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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한국 광고사 연구의 현황과 그 방법론을 연구한 탐색적 형식의 논문이다.
지금까지 광고사 연구의 성과는 광고학계의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일천하지만, 최근 들어 활발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광고학계 뿐 아니라 인문사회과학계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향후 광고사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광고사 연구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그 방법론을 검토하여 새로운 전망을 모색해보는 것이 이 국면에서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광고사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향후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취지이다.
지금까지의 한국광고사 연구 대부분은 연구 성격상 문헌연구와 내용분석방법을 주로 채택하고있다.
시대구분이나 사료의 해석, 특정사실에 대한 문헌연구와 방대한 자료의 전체적인 패턴, 내용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내용분석이야말로 가장 기초적이고 적합한 연구방법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실증적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미시사적 접근과 담론분석적 접근 등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광고사 연구의 진전을 위해 광고사 연구 방법론을 내용분석이나 문헌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학적 접근의 연구로 넓혀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지금까지 광고사 연구의 성과는 광고학계의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일천하지만, 최근 들어 활발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광고학계 뿐 아니라 인문사회과학계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향후 광고사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광고사 연구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그 방법론을 검토하여 새로운 전망을 모색해보는 것이 이 국면에서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광고사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향후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취지이다.
지금까지의 한국광고사 연구 대부분은 연구 성격상 문헌연구와 내용분석방법을 주로 채택하고있다.
시대구분이나 사료의 해석, 특정사실에 대한 문헌연구와 방대한 자료의 전체적인 패턴, 내용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내용분석이야말로 가장 기초적이고 적합한 연구방법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실증적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미시사적 접근과 담론분석적 접근 등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광고사 연구의 진전을 위해 광고사 연구 방법론을 내용분석이나 문헌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학적 접근의 연구로 넓혀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1) 한국광고사 선행 연구의 개괄
2) 광고사 연구방법론의 흐름과 변화
3. 연구방법 및 분석유목
1) 연구방법
2) 분석유목
4. 연구 및 분석결과
1) 광고사 연구의 방법론
2) 국내 광고사 연구방법론의 현황과 변화양상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
1) 한국광고사 선행 연구의 개괄
2) 광고사 연구방법론의 흐름과 변화
3. 연구방법 및 분석유목
1) 연구방법
2) 분석유목
4. 연구 및 분석결과
1) 광고사 연구의 방법론
2) 국내 광고사 연구방법론의 현황과 변화양상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광고사
연구방법론
내용분석
미시사
계보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