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지방공기업 유형별 동향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빅카인즈(http://bigkinds.or.kr) 서비스를 이용하여 지방공기업과 관련한 연간 언론보도를 검색하고, 언론보도들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수행하여 지방공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나아갈 길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2022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의 뉴스 보도 중 "지방공기업"과 유형별 지방공기업 명칭을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기사를 검색하고, 각 키워드별 기사에 많이 언급된 연관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검색을 통해 분석에 사용된 기사들의 섹션 구분과 월별 추이, 연관어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방공기업과 관련한 언론보도는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비용의 절감(수익성)과 더불어 정부와 지역사회 간의 상생발전(공공성, 지역성)을 추구한다는 지방공기업의 특징은 지방공기업이 Schwab (2021)이 주장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수행하는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 지방공기업에 대한 언론보도의 경우 일부 정치적 사건과 사고와 관련한 이슈가 존재하긴 하였으나, 정권에서 언론보도를 통해 공기업을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지방정부의 정책 및 지방공기업의 실적에 대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대중과 학계의 관심은 낮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지방공기업들의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와 지방정부, 지방공기업 기관장 및 홍보담당자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그들을 홍보할 수 있는 언론의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공기업에 대한 언론의 감시역할은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 대한 정보전달, 우수 지방공기업에 대한 홍보, 일부 기관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복주인-복대리인 관계로 심화될 수 있는 정보의 비대칭을 방지하기 위한 언론의 감시자 역할의 강화 역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검색을 통해 분석에 사용된 기사들의 섹션 구분과 월별 추이, 연관어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방공기업과 관련한 언론보도는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비용의 절감(수익성)과 더불어 정부와 지역사회 간의 상생발전(공공성, 지역성)을 추구한다는 지방공기업의 특징은 지방공기업이 Schwab (2021)이 주장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수행하는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 지방공기업에 대한 언론보도의 경우 일부 정치적 사건과 사고와 관련한 이슈가 존재하긴 하였으나, 정권에서 언론보도를 통해 공기업을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지방정부의 정책 및 지방공기업의 실적에 대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대중과 학계의 관심은 낮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지방공기업들의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와 지방정부, 지방공기업 기관장 및 홍보담당자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그들을 홍보할 수 있는 언론의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공기업에 대한 언론의 감시역할은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 대한 정보전달, 우수 지방공기업에 대한 홍보, 일부 기관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복주인-복대리인 관계로 심화될 수 있는 정보의 비대칭을 방지하기 위한 언론의 감시자 역할의 강화 역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현황분석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현황분석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지방공기업#텍스트마이닝#빅카인즈#뉴스 빅데이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