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융합시대에 미디어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연구
2009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정보학회 | 19 pages| 2009.06.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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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우리 학계에서 CSR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매우 미진하다. 미디어기업의 CSR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진행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 기업의 일부로서 논의되거나 CSR 광고나 홍보의 측면에서 주로 다루어져왔다. 한은경(2003)은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을 마케팅커뮤니케이션활동, 공익사업활동, 기부협찬활동, 자원봉사활동 등 4가지 분야로 구분하고 다시 16개 항목, 78개 세부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28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책임지수를 산출하였다. 김주란?황장선(2008)의 경우 CSR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 77개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홍보하는 웹사이트의 메시지전략과 크리에이티브전략 등을 분석하였다. 이중에는 미디어 1개 기업과 이통통신/전화 3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 김효숙(2008)은 구직자들사이에서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의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을 때 오히려 기업에 대한 반감과 불신이 증폭되어 구직자의 의도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김재휘(2008)는 환경광고 및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광고의 활성화가 업광고와 제품광고로 분류되는 종래의 광고 카테고리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조영기?박종렬?김봉철(2007)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외부 공중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 외부 공중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의 당연한 의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디어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준거틀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방송통신융합시대에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되어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이슈들은 무엇이며, 이들을 기업 CSR 이론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적용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미디어기업의 CSR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않은 만큼 시론적 수준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고전적 사회책임이론
2) 미디어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논란들
3)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과 미디어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비교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론의 개념과 미디어기업에의 적용 가능성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론의 핵심 개념과 기준
2) 미디어기업의 CSR 적용가능성

참고문헌
방통융합시대 미디어기업 미디어산업 사회적책임 CSR 공익사업 기부협찬 자원봉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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