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서 디지털 전환과 동태적 능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치 창출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서의 디지털 전환과 동태적 능력 및 가치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 전환과 동태적 능력이 기업 성과와의 관계를 연구함에 있어 활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 요소들의 학술적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고찰된 기업전략 속성은 기술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이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의 품질이 더 중요하다는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디지털 품질의 구성 요소들을 기준으로 연구하였다. 디지털 품질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로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지표를 산출하였으며, 각각의 품질들이 가치의 5가지 요소들을 통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감지, 점유, 재구성의 동태적 능력은 가치의 모든 요소를 통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불확실성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중국에 소재하고 있으면서,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의 재직자 504명으로부터 설문자료를 온라인으로 수집하여 PLS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전략 속성, 디지털 전환, 동태적 능력은 가치 요소를 매개로 기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전략속성은 고객지향성만 경험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품질 요소 중에서 시스템 품질은 기능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에, 정보 품질은 기능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에, 서비스 품질은 기능적, 경험적, 감성적, 사회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태적 능력은 가치의 5가지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와 불확실성은 기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지향성을 기반하는 기업전략 속성으로, 디지털 전환 역량과 동태적 능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 개개인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과 함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고찰된 기업전략 속성은 기술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이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의 품질이 더 중요하다는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디지털 품질의 구성 요소들을 기준으로 연구하였다. 디지털 품질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로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지표를 산출하였으며, 각각의 품질들이 가치의 5가지 요소들을 통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감지, 점유, 재구성의 동태적 능력은 가치의 모든 요소를 통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불확실성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중국에 소재하고 있으면서,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회사의 재직자 504명으로부터 설문자료를 온라인으로 수집하여 PLS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전략 속성, 디지털 전환, 동태적 능력은 가치 요소를 매개로 기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전략속성은 고객지향성만 경험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품질 요소 중에서 시스템 품질은 기능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에, 정보 품질은 기능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에, 서비스 품질은 기능적, 경험적, 감성적, 사회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태적 능력은 가치의 5가지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와 불확실성은 기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지향성을 기반하는 기업전략 속성으로, 디지털 전환 역량과 동태적 능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 개개인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과 함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토론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토론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기업전략 속성#디지털 전환#동태적 능력#가치#기업 성과#불확실성#International commitment#Market orientation#Competitive advantage#International new ventur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