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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뉴스 이용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살펴 소셜 뉴스 이용과 전통 뉴스 이용이 뉴스 댓글 및 공
유에 미치는 영향, 이들이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NIE 경험의 조절 역할을 청소년과 성인 세대로 나누
어 비교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개한 <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와
<2016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서 소셜 뉴스
이용은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와의 정적인 관계가 확인되었다. 그리고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는 서명 참
여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소셜 뉴스 환경에서 일상에서 일어나는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라는 행위가 궁
극적으로 정치 참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있음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결과들에서 소셜 뉴스 중에서도
메시징서비스 기반 뉴스와 SNS 기반 뉴스의 차이가, 뉴스 관여 중에서도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 간의 차
이가 확인되었다. 이는 어떠한 사회적 관계망에 기반한 뉴스 이용과 뉴스 관련 대화인지를 살필 필요성을
제기한다. 마지막으로, 뉴스 관련 교육인 NIE 경험은 청소년의 뉴스 댓글에, 성인의 뉴스 공유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으며, 서명 참여에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 유의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NIE 경험은 성인에서
만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이같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했다.
유에 미치는 영향, 이들이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NIE 경험의 조절 역할을 청소년과 성인 세대로 나누
어 비교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개한 <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와
<2016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서 소셜 뉴스
이용은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와의 정적인 관계가 확인되었다. 그리고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는 서명 참
여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소셜 뉴스 환경에서 일상에서 일어나는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라는 행위가 궁
극적으로 정치 참여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있음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결과들에서 소셜 뉴스 중에서도
메시징서비스 기반 뉴스와 SNS 기반 뉴스의 차이가, 뉴스 관여 중에서도 뉴스 댓글과 뉴스 공유 간의 차
이가 확인되었다. 이는 어떠한 사회적 관계망에 기반한 뉴스 이용과 뉴스 관련 대화인지를 살필 필요성을
제기한다. 마지막으로, 뉴스 관련 교육인 NIE 경험은 청소년의 뉴스 댓글에, 성인의 뉴스 공유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으며, 서명 참여에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 유의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NIE 경험은 성인에서
만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이같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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