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Does the Region of the Firm’s Headquarters Affect the Firm’s Perceived Competition? Evidence-Based on Religiosity
자료요약
종교성은 경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재무보고, 경영자 보상, 사회적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 결정에 종교성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Longenecker et al, 2004; Dyreng et al, 2012). 최근 연구에서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 사이의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Li et al, 2013). 이에 본 연구에서 기업이 위치한 지역의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미국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종교성과 인지된 경쟁 사이에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종교성이 높은 지역에 본사가 위치한 기업이 종교성이 낮은 기업에 비해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는 또한 연구·개발 투자와 지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 성과에 특히 금융 위기 동안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성향점수 매칭표본, 엔트로피 균형분석, 지역고정효과, 그리고 여러 대체 연구모형으로 분석을 재수행하여도 강건하게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종교성이 기업의 인지된 경쟁과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의의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Research Design
Ⅳ. Data and Sample Description
Ⅴ. Main Results
Ⅵ. Additional Tests
Ⅶ. Robustness Checks
Ⅷ.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Research Design
Ⅳ. Data and Sample Description
Ⅴ. Main Results
Ⅵ. Additional Tests
Ⅶ. Robustness Checks
Ⅷ.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firm performance#investment decisions#optimistic firm#perceived competition#religiosity#기업 성과#투자 결정#낙관적인 기업#인지된 경쟁#종교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