도, 관여도, 공익광고 노출빈도는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인방송에 대한 관여도가 인지도나 공익광고 노출빈도에 비해,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관여도와 인지도, 노출빈도 모두 그 평균 수치가 높지 않아, 광고태도와 행 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검증되었으나, 그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질적으로 대다수 비장애인 시청자에게 장애인방송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는 것이 수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차선책으로 장애인방송 공익광고를 다양 한 채널과 플랫폼을 통해 자주 노출하고, 그 과정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을 강구 해보는 것은 어떨지 제안해본다. 이와 함께 폐쇄자막방송과 화면해설방송이 비장애 인에게도 때때로 유용하고 필요한 미디어접근서비스라는 것을 홍보하고 알려주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30초의 짧은 공익광고로 장애인방송의 존재와 의 미, 가치를 전부 보여주기는 역부족일 수 있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유튜브나 SNS 등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이 함께 체험하는 방식으로 홍보 방안을 구상해볼 것을 제안한다. 유명 인플루언서들과의 협력을 통해 각 채널과 콘텐츠 성격에 맞는 홍보 방식을 적용한다면 장애인방송에 대한 정보와 시ㆍ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모두가 동등하게 함께 보고 듣고 즐기기 위해 제공되는 폐쇄자막방송, 화면해 설방송, 한국수어방송의 목적과 가치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디지털 공짜노동(free labor), 논쟁과 진화 그리고 공유지 회복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특징적인 착취 대상으로 거론되는 디지털 공짜노동을 살펴보 기 위해서, 이 논문은 디지털 공짜노동을 설명하는 이론적인 논의 과정과 비판적인 시각을 함께 소개한 다음, 디지털 공짜노동의 구성요인과 진화과정을 살펴보고, 앞 으로 디지털 공짜노동을 통해 자본의 착취 시스템이 점점 강화되어 가는 문제를 풀 기 위한 해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디지털 공짜노동을 이론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 수용자상품론, 비물질노동, 생산소비자상품론 논의를 가져왔고, 이러한 논의가 오히 려 착취의 범위를 넓히게 되는지, 아니면 혁명의 동력을 폭넓게 창출하는지에 대해 서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현실에서 디지털 공짜노동은 프로모션 경쟁을 통해서 더 심도 깊은 착취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그러한 전망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진단과 전망을 바탕으로 디 지털 공짜노동을 통한 자본의 착취 구도 심화를 타개할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오보 문제에 대한 기자 인식-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언론인의 윤리적 가치관 유형에 따른 취재보도 원칙의 중요도 인식 및 수행도 비교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우리가 침묵하는 이유- 소셜미디어 여론에서 나타나는 침묵의 종류와 사회심리적 영향요인 연구 | 2021.10.06
기타 |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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