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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휴대폰의 중국시장 진출-성장-침체 사례를 통해 본 한국기업 중국 진출의 성공 방정식과 향후 재도약을 위한 제언: 메커니즘기반관점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메커니즘기반관점을 이용하여 삼성 휴대폰이 중국시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과정을 진출, 성장, 침체, 재도약의 4단계로 나누어 그 원인을 분석했다. 분석은 메커니즘기반관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주체, 환경, 자원, 메커니즘에 따른 삼성의 경영전략 추진 과정 및 실행 결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조합, 순열, 시간으로 이루어진 메커니즘을 창출하는 원리 모델을 적용해서 삼성이 중국 시장에서 취한 일련의 경영 활동이 가진 특성과 성공 및 침체 요인, 향후 재도약을 위한 제언을 제시했다.
사례 분석 결과, 삼성은 진출 단계에 SRE(자원창조형)/Long-term/Early/Fast 메커니즘을, 성장 단계에 ESR(자원혁신형)/Long-term/Early/Fast 메커니즘을, 침체 단계에는 RES(자원적응형)/Short-term/Following/Prompt 메커니즘을 각각 적용한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재도약 단계에서 삼성이 채택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SER(환경창조형)/Long-term/Early/Fast를 제언했다. 아울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삼성 휴대폰이 중국 시장을 되찾는 데 있어 참고할 만한 시사점과 개선점도 도출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사한 상황에 처한 한국기업이 메커니즘기반관점을 이용하여 자사의 경영 주체, 외부 환경 및 내부 자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적절한 경영 메커니즘을 채택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보다 유연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례 분석 결과, 삼성은 진출 단계에 SRE(자원창조형)/Long-term/Early/Fast 메커니즘을, 성장 단계에 ESR(자원혁신형)/Long-term/Early/Fast 메커니즘을, 침체 단계에는 RES(자원적응형)/Short-term/Following/Prompt 메커니즘을 각각 적용한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재도약 단계에서 삼성이 채택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SER(환경창조형)/Long-term/Early/Fast를 제언했다. 아울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삼성 휴대폰이 중국 시장을 되찾는 데 있어 참고할 만한 시사점과 개선점도 도출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사한 상황에 처한 한국기업이 메커니즘기반관점을 이용하여 자사의 경영 주체, 외부 환경 및 내부 자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적절한 경영 메커니즘을 채택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보다 유연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기업#중국 진출#휴대폰 시장#메커니즘기반관점#메커니즘의 창출 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