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남성 동성애자의 소셜미디어에 인식과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SNS, 인터넷 커뮤니티, 데이팅앱이 남성 동성애자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남성동성애자의 소셜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이용에 관한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본 연구로서, 당사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공간인 SNS, 인터넷 커뮤니티, 데이팅앱이 사회적 관계에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진행됐다. 남성 동성애자에게 SNS, 인터넷 커뮤니티, 데이팅앱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어떠한 기능, 의미, 역할로 인식되는지 살펴보고, 이용에 따라 사회자본이나 온라인 사회적지지, 외로움과 같은 정서적 영향을 받는지 확인했다. 이를 위해 해당 소셜미디어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국내 성인 남성동성애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했다. 2023.02.02.~02.13.까지 8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는 총 145명의 응답을 수집해 140건을 분석에 활용했다. 분석결과 남성 동성애자에게 SNS, 인터넷 커뮤니티, 데이팅앱은 타인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기능이 기대되기도 했으나 각 온라인 공간별로 고유한 기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또한, 남성동성애자의 사회적 관계에서 소셜미디어는 반(半)필수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인식됐으며,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역할과 물리적 공간의 밀집을 강화하는 역할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커뮤니티나 데이팅앱 이용량은 사회 자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SNS이용량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 인터뷰에 따르면 남성 동성애자 사이의 사회적 관계에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본인이 아닌 다른 당사자를 확인함으로서 지지감과 안정감을 얻는 한편, 외로움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양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고 인식됐다. 통계적 분석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사회적 지지의 경우 인터넷 커뮤니티, 데이팅앱 이용량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SNS이용량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로움의 경우 통계모형의 적합도(F 통계량)가 유의하지 않았으며, 남성동성애자의 소셜미디어 이용량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주목받지 않았던 남성동성애자의 소셜미디어 이용을 살펴보고, 혼합연구를 적용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는 의의가 있으나, 연구참여자들이 특정 소셜미디어에 편중됐을 수 있다는 점, 각각의 온라인 공간에 대한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점, 표본의 수가 적다는 점 등에서 한계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I : 심층 인터뷰
5. 연구 II: 온라인 설문조사
6.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I : 심층 인터뷰
5. 연구 II: 온라인 설문조사
6.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Gay#Social Network Services#An Online Community#Dating App#Gay’s Social Relationship#남성 동성애자(게이)#SNS#인터넷 커뮤니티#데이팅앱#남성 동성애자의 사회적 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